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주소비자협회 소비자신소사건 해결률 95% 이상
연변주소비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연변주소비자협회에서 접수한 소비자 신소사건 390여건중 95% 이상이 해결보아 소비자들을 위해 113만여원의 경제손실을 만회했다.
신소사건에서 가전제품신소사건이 제일 많았고 의류, 생활봉사 관련 사건이 다음으로 많았으며 각각 총 신소사건의 26%, 17%, 15%를 차지했다.
1위를 차지한 가전제품 관련 신소에서는 주요하게 핸드폰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해 교환, 환불하는 가운데서 생기는 분규였다. 이는 현재 《핸드폰 환불, 교환, 수리 규정》에는 핸드폰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환불, 교환해준다는 조목이 없어 해결하기 어려운편이다고 한다.
상품질에 대한 신소가 285건으로 총 신소사건의 72%를 차지했는데 그중 의류관련 신소가 첫자리를 차지했다.
연변주공상행정관리부문에서는 상가의 경영행위 규범화를 강화하는 한편 소비자들의 보다 리성적인 소비를 인도하고 소비자신소문제 타결에 량질봉사를 약속하고있다.
편집/기자: [ 김영자 ] 원고래원: [ 연변인터넷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