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신체검사에 두번 우는 취준생들…"고용현장의 또다른 '甲'질?"

[기타] | 발행시간: 2015.01.10일 06:02

【서울=뉴시스】조인우 기자 = #1. 취업준비생 유호영(25)씨는 약 2년 전 왼쪽 가슴에 새긴 영자 문신을 제거할 지를 놓고 심각하게 고민 중이다. 미국의 한인회사에서 유급 인턴을 지내면서 평소 인상깊게 여겼던 'The brightness of the light will reflect upon myself(내 안에 빛이 있으면 스스로 빛나는 법이다)'란 문장을 몸에 그려넣은 것이 화근이 될 것이라곤 예상조차 못했다.

유씨는 한국에 돌아와 막상 취업 전선에 뛰어드니 행여 입사 최종관문인 신체검사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전전긍긍이다. 유씨는 "필기시험과 면접 과정에서 눈에 띄지 않던 문신이 신검 과정에서 발각될까 걱정스럽다. 행실이 불량한 사람으로 괜한 오해를 살까 봐서다"라고 운을 뗀 뒤 "공인영어시험 준비와 자격증 취득에 써야 할 돈도 만만치 않은데 문신 지우는 비용까지 감당하려니 버겁다"고 하소연했다.

#2. 지난해 모 언론사에 입사 지원했다가 고배를 마신 이모(28)씨는 5개월이 넘도록 찝찝함이 가시질 않는다. 최종면접 직전에 당초 채용 절차에서 고지한 적 없던 신검에 응해야 한다고 일방적으로 통보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면접에서 타격을 입을까봐 문제 제기를 하지 않았던 이씨는 자신의 건강 기록을 모두 내주고도 합격의 기쁨을 맛보진 못했다.

'건강' 만큼은 누구보다 자신했던 이씨 였기에 아쉬움은 더 컸다. 하지만 이씨를 더 황당하게 만든 것은 신검 결과를 당사자에게 조차 알려주지 않는 회사 측의 태도였다. 이씨는 "불합격을 통보받은 뒤에도 사측에 제공한 신검 기록이 어떻게 처분되는 지에 대해서는 일체 들은 바가 없다"면서 "혈액과 간 수치 등 신상 정보가 어딘가로 흘러 들어가도 모를 일 아니냐"라고 반문했다.

채용 절차 중 하나인 신체검사를 두고 취업준비생들의 볼멘소리가 여전하다.

적정업무 배치를 위해 실시하는 신검의 기준이 모호해 병력에 의한 고용 차별의 수단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합격 통보 이전에 신검을 받도록 강제하는 자체가 부당한데다 '을(乙)'의 위치인 구직자가 이를 거부하기 쉽지 않다는 점도 문제다.

현행법(고용정책기본법 제7조)에서 근로자 모집·채용 과정에서 기업의 자율적 신체검사 결과에 의해 불합리한 차별을 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국제노동기구(ILO)도 고용주가 구직자에게 합격 통보를 한 이후에 신체검사를 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실상은 전혀 딴판이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구직자 15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0명 중 9명(96.3%)이 지원 서류 작성 때부터 차별당할 것을 걱정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이중 15.1%(복수응답)가 '키·혈액형 등 신체사항'을 꼽을 정도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기업 채용시즌이 다가올 때마다 주요 취업커뮤니티에는 검증되지 않는 정보가 공공연히 떠돌기도 한다. '우00'와 같은 의약품이나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면 저하된 간 기능을 일시적으로 정상 수치에 가깝게 만들 수 있다는 식이다.

자동차 업계에 종사하는 신모(28)씨는 신체검사 전형이 업무상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신체적 조건을 가려낼 수 있을 지에 의문을 제기한다. 과거 병력(病歷)이나 가족력에 대해 얼마든지 은폐·조작이 가능하다는 게 신씨의 견해다. 그는 "문진서 공란을 (제대로) 기입하지 않는 취준생이 많은데다 재검에서 정상적인 몸 상태라는 판정이 나오도록 (부정한 수법을 쓰기도) 하는 것으로 안다"고 귀뜸했다.

신씨는 신검 절차로 인해 합격자 발표기간이 늦어지는 점도 불만스럽다. 그는 "신검 결과가 나오려면 1주일 가량 걸리다보니 면접(이나 최종 입사자 합격) 결과를 통보 받기까지 더 오래 기다려야 한다. 취준생에겐 결코 짧지않은 시간이다. 다른 회사 입사를 준비하거나 여행 계획을 짤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셈"이라고 토로했다.

신검을 앞두고 병원을 찾는 사람들도 상당하다.

강남초이스피부과 김성범 실장은 "한달 평균 100명 가량 문신제거 상담을 위해 내방하는데, 이중 절반 이상이 취업 때문에 문신을 지우려는 환자들"이라면서 "대부분이 일반기업 구직자이고, 임용고시생도 간혹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현행 신검 전형을 구직자 중심으로 손질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서울시립대 취업경력개발센터 관계자는 "전염병과 같은 치명적인 질병이 확인되지 않는 한 신검 결과가 합격 당락을 좌우하는 케이스는 극히 드물다"면서도 "기업의 주관적인 기준에 의해 신검 결과가 평가되는데다 채용시장에서 절대적인 을인 구직자에게 합격 통보 전 신검을 강요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말했다.

김종필 건국대 인재개발센터장도 "채용 절차 중간에 끼워넣어 신검을 강화하려는 지 이해할 수 없다. 기업의 절차상 편의를 위해 구직자들만 피로도가 쌓인다"면서 "구직자가 아닌 근로자(입사자) 신분에서 신검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낙타 바늘구멍 통과하다' 저자인 임문수씨는 "건강한 직원을 뽑아야 하는 기업의 사명이 개인의 인권 보호 보다 우선시 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채용 과정에서 신검을 요구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을 뿐더러 불필요한 정보가 유출될 확률이 높으므로 신검은 반드시 필요한 특수 직무에 한해 허용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뉴시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7%
10대 0%
20대 33%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33%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33%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2023년 5월, 연길시사회복리원은 연변주의 첫 〈국가급 사회관리 및 공공봉사 종합 표준화 시점〉칭호를 수여받은 동시에 ‘국가급 양로봉사 표준화 시점단위’로 확정되였다. 상을 받은 후 연길시사회복리원은 봉사품질 향상을 핵심으로 양로봉사의 표준화를 지속적으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손 떨리고 눈물나" 강지영, 경찰서 민원 목격담 갑론을박... 무슨 일?

"손 떨리고 눈물나" 강지영, 경찰서 민원 목격담 갑론을박... 무슨 일?

걸그룹 카라 출신 강지영이 자신의 SNS를 통해 공무원의 불친절을 목격했다는 글을 남겨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3일, 강지영이 쏘아올린 해당 글은 곧 누리꾼들의 갑론을박으로 번졌다. 그녀는 자신의 SNS에 "소소한 저의 일상을 보내고 있는 사진과 그 일상 속에서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 고아∙곤난아동들 위한 사랑 릴레이 이어간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식 한장면(오른쪽 두번째가 강위란 회장)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보단 사랑과 동반이지요. 자원봉사를 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어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개남평유전에서 작업 중인 ‘심란탐색'호 시추 플래트홈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기술적으로 채굴 가능한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량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각각 38.5억톤, 66834.7억립방메터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0%, 1.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연자원공보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