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재한 조선족 일용직, 3월까지 일감 보릿고개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4.12.04일 10:15

새벽4시부터 삼삼오오 모여…공사장으로 청소 인부로…

  일 못잡으면 막걸리로 목축이고…무료밥차에서 끼니 해결

  추워지면 일자리 3분의 1로 뚝…“봄까지 어찌 견디나” 한숨만

  (흑룡강신문=하얼빈) 한국 지하철 7호선 남구로역 사거리는 빠듯하게 하루하루 먹고 살아야만 하는 이같은 갖가지 사연이 뒤엉킨, 전국 최대 규모의 새벽 인력시장이다.

  남구로역을 찾는 노동자들은 매일 새벽 4시부터 모인다. 절정인 5시30분 돗떼기시장을 이뤘다가 해가 뜨기 전 승합차에 타 삼삼오오 수도권 구석구석으로 실려간다. 검은색 모자에 점퍼, 밑창이 두꺼운 운동화 차림의 50∼60대 중년들이 이곳의 주요 구성원이다.

  이날 새벽 5시30분께 2번 출구 쪽 왕복 2차선 도로 양쪽에는 어김없이 신형ㆍ구형 스타렉스 10여대가 도로변에 늘어서 있었다. 두껍게 옷을 입은 중년들은 햇볕도 없는 새벽의 검은 공기와 공회전하는 승합차의 하얀 입김을 번갈아 들이쉬며 조용히 탑승을 기다렸다.

  이곳 인력과 공사장을 연결하는 A 씨가 꼬깃한 메모지를 보면서 “양섭이 형! 김중희 씨! 최상철 씨!”하고 낯설거나 친한 이름을 외쳤다. 이들은 한 조가 되어 승합차의 빈 자리를 채워나갔다. 남구로역을 찾아 그날 일자리를 얻는 사람은 10명 중 7∼8명 정도다.

  문제는 12월부터다. 날씨가 영하로 떨어지는 12월 초ㆍ중순쯤부터 공사장 일자리는 급감하기 시작한다. ‘일자리 보릿고개’로 접어드는 것이다.

  박모(55) 씨는 “12월 초쯤만 돼도 이곳 인력시장은 거의 전멸이라고 보면 된다”며 한숨을 쉬었다. 그는 “비수기를 코앞에 둔 요즘이 막바지로 일감을 많이 챙겨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했다. 60대 정모 씨는 “근면하고 건강한 사람들은 겨울에 좀 덜 추운 경상도나 제주도로 내려가 일을 하기도 한다”고 했다. 그러나 “그렇게 일을 하고 싶어도 몸이 따라주지 않는 경우가 많아 공사장 찾아 남쪽으로 가는 사람이 그리 많지는 않다”고 했다.

  이날도 남구로역 인근 2평 남짓한 구멍가게 삼성식품에선 일감을 받는 데 실패한 2∼3명이 옹기종기 모여 앉아 막걸리로 목을 축이고 있었다. “김 가야 오늘은 일 잡았냐. 막걸리 한 잔 하고 가라”는 말이 구멍가게 안에서 튀어나왔다.

  이곳 인력은 6대4 정도로 중국동포가 내국인보다 많다. 일감 한파는 모든 이에게 적용되지만 중국동포의 겨울은 더 매섭다.

  중국동포 서모 씨는 “이곳 10명 중 4명은 알음알음 인맥으로 일자리를 미리 잡고서 차만 기다리려고 오는 사람들”이라며 “그런 점에서 보면 아무래도 중국동포들이 일자리 잡는 데 좀 불리하긴 하다”고 했다.

  이곳으로 5년 넘게 출근(?)한다는 중국동포 최모(52) 씨는 “12월부터는 여름에 비해 일감이 거의 반토막 이상 나기 때문에 겨울을 어떻게 보낼지 계획을 짜야 한다”며 “아예 쉬는 사람도 있고 겨울 동안 다른 일자리를 알아보는 사람도 있다”고 했다. 이같은 일자리 보릿고개는 날이 풀리는 3월까지나 계속된다고 했다.

  남구로역 5번 출구 앞에는 월∼금요일 새벽 4시부터 ‘희망식당 빨간밥차’가 김을 피우며 서 있다. 밥차는 2009년부터 인력시장 노동자에게 무료로 밥을 줬다. 현재는 서울시와 구로구,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가 운영 중이다.

  밥차의 이날 메뉴는 북어국이었다. 북어국은 갈색 플라스틱 뚝배기에 담겼다. 이날 200그릇의 북어국에 200개의 밥덩이가 말아졌다. 나중에는 밥이 동났고, 라면 15개가 부랴부랴 솥에 삶아졌다.

  이 시각까지 공사장으로 출근하지 못한 경모(58) 씨는 “우리는 매일 채용됐다가 매일 해고되는 사람들”이라는 말을 남기고 지하철역 안으로 사라졌다.

  서울시의 ‘새벽 인력시장 운영 현황’에 따르면 남구로역 새벽 인력시장을 찾는 노동자는 하루 평균 1000명. 일감이 줄어드는 겨울에도 하루 평균 600명이 이곳을 찾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헤럴드경제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8%
10대 0%
20대 8%
30대 47%
40대 11%
50대 3%
60대 0%
70대 0%
여성 32%
10대 0%
20대 3%
30대 21%
40대 8%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BTS 제이홉, 신보 기념 자필편지…"좋은 음악이 좋은 춤 만든다"[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이 29일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을 만든다"고 음악과 춤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이날 스페셜 앨범 '호프 온 더 스트리트 VOL.1'(H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연합뉴스] "재미있는 분들이 등장해서 순수한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이 '전국노래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BS 장수 음악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의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이 오는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