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한국 교육열은 중국동포에게는 먼 얘기…관심 절실"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5.11.11일 10:33

중국동포 청소년 전문 '한중사랑학교' 곽재석 교장


  (흑룡강신문=하얼빈) 중국동포 밀집 지역인 서울 구로구 가리봉동의 디지털단지오거리 부근.상가 건물이 줄지어 들어선 이곳에 얼마 전 중국동포 청소년을 위한 대안학교가 문을 열었다.한 교회 건물 1층을 차지한 '한중사랑학교'가 주인공이다.

  비영리 사단법인 한국이주·동포개발연구원과 한중사랑이 설립한 이 학교는 11일 정식 개교식을 앞두고 있다.

  초대 교장인 곽재석(54) 한국이주·동포개발연구원장은 9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동포 청소년을 이대로 방치하면 부모 세대의 고된 삶을 되풀이할 가능성이 크다"며 "동포 청소년에게 도움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지난 9월 일부 한국어 수업을 시작한 '한중사랑학교'는 가족을 따라 한국으로 온 중국동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현재 재학 중인 10여 명의 학생 모두 한국에 온 지 1년이 채 안 된 16∼18세 중국동포 청소년이다.

  이들은 오전에는 한국어 교원 자격증을 가진 한국인 교사로부터 한국어 수업을 받고, 오후에는 국어·영어·중국어·미술·컴퓨터 등의 각종 교과를 배운다.

  곽 원장은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면서 "한국어 수업의 경우 2∼3명씩 소그룹으로 나눠 수준별 수업을 하기 때문에 학습 속도가 빠르다"고 소개했다.

  현재 배치된 교사는 모두 10명. 이 가운데 2명은 중국동포다.

  학교 측은 검정고시반을 꾸렸으며, 학생의 흥미를 돋우기 위해 예체능 동아리도 운영할 계획이다.

  하지만 아직 기반은 열악하다. 교회 건물 1층의 150㎡ 남짓한 공간에 교실 겸 강당·도서실·컴퓨터실·교무실을 갖췄지만 학생들이 내는 한 달 15만 원의 수업료만으로는 운영비를 대기도 빠듯하다.

  곽 원장은 "한 달 운영해 보니 적자가 나 사비로 메울 수밖에 없었다"며 쓴웃음을 지었다.

  하지만 오랫동안 중국동포 전문가로 활약해온 그로서는 뛰어들 수밖에 없는 일이었다.

  곽 원장은 한국교육개발원과 한국학대학원 등을 거쳐 법무부에서 개방직 공무원인 외국적 동포과장을 지냈다. 이후 2009년 한국이주·동포개발연구원의 전신인 이주동포정책연구소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조선족 연구에 뛰어들었다.

  그동안 체류와 비자 문제를 주로 다뤄오다가 지난해부터 중국동포 청소년의 현실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정부가 중국동포의 비자 발급 기준을 완화해 중국동포 청소년의 입국이 부쩍 늘어난 까닭이었다.

  "아이들은 쏟아져 들어오는데 부모는 먹고살기 바쁘다 보니 방치되는 경우가 많아지기 시작했어요. 한국어도 제대로 못하다 보니 외부와 단절되고, 그러다 우울증에 걸리고 부모와 갈등은 점점 커지는 거죠. 할 일 없는 아이들은 대부분 PC방에 가서 시간을 때웁니다. 그런 아이들이 제대로 한국에 정착할 수 있을까 걱정되더라고요. 그냥 놔둬서는 안 되는 문제라고 생각했어요."

  실제 중국동포 청소년 절반 이상은 제도권 교육에서 소외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2013년 한국에 거주하는 만 7∼18세 중국동포 청소년은 2만6299명에 이른다. 하지만 교육부 조사 결과 지난해 4월 기준 국내 초·중·고교에 재학 중인 중국동포 학생 수는 9천215명에 불과했다.

  곽 원장은 "아이들의 꿈은 대부분 한국어를 배워 공장에 취직하는 것인데 그렇게 되면 부모의 고된 삶을 되풀이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조선족 부모는 먹고사는 데 급급해 아이들 교육에 크게 신경을 못 씁니다. 한국 엄마들의 교육열은 먼 나라 얘기예요. 아이들도 아직은 한국이 모국이란 인식이 강하지 않아요. 하지만 한국을 정말로 알고 싶어합니다. 그런 아이들에게 한국을 제대로 알려줘야죠."

  '한중사랑학교'가 내건 슬로건은 '글로벌 인재 양성'이다. 중국동포 청소년이 가진 잠재력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곽 원장은 "한국 사회 기준으로 보면 아직 빈약한 재능이지만 언어능력만이라도 잘 키워준다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며 "전문적인 직업기술 훈련을 받으면 부모처럼 비숙련 인력이 아니라 준전문 인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고 기대했다.

  한중사랑학교는 학생의 정서 함양을 위한 예체능과 문화 체험 활동을 확대하면서 직업훈련도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부의 인가를 받는 것도 목표 중 하나다.

  곽 원장은 학교 안에서의 교육도 중요하지만 이들을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결국은 인식의 문제입니다. 다문화를 바라보는 인식은 많이 좋아진 반면 재외동포에 대한 인식은 오히려 더 나빠진 것 같아요. 특히 중국동포에게는 외국인보다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사람도 적지 않지요. 그런 편견과 차별을 어른은 감내할 수 있을지 몰라도 청소년에게는 씻을 수 없는 상처가 될 수 있습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0%
10대 0%
20대 17%
30대 22%
40대 22%
50대 9%
60대 0%
70대 0%
여성 30%
10대 0%
20대 13%
30대 17%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3월 21일밤, 길림대학중일련의병원 의료구조직승기가 상처입은 위급환자 한명을 싣고 평온하게 병원의 국가긴급의학구조기지 립체중계쎈터 계류장에 착륙했다. 이는 이 병원에서 처음으로 완성한 야간비행 운송이였다. 환자는 한 중년남성으로 당일에 기계에 상처를 입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4세 김선녀할머니 4년째 자체 온라인방송 견지,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 주고 싶다 집에서 핸드폰으로 방송원고를 록음하고 있는 김선녀할머니 목소리만 듣고서는 방송인이 올해 80대 고령 로인이라고는 전혀 믿겨지지 않는다. 목소리의 발음, 감정이며, 정서까지... 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