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등산때 ‘4·4·2법칙’ 지키세요

[기타] | 발행시간: 2012.03.19일 10:36
50대 여자등반객 낙상·골절

“지원바람”10분후 헬기출동

부상자 밧줄 고정 신속후송

봄山은 지면 미끄러워 위험

무리한 정상정복 욕심 금물

가벼운 마음으로 산 즐겨야

“타타타타타~.”

해발 725m, 서울 도봉산 신선대 인근. 귀청을 찢을 듯한 헬리콥터 소리가 산골짜기에 울려 퍼졌다. 구조지원 요청을 한 지 10분 만이다. 보라색 연막탄 사이로, 헬리콥터가 보이기 시작했다. 상공에 뜬 헬리콥터는 바람에 휘청거렸다. 몸을 가눌 수 없을 정도의 강풍이 골짜기에 휘몰아쳤다. 헬리콥터가 바람과 싸우길 30분. 드디어 밧줄이 내려온다.

이내 심상필(55) 도봉산 경찰산악구조대장과 대원들은 이날 사고를 당한 A(56ㆍ여) 씨의 몸에 밧줄을 묶었다. 줄에 매달린 A 씨가 헬리콥터 안으로 사라지자 심 대장과 대원들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지난 19일 오후 1시20분께. 경찰 산악구조대의 구조 활동에 이지웅 헤럴드경제 기자가 동행했다.

도봉산 중턱에 있는 산악구조대로 A 씨의 구조요청이 들어온 건 오후 12시55분께. 50대 여성이 산 정상 인근의 신선대 뒤편 계단에서 미끄러졌다는 신고였다. 심 대장과 대원들은 먹고 있던 점심을 마치지도 못한 채 급하게 뛰어 나갔다. 신선대까지는 15분 정도 걸리는 거리. 신선대 뒤쪽 계단에서 A 씨는 다리 두 군데에 골절상을 입고 괴로워하고 있었다. 날이 풀려 질퍽해진 흙을 밟고 발목을 접질린 것. A 씨는 1.5m가량을 미끄러져 튀어나온 돌부리에 다리를 찧었다. 사고 현장에 도착한 심 대장은 서울소방본부에 구조헬기 지원을 요청했다. 현건왕(24) 대원이 부목을 댔다. 이후 김포에서 출발한 헬리콥터를 기다려야 했다. 대원들은 A 씨의 다친 몸 위로 보온용 옷가지를 덮어줬다. 곧 사고 지점을 알리는 보라색 연막탄이 터졌다. 10분 후 멀리서 헬리콥터 소리가 들렸다.

겨우내 꽁꽁 얼었던 산이 녹는 3월의 주말. 도봉산은 등산객들로 붐볐다. 이날 하루에만 모두 2만1920명이 산을 찾았다. 그만큼 안전사고의 위험성도 커졌다. 특히 A 씨처럼 얼음이 녹아 미끄러워진 지면을 밟고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심 대장은 “겨우내 쌓였던 눈이 녹으면서 진흙처럼 미끄러워진 지면이 곳곳에 숨어있고 땅이 녹으면서 바위가 쪼개져 굴러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며 등산객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산에서의 사고는 자칫 목숨까지 잃을 수 있다. 당연히 긴박하다. 10분 만에 헬리콥터가 출동해 사고를 당한 등산객을 지체 없이 병원까지 옮겨야 한다. 지난 18일 서울 도봉산에서 본지 기자가 경찰산악구조대를 동행했다. 1초가 아까운 그들, 경찰산악구조대 대장과 대원들의 땀냄새가 봄 꽃 내음처럼 향긋했다. 사진=이지웅 기자/plato@heraldm.com


산악구조대에 따르면 지난해에만 81건의 사고가 도봉산에서 발생했다. 특히 날이 풀리는 3월,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는 10월에 사고가 집중돼 있다. 2011년 경우 3월과 10월에만 각각 14건과 18건의 등반사고가 발생했다. 전체 사고의 40%가 두 달에 집중된 셈이다.

심 대장은 등산객들에게 ‘4:4:2 법칙’을 강조했다. 그는 “많은 등산객들이 내려올 때를 생각하지 않고 올라갈 때 모든 힘을 다 써버리지만, 이는 대단히 위험한 버릇”이라며 “산을 오를 때 자기 힘의 4를 사용하고 내려갈 때도 4를, 그리고 집으로 귀가할 때 나머지 2를 사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날 A 씨의 구조에 나선 도봉산 경찰산악구조대는 도봉경찰서 소속으로 3명의 대장과 5명의 대원 등 모두 8명으로 구성돼 있다. 5명의 대원들은 모두 의무경찰이다. 1명의 대장과 함께 6명이 한 조로 근무한다. 이들은 대부분 산악구조대에 자원한 베테랑 산악인들이다. 특히 김민성(24) 대원은 이미 지난 2010년 전국체전 동호회 산악 부문에 부산대표로 출전해 금메달을 거머쥐기도 했다. 김 대원 역시 “등산객들이 꼭 산 정상에 올라야 한다는 강박을 버리고 즐기는 마음으로 산에 올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지웅 기자/plato@heraldm.com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33%
30대 67%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겸 배우 남규리(39) 3인조 걸그룹 씨야 출신의 가수겸 배우 남규리(39)가 여배우들 사이에서 왕따를 당했었다고 고백하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심지어 어떤 여배우는 운전이 필요할 때만 자신을 불렀다고 폭로했다. 남규리는 지난 4월 16일(화) 방송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연합뉴스] 연극 연습 도중 쓰러진 연극배우 주선옥(38)이 장기기증으로 3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다. 18일 유족 등에 따르면 주선옥은 지난 4일 연극 연습 중 뇌출혈 증세로 갑작스럽게 쓰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대선배 이수근이 후배들을 위해 '개그콘서트' 지원사격에 나선다. 최근 이수근은 KBS2 간판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녹화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촬영은 개그맨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했다.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사진=나남뉴스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 국기가 그려진 원피스를 입어 유명세를 탄 오초희가 결혼 소식을 알렸다. 이날 18일 배우 오초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예비 신랑과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며 애정 어린 장문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