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법률/정책
  • 작게
  • 원본
  • 크게

학생이 학교에서 상하여 장애자로 되였다면 누구의 책임?

[중국조선어방송넷] | 발행시간: 2013.01.29일 13:32

사례

리정과 위연, 가강(모두 여덟살임.)은 한 진(镇)의 이웃동네에서 살고 같은 소학교에 다니며 모두 2학년 모 반의 학생이였다. 세 아이는 등교하거나 방과후 집으로 돌아갈 때면 늘 같이 붙어다니는 딱친구들이였다. 2008년 10월의 어느날 오후 수업시간에 강의담당교사는 학생들더러 자유로 활동하라고 하고 교실을 나갔다. 이무렵 가강과 위연은 제자리에서 장난치며 놀고있었다.

가강은 연필로 위연의 얼굴을 가리키며 “얘! 네 얼굴에 까만 점이 있구나!"라고 말하자 위연도 밑질세라 연필로 가강을 가리켰는데 뾰족한 연필끝이 마침 옆을 지나가던 리정의 왼쪽눈동자를 찔러버렸다. 이리하여 왼쪽눈이 관통상 겸 외상성 백내장(traumatic cataract)에 걸린 리정은 병원에 입원하여 44일 동안 치료하면서 치료비 6,750원을 썼다.

그후 감정을 하니 리정의 왼쪽눈은 10급장애였다. 이 경우 리정에 대한 배상책임을 위연이 져야 하는가 아니면 학교에서 져야 하는가?

변호사론평

이 사건은 학교에서 일어난 미성년자의 권리침해문제와 련관된다. ≪민법통칙≫ 제133조 제1항에서는“민사상 행위무능력자, 민사상 한정행위능력자가 타인에게 손해를 준 경우에는 후견인이 민사상 책임을 부담한다.

후견인이 감독보호책임을 다한 경우에는 그의 민사상 책임을 적당히 경감할수 있다.”고 규정하였고 ≪<중화인민공화국 민법통칙>의 관철집행에서 나서는 몇가지 문제에 대한 최고인민법원의 의견(시용)≫에서는 유치원, 학교에서 생활하거나 공부하는 민사상 행위무능력자 또는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받고있는 정신장애자가 상해를 받았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조성하였고 단위에 과실이 있는 경우 그 단위에 적당한 배상을 명할수 있다고 규정하였다.

이 사건에서 타인에게 상해를 준 위연은 당시 여덟살로서 민사상 행위무능력자에 속하므로 그가 타인에게 손해를 끼친데 대해서는 그의 부모(후견인)가 상응한 민사배상책임을 져야 한다. 그런데 이 사건에서 상해를 준 위연과 상해를 받은 리정은 모두 민사상 행위무능력자이고 재학생이며 이들이 학교에서 공부하는 기간에 상해사건이 벌어졌으므로 학생들을 보호, 교육하고 학생 안전을 보장할 의무가 있는 학교는 민사상 행위무능력자인 학생이 학교에서 상해를 조성한데 대하여 교육, 관리를 제대로 못한 책임이 있다.

이 사건에서 위연이 리정의 왼쪽눈을 장애가 되게 한 행위는 교실에서 수업시간에 발생하였고 강의담당교사는 학생들이 활동하도록 한 다음 교실을 떠나 교육, 관리 직책을 수행하지 않았으므로 뚜렷한 과실이 있다. 이로부터 학교에서는 리정이 상하여 장애자로 된데 대해 민사상 배상책임을 적당히 져야 하지만 주요한 책임은 위연의 후견인이 져야 한다.

법적의거

≪민법통칙≫

제133조 제1항 민사상 행위무능력자, 민사상 한정행위능력자가 타인에게 손해를 준 경우에는 실정에 근거하여 당사자들이 민사상 책임을 적당히 경감할수 있다.

≪<중화인민공화국 민법통칙>의 관철집행에서 나서는 몇가지 문제에 대한 최고인민법원의 의견(시용)≫

160. 유치원, 학교에서 생활하거나 공부하는 민사상 행위무능력자 또는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받고있는 정신장애자가 상해를 받았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조성하였고 단위에 과실이 있는 경우 그 단위에 적당한 배상을 명할수 있다.

도움말

민사상 행위무능력자 또는 민사상 한정행위능력자가 타인에게 손해를 조성하였을 경우에는 후견인이 그에 대한 민사책임을 진다. 유치원, 학교에서 생활하거나 공부하는 민사상 행위무능력자 또는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받고있는 정신장애자가 상해를 받았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조성하였고 단위에 과실이 있는 경우 그 단위에 적당한 배상을 명할수 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최근 임신한 이은형이 깡총이(태명)에 대한 미안함에 눈물을 흘렸다. 지난 22일 방송된 SBS '동상이몽-너는 내 운명2' 에서는 개그맨 부부 이은형과 강재준 부부가 임신에 대한 심경을 솔직하게 털어놔 화제가 되고 있다. 결혼 후 7년만에 부부는 최근 임신 소식을 전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최근 배우 선우은숙과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유영재가 파경을 맞이한 가운데, 각종 폭로로 인한 의혹이 발생해 대중들에 충격을 주고 있다. 먼저 두 사람은 결혼 1년 6개월만에 이혼 소식을 전했다. 이혼발표 당시에는 '성격차'로 보도됐으나, 이후 유영재에게 사실혼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사진=나남뉴스 와이프에게는 필요한 신발 한 켤레 사주지 않고 친구들에게는 술자리 비용을 턱턱 내는 고딩엄빠 남편의 모습에 서장훈이 분노했다. 오는 24일 방송하는 MBN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4' 38회에서는 김지은, 김정모 청소년 부부가 출연한다. 극과 극 통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