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2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징둥상청(京东商城, JD닷컴)이 알리바바(阿里巴巴)를 무섭게 추격하고 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산하 연구기관인 FT 투자리서치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2천여명의 온라인쇼핑 구매자를 상대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5%가 징둥을 통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3년 1분기 조사 때는 징둥을 통한 구매 비율이 30%에 불과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알리바바의 B2C 플랫폼 톈마오(天猫)의 경우 전분기보다 사용자 비율이 0.7% 하락했으며 타오바오(宝网)의 경우에는 여전히 점유율 1위를 차지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2% 하락해 2분기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FT는 이같은 결과를 근거로 "알리바바가 여전히 시장을 선도하고 있지만 징둥이 알리바바와의 격차를 점차 좁히고 있다"고 전했다.
FT는 징둥의 인기 상승 요인에 대해 자사의 신속한 물류시스템을 중소도시 지역으로까지 확장한 것과 지난해 큐큐(QQ), 웨이신(微信, 중국판 카카오톡) 등으로 유명한 기업 텐센트(腾讯)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 것을 들었다.
징둥은 근년 들어 거액을 투자해 중소도시로 확장하고 있다. 징둥은 지난해 2분기 때만 해도 중국 전역 1천780개 현(县)에 2천523개의 배송터미널을 확보하고 있었는데 지난 1분기 기준으로는 1천961개 현(县)에 3천539개 배송터미널을 확보했다.
또한 텐센트와의 전략적 제휴 체결로 웨이신과 큐큐를 이용한 징둥 서비스를 홍보하는데 성공했다. 실례로 지난 춘절(春节, 설)연휴 기간, 징둥은 웨이신과 큐큐를 통해 디지털 세뱃돈(红包) 등 프로모션 활동을 벌여 성과를 거뒀다.
엄격한 물류배송 서비스 품질 관리도 소비자를 만족시킨 요인 중 하나이다. FT는 "징둥이 어떤 댓가를 치르더라도 물류 배송의 신속성만큼은 유지하기 위해 감독 관리를 엄격히 하고 있다"며 "서비스 제고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점진적으로 높여 징둥에 대한 선호도 역시 높이고 있다"고 전했다. [온바오 한태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