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국제경제
  • 작게
  • 원본
  • 크게

최악의 경영위기에 조선 3사 '동반파업'…초유의 사태

[기타] | 발행시간: 2015.08.22일 03:25
[머니투데이 김지산 기자] [12.5만원 안팎 기본급 인상 요구... 노조 내부에서도 비판 목소리]

본문이미지

조선3사 노조가 동반파업을 결의했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현대중공업 노조가 4시간 부분 파업을 벌일 당시. 노조는 울산 본사 사내 공장과 회사밖 도로를 따라 1.8㎞ 가두행진을 벌였다./사진=현대중공업 노동조합

“지금 회사가 몇조원씩 대규모 적자이고, 그 적자 폭이 또 더 얼마나 늘어날지 아무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동반파업이 웬 말입니까?”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가 오는 9월 9일 동반파업을 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재계의 한 경영자의 반응이다.

2분기 5조원에 육박하는 영업손실이 발생한 조선3사는 지난 20일 울산에서 모임을 갖고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9월 9일 공동파업 하기로 결의했다.

조선 3사 노조가 공동 파업을 결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조선업계가 최악의 경영난을 겪는 시기라는 점에서 업계의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노조는 조선사 대부분이 올해 임금협상에서 동결 의사를 밝히자 이에 반발해 동반 파업 카드를 꺼낸 것으로 알려졌다. 경영위기는 경영진이 초래한 것으로 노조에만 희생을 강요한다는 주장이다.

김형균 현대중공업 노조 정책기획실장은 “회사가 잘 나갈 때 연구개발(R&D)에 투자를 하거나 그에 합당한 임금을 올려주지 않았다”며 “감당도 못할 해양플랜트를 수주해 위기를 초래해놓고 노동자들에게만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업종 노조연대는 지난 2월 구성됐다. 조선 3사를 중심으로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성동조선, 신아sb, 한진중공업, STX조선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같은 동반파업 결의에 대한 노조 내부의 시선은 곱지 않다. 동반파업이 회사의 위기를 더욱 심화시켜 수주 경쟁력을 훼손하고 결국 일자리 자체를 위험하게 만들 수 있다며 강성노조를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예로 현대중공업 노조가 파업 참가자에게 임금 보전 수단으로 현금 또는 상품권을 지급하겠다고 결정하자 노조 게시판에 비판의 글이 쏟아지고 있다.

‘함께’라는 필명의 한 조합원은 노조 게시판에 ‘조합비로 보전해준다고? 기가 막힌다. 민주노조가 이런 것인가?’라며 개탄했다. 또 다른 조합원은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부끄럽지 않은가? (집행부에) 얼마나 신뢰가 없으면…’이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일반의 시각도 다르지 않다. 지난해 3사 종업원 1인당 평균연봉이 7200만(삼성중공업 평균근속연수 13년)~7500만원(현대중공업 평균근속 17년)으로 적지 않은 상황에서 3사의 2분기 적자 규모만 5조원에 육박하는 상황에 파업을 벌이는 것에 대한 부적정성에 대한 지적이다.

재계 관계자는 “회사에 대규모 적자가 난 것은 오직 경영자만의 책임이고, 노조 조합원은 회사가 망하든 말든 임금을 올려받아야 한다는 논리는 지나치게 이기적인 발상이다”며 “위기일 때 노사가 서로 양보해 힘을 합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공동파업으로 조선소들은 경영난과 함께 해외 신인도 하락까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조선소의 생명은 납기일 준수인데 노조 파업 소식에 선주들이 선박 발주를 꺼리게 될 것”이라며 “선주들은 파업이 선박의 품질에도 영향을 준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3사 노조는 올해 12만5000원 안팎의 기본급 인상을 비롯해 각종 수당과 성과급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사측은 그러나 기본급 동결과 상여금 지급시기 변경 등을 고수하고 있다.

[부자들은 이렇게 한다 '줄리아 투자노트' ][CEO의 삶을 바꾼 '내 인생 최고의 조언' ][내 삶을 바꾸는 정치뉴스 'the 300'][별게 다 궁금해? '알랴ZOOM'을 봐~][아찔한 걸~ 레이싱걸 스페셜]

김지산 기자 san@mt.co.kr

머니투데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3%
10대 0%
20대 7%
30대 27%
40대 2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47%
10대 0%
20대 0%
30대 33%
40대 13%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사진=나남뉴스 와이프에게는 필요한 신발 한 켤레 사주지 않고 친구들에게는 술자리 비용을 턱턱 내는 고딩엄빠 남편의 모습에 서장훈이 분노했다. 오는 24일 방송하는 MBN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4' 38회에서는 김지은, 김정모 청소년 부부가 출연한다. 극과 극 통

"몰라보게 달라졌네" 장영란, 6번째 눈 성형수술에 아들 '외면' 상처

"몰라보게 달라졌네" 장영란, 6번째 눈 성형수술에 아들 '외면' 상처

사진=나남뉴스 방송인 장영란이 6번째 눈 성형수술을 받은 뒤 자녀들의 솔직한 반응을 전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 22일 장영란의 유튜브 채널 'A급 장영란'에서는 한의사 남편 한창과 두 자녀와 외식에 나선 장영란의 모습이 담겼다. 공개된 영상 속 장영란은 아이들이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연합뉴스] 박지원 하이브 CEO(최고경영자)가 민희진 어도어 대표를 두고 불거진 사태와 관련해 "회사는 이번 감사를 통해 더 구체적으로 (진상을) 확인한 후 조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3일 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