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14만명 숨진 시리아 내전… “지구 최대 위기”

[기타] | 발행시간: 2014.03.14일 07:32

[동아일보]

3년간 난민 900만명 국내외 떠돌아… 어린이 100만명 질병-영양실조

우크라 美-러 대립에 해법 더 꼬여 “10년이상 지속” 비관적 전망도

“시리아 내전은 지구상 최대의 위기다.”

2011년 3월 시작된 시리아 내전이 15일로 3주년을 맞는다. 국제사회의 중재 노력에도 시리아 내전은 멈출 줄 모른다. 최근 발생한 우크라이나 사태는 미국과 러시아 간 신(新)냉전기류를 조성함으로써 시리아 사태 해법 마련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종족과 종파 갈등, 강대국 간 대리전으로 복잡하게 얽힌 시리아 내전이 앞으로도 10년 이상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최악의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은 14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시리아 내전을 “지구의 평화와 안정, 인도주의를 위협하는 가장 큰 위기”로 규정했다.

○ ‘아랍의 봄’에서 국제분쟁으로

튀니지에서 시작된 민주화 혁명이 아랍 전체로 번지던 2011년 3월 15일 10대 소년들이 담벼락에 혁명 구호를 썼다는 이유로 체포되면서 시리아 민주화 시위가 촉발됐다. 이들의 석방을 요구하는 시민에게 정부군이 실탄을 발사하자 시위는 전국으로 확산됐다.

‘독재정권 대 민주화 세력’ 구도로 시작된 내전은 이란과 터키, 사우디아라비아가 개입하면서 중동지역의 종파 간 분쟁으로 확대됐다.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은 시아파의 분파인 알라위파로 시리아의 소수 종파(13%)이며 인구의 다수(73%)인 수니파는 반군 편에 섰다. 정부군은 이란과 레바논의 무장단체 헤즈볼라 등 시아파 연대로 반군을 공격했고 반군은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등 수니파 국가의 지원을 받아 맞섰다.

내전이 장기화하면서 반군 내부의 분열도 깊어졌다. 급진 이슬람주의 무장세력인 ‘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IL)’와 나머지 반군 간의 대립이 격화됐다. 정부군과 반군은 올해 1월 국제사회의 중재로 ‘제네바-2’ 회담을 열었지만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히 내전은 화학무기와 ‘통 폭탄(barrel bomb)’으로 민간인까지 무차별 살상하는 더러운 무기들의 경연장이 됐다. 통 폭탄은 드럼통 안에 폭발물과 금속 조각 등을 채워 만든 폭탄이다. 그러나 미국은 지난해 금지선으로 설정한 ‘화학무기’를 알아사드 정권이 사용했는데도 군사개입을 하지 않아 외교력에 손상을 입었다. 시리아 타르투스 항에 해군기지를 가진 군사동맹국인 러시아가 알아사드 정권을 적극 감싸고 있어 사태 해결에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시리아의 “잃어버린 세대”

유엔은 지난해 7월까지 최소 10만 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한 뒤에는 사망자 현황 파악 자체가 불가능하다며 집계 작업을 포기했다. 영국에 본부를 둔 시리아인권관측소(SOHR)에 따르면 지난달 15일 현재 14만 명이 숨졌다.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은 내전 피해를 본 어린이가 550만 명이라는 보고서를 11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12세 이상 어린이는 전투원으로 징집되고 있으며 100만 명의 어린이가 질병과 영양실조 등으로 고통을 받았다며 이들이 시리아의 ‘잃어버린 세대’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유엔난민기구(UNHCR)에 따르면 시리아 인근 국가로 난민 신청을 한 시리아인은 250만 명을 넘어섰다. 자국 내 난민도 650만 명 이상으로 추정돼 전체 2200만 명의 40% 이상이 국내외로 피란을 떠났다.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로 알아사드 정권은 ‘어부지리’를 노리고 있다. 알아사드는 6월 대선에 출마해 추가 7년 임기를 노리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러시아가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비호하는 것을 보고 자신감을 얻은 알아사드 정권이 10년 이상 더 버티려고 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파리=전승훈 특파원 raphy@donga.com   

박희창 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5%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25%
70대 0%
여성 25%
10대 0%
20대 0%
30대 25%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겸 배우 남규리(39) 3인조 걸그룹 씨야 출신의 가수겸 배우 남규리(39)가 여배우들 사이에서 왕따를 당했었다고 고백하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심지어 어떤 여배우는 운전이 필요할 때만 자신을 불렀다고 폭로했다. 남규리는 지난 4월 16일(화) 방송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항암치료 47번" '짱구엄마' 성우 강희선, 지하철 방송 녹음도 병실 투혼

"항암치료 47번" '짱구엄마' 성우 강희선, 지하철 방송 녹음도 병실 투혼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안도현, 검찰의 힘으로 가정교육 책임 환기시키다

안도현, 검찰의 힘으로 가정교육 책임 환기시키다

최근, 안도현인민검찰원은 현부녀련합회와 함께 미성년 피해자의 보호자에게 가정교육 지도를 제공했다. 가정교육 지도회의에서 사건 처리담당 검찰관은 미성년 피해자의 보호자에게 《중화인민공화국 가정교육촉진법》을 해설해주고 가정교육의 중요성과 가정교육의 6

"세상이 너와 함께 울더라" 로이킴, 故박보람에게 쓰는 편지

"세상이 너와 함께 울더라" 로이킴, 故박보람에게 쓰는 편지

가수 로이킴이 동료가수 故박보람을 추모하는 글을 SNS에 올려 팬들의 마음을 아프게했다. 지난 17일, 로이킴은 자신의 SNS를 통해 故박보람과 함께 찍은 사진, 그리고 고인의 생전 해맑던 모습이 담긴 영상을 공개했다. 그는 "여름 같던 봄날 사이로 세상이 너와 함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