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전세계가 주목하는 중국 5개년 계획… 대국 책임자세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5.11.13일 08:33
중공중앙 18기 5차 전원회의 및 《국민경제와 사회발전 제13차 5개년 계획을 제정할데 관한 중공중앙의 건의(이하 〈건의〉)》에 전세계가 주목하고있으며 해외언론의 뜨거운 반향도 계속 이어지고있다.

대변혁의 시대는 큰 책임을 호소한다

5차 전원회의는 초요사회의 전면 완성을 향해 돌격하자는 총동원령을 내렸다.

《건의》에서 제기된 초요사회의 전면 완성을 위한 5개 목표 및 요구에서 세계는 국제빈곤퇴치협력을 촉진하고 《포스트 2015 개발 어젠다(2015年后发展议程)》를 실시하고저 노력하는 대국의 책임감을 읽어냈다. 유엔 개발계획(UNDP) 헬렌 클라크 총재는 《인민들의 빈곤퇴치를 위한 중국의 노력은 전례없는 속도로 진행되고있다. 우리는 각국이 중국의 빈곤감소 경험을 공유할것을 호소한다》고 피력했다.

베네수엘라 국가방송 수석사회자이자 언론론평원인 에밀리아 카벤은 《〈제13차 5개년〉계획은 초요사회의 전면 완성, 빈곤퇴치의 돌파, 발전성과의 평등한 공유 등 내용을 주요위치에 놓았는데 이는 인민복지를 전면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고시키려는 중국의 결심을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혁신발전은 새 기회를 창조한다

《건의》에서 처음으로 제기된 《혁신, 협조, 록색, 개방, 공유》라는 5대 발전리념에서 《혁신》은 가장 중요한 내용으로 언급됐다. 이는 경제가 새로운 정상상태에 진입된 배경하에서 자아혁신을 이루려는 중국의 용기와 발전패턴을 전환시키려는 중국의 결심을 보여준다. 세계화라는 대변혁의 시대에서 중국의 혁신발전은 세계와 융합되고 교차를 이루는것 외에도 세계에 새 기회를 부여해준다.

일부 해외전문가들은 《향후 몇년간, 중국에서 추진될 기구간소화와 권력이양, 자유무역구전략, 〈인터넷+〉 등 혁신사유를 지닌 발전전략들은 세계에 혜택을 가져다줄것이다. 이는 외국기업들이 중국시장에 보다 편리하게 련결되도록 장벽을 허물뿐더러 보다 많은 새 방식, 새 패턴을 계발해낼것이다》고 인정하고있다.

오늘날의 세계에서 많은 경제체들이 구조성개혁을 실시하고있다. 세계조정이라는 과정에는 중국과 세계의 풍부한 리익계합점(契合點)과 성장점이 포함되여있다. 핵에너지, 항공과 우주, 자동차 등 전통령역에서의 협력은 과학혁신, 록색자연보호, 농업식품, 위생의약, 지속가능한 발전, 도시화 등 신흥령역의 협력처럼 끊임없이 발전해가는 중국과 세계 고위층간의 들끓는 생기를 전해가고있다.

록색발전의 신뢰를 지켜간다

록색발전은 《제13차 5개년》시기 5대 발전리념중의 하나로 언급됐다. 이는 《인민복지를 증진하고 인민들의 전면 발전을 촉진한다》는 불변의 약속이자 《사람들에게 산, 강과 더불어살고 고향생각을 잊지 않는 생활을 마련해주겠다》는 무한한 기대이기도 하다.

올해 6월, 중국은 유엔기후변화구조협약 비서실에 《기후변화에 대응한 국가 자주적 기여 문건》을 교부했는데 이 문건에는 2030년에 이르러 국내생산총액중 이산화탄소의 배출비률이 2005년 수준에서 60%~65%로 감소될것이라는 등 목표가 제기됐다. 지난 2014년, 중국 국내생산총액 에너지 소비량과 이산화탄소의 배출비률은 2005년에 비해 이미 각각 29.9%와 33.8%로 감소됐다.

생태문명의 뚜렷한 정의를 가장 일찍 제기한 미국학자 로이 모리슨은 《이처럼 거대한 결정, 이처럼 거룩한 대사를 완성하고 세계로 하여금 지속가능한 발전의 길을 걷도록 할수 있는것은 오직 중국만이 가능한 일》이라고 피력했다. 《그 어떤 국가, 정부, 사회임를 불구하고 이는 거대한 도전이 아닐수 없으며 비범한 지혜를 수요로 한다. 이는 정부 집정능력에 대한 시험일뿐더러 사회체제가 이러한 도전에 적응할수 있는지의 여부에 관한 시험이기도 하다. 또한 하나의 민족, 하나의 문화가 대면한 도전앞에서 한마음한뜻으로 단결하고 드팀없이 락관적으로 향상할수 있는지도 보아진다》고 분석했다.

신상태에서 세계와 윈윈 이룬다

《건의》는 대외개방 전략구조의 완벽화을 특히 강조했는데 여기에는 대외개방 구역, 대외무역 및 투자라는 《3대 구조》가 포함된다. 이런 국면하에서 세계는 중국과 더불어 국제경제협력의 길과 경외산업집결구를 공동 구축할것에 관한 새 기회를 포착했다.

미래 5년간, 중국은 10조딸라의 상품을 수입하고 5000억딸라의 대외투자를 완성하며 해외려행자수가 연인수로 5억명에 도달할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중국경제의 락관적인 형세가 여전함을 시사하는데 세계 각국에 대한 중대한 호재가 아닐수 없으며 세계경제에 새로운 희망과 신심을 주입해준다.

《건의》에서 제기된 《1벨트 1로드》, 《중국제조2025》, 《인터넷+》 행동계획 등 중국 방안에 세계는 광범위한 공명을 보냈다. 싱가포르 국립대학 동아시아연구소 정영년소장은 《1벨트 1로드》는 책임지는 대국, 중국의 형상을 한층 더 제고했다고 지적했다. 프랑스 올랑드대통령도 프랑스의 《미래공업》과 《중국제조2025》를 대비하면서 이 프로젝트들은 모두 두 국가가 걸어갈 미래 경제발전의 방향을 대표한다고 피력했다.

편집/기자: [ 리미연 ] 원고래원: [ 신화사 ]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뇌종양, 갑상선암 투병 중" 하말넘많, 페미니스트 유튜버 '충격 근황'

"뇌종양, 갑상선암 투병 중" 하말넘많, 페미니스트 유튜버 '충격 근황'

사진=나남뉴스 페미니즘 유튜브 채널로 유명한 '하말넘많'의 강민지가 뇌종양, 갑상선암 투병 사실을 알려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6일 강민지는 '하말넘많' 유튜브 채널에서 '설마 내가 암일 줄이야'라는 제목으로 영상 한 편을 게재했다. 영상 속 강민지는 "아직도

야구장서 파울볼 맞고 혼절한 女아이돌... 당분간 활동중단, 누구?

야구장서 파울볼 맞고 혼절한 女아이돌... 당분간 활동중단, 누구?

아이칠린 초원, 야구장서 파울볼 맞아 잠시 혼절…당분간 휴식[연합뉴스] 걸그룹 아이칠린의 초원이 프로야구 관람 도중 파울볼을 맞아 잠시 혼절하는 일이 일어났다. 초원은 이에 당분간 활동을 중단하고 휴식의 시간을 갖기로 했다. 17일 소속사 케이엠이엔티에 따르

"숨길 수 없는 비주얼" BTS 뷔, 군사경찰 SDT 훈련 장면 공개 '환호'

"숨길 수 없는 비주얼" BTS 뷔, 군사경찰 SDT 훈련 장면 공개 '환호'

사진=나남뉴스 수도방위사령부 특수임무대(SDT)에 현역 복무 중인 방탄소년단 뷔의 뛰어난 훈련 장면이 공개되어 팬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다. 최근 17일 BTS 뷔는 유튜브 채널에 군사경찰 전투복을 입고 등장했다. 주위 동료 부대원들과 함께 늠름하게 서 있는 뷔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