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국제경제
  • 작게
  • 원본
  • 크게

타이완·싱가포르 '핀테크'도 상륙…모바일 결제 '한국은 없다'

[온바오] | 발행시간: 2014.12.10일 09:10
몰려오는 '글로벌 핀테크 공룡'

美·中업체 이어 '2차 공습'…국내시장 잠식

규제·카드사 기득권에 막혀 토종벤처 신음

[한국경제신문 ㅣ 안정락 기자] 타이완의 최대 온·오프라인 전자결제 업체인 개시플러스(Gash+)와 싱가포르 전자결제 회사인 유페이가 한국 시장에 진출한다. 앞서 중국의 1, 2위 전자결제 회사인 알리페이와 텐페이가 국내 영업을 시작한 데 이어 글로벌 ‘핀테크(fintech)’ 업체들이 속속 한국 공략에 나서고 있다.

핀테크란 금융(financial)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기술(IT)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결제 등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말한다. 전문가들은 이들 글로벌 회사가 국내 ‘스마트금융’ 시장을 파고들기 시작하면 이제 싹을 틔우기 시작한 한국의 핀테크 벤처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우려한다.



○중국 타이완 핀테크 기업 몰려와

9일 IT·금융업계에 따르면 개시플러스는 국내 전자결제대행(PG) 업체인 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즈와 제휴를 맺고 타이완 홍콩 등지의 소비자가 한국 쇼핑몰에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년 초께 내놓기로 했다.

유페이도 이르면 연말께 한국에서 결제 서비스를 시작한다. 유페이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인 유주그룹 계열사다. 유주그룹은 한국에서 쇼핑몰 사이트를 열고 유페이 결제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의 전자결제 자회사인 알리페이는 국내에서 티머니(Tmoney)를 발행하는 한국스마트카드와 손잡고 이달 말부터 선불형 직불카드 형태의 ‘엠패스(M-pass)’를 중국인 대상으로 판매한다. 중국 관광객들이 한국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편의점 대형마트 영화관 카페 등 전국 10만여곳의 티머니 가맹점에서 터치 한 번으로 결제할 수 있는 카드다. 연간 800만명이 넘는 중국 관광객을 겨냥한 서비스다.

중국 텐센트는 효성 관계사인 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즈와 제휴해 결제 서비스에 나서고 있다. 텐센트는 최근 전자결제 담당 부사장 등 5명이 방한해 제주도 관계자들과 간편결제 사업 협력을 논의하기도 했다.

○한국 핀테크는 왜 더딘가

이들 글로벌 핀테크 업체는 현재까지는 한국에서 외국인 대상 서비스만 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국내 법인 설립 등을 통해 정식으로 등록, 인허가 절차를 거쳐 한국인을 상대로 결제 서비스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관련, 미국의 최대 전자결제 업체인 페이팔은 한국 금융당국과 인허가 여부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핀테크 업계는 페이팔 등 해외 업체들의 진출이 가시화되면 연간 15조원(분기당 약 4조원) 규모로 성장한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을 잠식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전문가들은 국내 핀테크 산업 발전이 더딘 이유로 각종 규제 문제 외에도 ‘신용카드의 역설’을 꼽고 있다. 한국 오프라인 매장에서 신용카드만큼 편리한 결제 시스템은 거의 없다. 해외에서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비밀번호 입력, 신분증 확인 등 절차가 까다롭지만 국내에선 그냥 카드만 건네면 끝이다. 심지어 서명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한국은 카드사를 중심으로 이런 ‘신용카드 천국’에 안주하며 핀테크 산업을 키우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핀테크 벤처들이 은행·카드사의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고도 송금, 결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규제를 줄여나가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국내 중소 PG사들이 기득권을 가진 카드사와 제휴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민화 KAIST 교수는 “소비자와 공급자가 즉시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에서 ‘갈라파고스적 함정’에 빠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하이브를 향해 거침없는 막말을 쏟아내 화제가 되고 있다.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공식 석상임에도 민희진은 '개저씨', '시XXX', 'X신', '양아치', ‘지X’ 등 비속어를 쓰면서 현 상황에 대한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연합뉴스] 배우 백윤식 씨가 전 연인이 펴낸 에세이 출판을 금지해 달라고 소송을 내 1·2심 모두 일부 승소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9부(성지용 백숙종 유동균 부장판사)는 25일 백씨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