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강신문=하얼빈)'한류(韓流)열풍'이 국가브랜드와 한국 제품의 호감도 상승으로 이어져 기업의 매출 증대와 해외시장 개척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국내 서비스•제조 분야 300개사를 조사한 결과, "한류 덕에 매출이 늘었다"고 답한 기업이 전체의 51.9%를 차지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류의 매출증대 효과는 문화(86.7%), 관광(85.7%), 유통(75.0%) 등 서비스 업종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제조업에서는 식품(45.2%), 전자(43.3%), 화장품(35.5%), 자동차(28.1%), 의류(23.3%) 순으로 한류 효과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때 한류 효과를 경험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응답기업의 43.5%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82.8%가 "한류 확산으로 한국과 한국 제품의 우호적 이미지가 높아졌다"고 답했다.
카라, 장근석 등 한류 스타나 한국 드라마 등의 한류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는 기업은 5곳 중 1곳꼴(21.0%)로 나타났다. 이 중 89.1%는 '한류 마케팅 효과가 있었다'고 답했다.
지역별로는 일본(78.8%), 중국(72.7%), 동남아(53.0%), 유럽(14.6%), 미국(4.4%), 중동(2.2%) 순으로 한류의 경제적 효과가 높다고 평가했다. 분야별로는 ‘드라마•영화’(73.0%)‘, ‘K-Pop 등 대중가요’(62.8%), ‘한식, 김치 등 음식문화’(19.0%), ‘온라인게임’(5.1%) 등이 경제적 효과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종남 대한상의 조사2본부장은 “한류가 우리기업의 해외진출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 유치 등 내수소비 진작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드라마, K-Pop 등 대중문화 중심의 한류를 음식, 패션, 의료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하는 한편 저개발국에 대한 사회공헌과 지역개발 등을 통해 국제사회의 우호적 평판을 얻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온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