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교육/학술
  • 작게
  • 원본
  • 크게

내 아기의 "생후 1년"을 위한 맞춤형 놀이 레시피

[중국조선어방송넷] | 발행시간: 2015.10.21일 09:26

세상 어디에도 완벽하게 준비된 부모는 없다. 아기는 생후 1년 동안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발달을 거듭한다. 어제가 다르고, 오늘이 다르고, 또 내일이 다른 존재가 바로 이 시기의 아기들이다. 그러나 아직 자신의 몸을 스스로 잘 가누지도 하고, 말도 하지 못하는 아기에게 부모는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

실제로 이제 막 부모가 된 엄마들은 "아이에게 뭘 해줘야 할까요?", "아이와 어떻게 시간을 보내야 할까요?"와 같은 질문을 많이 한다.

신간 <생후 1년, 내 아기를 위한 결정적 놀이 80>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아기에게 어떠한 발달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짚어주는 것은 물론, 신체 발달에서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까지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해 부모가 제공할 수 있는 놀이를 소개한다.

놀이들은 1개월부터 12개월까지 월령별로 달라야 한다. 출생 후 1년간 아기들은 한 달 아니 어쩌면 매일매일이 다르다고 할 정도로 각 영역별로 급격한 발달 변화를 보이기 때문이다. 이른 바 ‘결정적 시기’다. 압도적으로 놀라운 신체적 성장을 거듭할 뿐만 아니라 인지와 언어, 그리고 오감 발달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져 부모가 아기에게 어떠한 반응과 놀이, 영양과 정서적 충만감을 선사하느냐가 중요할 수밖에 없다. 그중에서도 놀이는 이 결정적 시기를 좌우하는 ‘아기 발달의 힘’이다.

육아는 부모가 맛볼 수 있는 최고의 기쁨임과 동시에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해야 하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아이 없이 부모가 될 수 없듯이 아이와 ‘놀아주는’ 것이 아닌 아이와 ‘함께 놀면서’ 행복한 육아를 경험해 보자.

<아기랑 어떻게 놀까>

◆ 생후 1개월

흑백 초점책 보기. 시각은 아기의 오감 중 가장 더디게 발달하는 감각으로 신생아의 경우 여러 가지 색깔을 구분하지 못한다. 이때 아기의 시각 발달에 맞춰 흑백으로 된 간단한 패턴의 초점 책을 보여줘 시각발달을 돕자.

◆ 생후 2개월

엄마(아빠)품에서 세상을 구경하는 놀이는 아이의 시각발달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인지 발달을 촉진시킨다. 이 놀이는 아이를 안고 다니면서 주변환경을 보여줌으로써 누워 있어 제한적이었던 아기의 시야를 넓혀주고 여러가지 시각 자극을 주게 된다.

◆ 생후 3개월

무릎 위에서 흔들흔들 놀이. 이 시기 아기들은 완전하지는 않지만 목을 가눌 수 있고 허리 근육이 발달하고 힘이 생긴다. 따라사 엄마, 아빠가 살짝 잡아주면 손으로 머리나 허리를 받쳐주지 않아도 고개를 떨구지 않고 앉아 있을 수 있다. 무릎 위에 앉힌 아기를 여러 방향으로 흔들어 아기가 원래 자세를 유지하려고 힘쓰도록 유도해보자. 신체 균형감을 키워줄 수 있다.

◆ 생후 4개월

흔들면 소리가 나는 딸랑이 놀이는 장난감을 통해 인과관계를 돕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발달시킨다. 이 시기 아이들은 손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 눈앞으로 가져오거나 입으로 가져가 탐색하는 것을 즐기는데 이는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해야 가능하다.

◆ 생후 5개월

바로 누운 자세에서 발을 들어 올려 손으로 잡고 놀 수 있는 놀이를 해보자. 아기가 이 동작을 반복하면 엉덩이 관절의 구부리기 능력이 발달된다. 또한 체중을 지지하며 중력에 저항하는 능력을 발달시켜 상체를 세워 앉고 서서 걸을 수 있도록 돕는 대근육 능력이 발달된다.

◆ 생후 6개월

움직이는 장난감을 잡을 수 있는 놀이가 좋다. 이 시기가 되면 아기는 눈앞에서 흔들리는 물체를 인식하는 것은 물론 그 물체를 잡으려고 시도하거나 잡는다. 이 놀이는 아기가 이러한 잡기행동을 반복하도록 유도해 감각.지각 발달을 촉진한다.

◆ 생후 7개월

이불 밑에 장난감이 숨었어요! 이 시기의 아기들은 대상영속성 개념이 발달해 자신이 보는 앞에서 숨긴 물체를 찾아낼 수 있다. 이 놀이는 아기의 눈앞에서 물건을 숨기고 이를 다시 찾도록 유도해 대상영속성 개념을 더욱 발달시키는 놀이다.

◆ 생후 8개월

떴다 떴다 비행기 놀이는 스스로 목을 가누고 앉을 수 있는 이 시기에 좋은 놀이다. 아무런 도구 없이 재미있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애착 형성에도 도움을 준다. 여러 대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대근육 발달과 균형감각을 키우는 데도 효과적이다.

◆ 생후 9개월

컵에 과자 담아주기 놀이. 이 시기의 아기들은 소근육이 발달해 컵이나 그릇 속에 들어 있는 내용물을 꺼낼 수 있고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작은 물체를 집을 수도 있다. 식탁 의자에 아기를 앉히고 과자를 담은 컵을 아기에게 준다. 엄마가 먼저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과자를 꺼내는 시범을 보여주면 아기가 쉽게 모방할 수 있다.

◆ 생후 10개월

종이 구기기 놀이. 손으로 종이를 구기거나 찢어보는 경험을 제공하는 이 놀이는 아이의 손 근육 발달을 촉진하는 놀이다. 처음에는 아기가 종이를 구기고 찢는 것을 잘하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손을 잡고 함께 한다.

◆ 생후 11개월

고개 끄덕이게 하기. 아기들은 고개를 끄덕이거나 흔드는 행동을 통해 긍정과 부정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 이 놀이는 아기에게 여러가지 음식을 권하며 고개를 끄덕이거나 흔들어서 긍정과 부정의 의사를 표현하도록 유도를 강화시킴으로써 언어 발달을 촉진시킨다.

◆ 생후 12개월

크레파스로 낙서하기. 다양한 색깔의 크레파스로 종이에 낙서를 하게 한다. 시각적 자극을 주고 손 근육 발달을 돕는다. 전지 크기의 큰 종이를 바닥에 깔아주거나 벽에 붙여 하도록 하자. 아이의 조그만 낙서에도 상호작용을 활발히 하여 아기의 호기심과 흥미를 최대한으로 자극시키는 것이 포인트.

편집:최월단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하이브를 향해 거침없는 막말을 쏟아내 화제가 되고 있다.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공식 석상임에도 민희진은 '개저씨', '시XXX', 'X신', '양아치', ‘지X’ 등 비속어를 쓰면서 현 상황에 대한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연합뉴스] 배우 백윤식 씨가 전 연인이 펴낸 에세이 출판을 금지해 달라고 소송을 내 1·2심 모두 일부 승소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9부(성지용 백숙종 유동균 부장판사)는 25일 백씨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