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과학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엔씨소프트 면접에서 듣게 되는 39가지 질문

[기타] | 발행시간: 2015.12.17일 09:51
경기도 성남의 판교 테크노밸리에는 한국을 대표하는 IT 기업들로 가득합니다. ‘한국의 실리콘밸리’, 혹은 ‘기술집약 산업의 요람’이라는 묘사는 바로 판교를 두고 하는 말이지요.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판교를 대표하는 업체는 단연 게임 개발 업체 아닐까요? 넥슨과 엔씨소프트, 위메이드 등 국내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게임 대기업 대부분이 판교에 모여 있습니다.



'지스타 2015' 엔씨소프트

전·현직 임직원이 직접 기업에 관한 평가를 작성하는 국내 기업평가 정보 서비스 잡플래닛의 도움을 받아 엔씨소프트의 면접자가 구직자에게 어떤 질문을 했는지 들여다봤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12월9일 '비욘드 리니지'를 슬로건으로 걸고, '리니지' 지적재산권(IP)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게임 전략 확대 계획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급변하는 게임 생태계에 엔씨소프트도 변화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셈입니다.

게임 개발 업체인 만큼, 다른 직종보다 IT/인터넷 개발 직군 지원자의 후기가 많았습니다. 특히, 게임에 관한 질문도 많이 보였습니다. 다음은 엔씨소프트의 IT/인터넷 개발 직군에 지원한 어떤 지원자가 잡플래닛에 남긴 면접 경험 한 토막입니다.

“게임 얘기 나오면 깊게 파고듭니다. 어떤 게임을 했는지, 보스는 어디까지 깼는지 하는 식으로요. 전 게임 안 한다고 했습니다.”

이 지원자는 합격했습니다. 때로는 솔직함이 무기가 될 수 있음을 잊지 마세요.

IT/인터넷 직군 지원자

1. 학교 수업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은 무엇이었나요?

2. 가장 인상 깊게 즐겼던 게임은 무엇이었나요?

3. 6개월 이상 장기적으로 몰두하고 있는 개발 프로젝트는 있나요?

4. 함께 일하기 좋은 사람과 함께 일하기 어려운 사람을 설명해 주세요.

5. 엔씨소프트의 게임은 얼마나 해보셨나요?

6. 엔씨소프트 게임의 문제점을 개발자의 입장과 플레이어의 입장에서 설명해 주세요.

7. 마이SQL 엔진은 무엇이 있으며 각각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8. 지난 1년간 즐겼던 게임을 모두 말해주세요.

9. 그동안 진행해 오면서 어려웠던 프로젝트는 무엇이고, 어떻게 풀어나가셨나요?

10. 지금까지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맡은 역할 중 가장 많이 한 것은 무엇인가요?

11. 좋아하는 게임이나 개발자가 있나요?

12. 고층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어떻게 탈출하실 건가요?

13. 당신이 생각하는 게임 기획자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14. 일인칭슈팅(FPS)게임을 즐겨본 적이 있으신가요? 국내와 해외 FPS 게임의 특징을 말해주세요.

15. 이 게임을 만약 당신이 다시 기획한다면, 어떤 것들을 추가할 것인지요?

16. ‘배틀필드(FPS 게임)’에 적용된 탄도학은 게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나요?

17. 국내 FPS 중 이 게임에 대한 장점을 말해주세요.

18. 당신은 하드코어 게이머인데, 사내에서 캐쥬얼 게임을 제작하라고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요?

19. ‘리그오브레전드’는 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20. 혼자 게임을 제작할 수 있나요?

21. 가장 자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인가요?

22. 면접을 보러 오는 길의 지하철에 사람이 몇 명이나 타고 있었는지 말해줄 수 있나요?

23. 인상 깊게 읽은 책의 줄거리를 영어로 말해주세요.

24. 엔씨소프트에 몇 명의 직원이 있는지 논리적으로 답변해 주실 수 있나요?

25. ‘리그오브레전드’에는 왜 길이 3개인가요?

26. 최근 즐기는 모바일게임과 그 게임에 대한 장, 단점을 설명해 주세요. 그다음 말씀하신 단점의 개선 방향을 영어로 말해주세요.

27. 페이스북과 같은 서비스를 만든다면, 어떤 스택으로 설계할 것인가요?

28. 시리얼라이즈(Serialize)로 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29. 팀 내에 의견이 안 맞는 동료가 있는데, 대화를 하기보다는 억지만 부릴 때 어떻게 할 건가요?

30. 물통으로 할 수 있는 게임을 기획해 보세요.

31. 상사가 회사에 불이익을 끼치는 행위를 하면, 이를 알리실 건가요? 아님 묵인하실 건가요?

32. 면접관을 친구라고 생각하고 영화를 추천해 주세요.

서비스/고객지원/교육/미디어/홍보/기타 직군 지원자

33. 자유로운 분위기의 회사에서는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발휘할 것인가요?

34. 개발자 천국인 회사에서 다른 직군의 직원이 된다면, 어떻게 능력을 발휘할 계획이신가요?

35. 왜 해당 학문을 복수전공 하셨나요? 우리말로 말씀하신 것을 영어로 다시 말해주세요.

36.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일들과 회사 안에서 일어나는 일의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37. 게임과몰입에 관한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38. 소셜미디어에 당신이 소유한 콘텐츠가 있나요? 있다면 무엇이고, 그것이 무슨 효과를 내나요?

39. 친구와 여행을 간다고 가정할 때, 섬과 놀이공원 중 어디를 더 가고 싶으신가요? 그 이유도 설명해 주세요.


오원석 기자(sideway@bloter.net)

블로터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5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연합뉴스] 연극 연습 도중 쓰러진 연극배우 주선옥(38)이 장기기증으로 3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다. 18일 유족 등에 따르면 주선옥은 지난 4일 연극 연습 중 뇌출혈 증세로 갑작스럽게 쓰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대선배 이수근이 후배들을 위해 '개그콘서트' 지원사격에 나선다. 최근 이수근은 KBS2 간판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녹화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촬영은 개그맨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했다.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사진=나남뉴스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 국기가 그려진 원피스를 입어 유명세를 탄 오초희가 결혼 소식을 알렸다. 이날 18일 배우 오초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예비 신랑과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며 애정 어린 장문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