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인터넷
  • 작게
  • 원본
  • 크게

"관계에 주목하라"…진화하는 소셜분석

[기타] | 발행시간: 2012.05.04일 11:15
4월11일 총선 이후 민심을 파악할 수 있는 도구로 주목받았던 소셜분석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시들해진 분위기다. 총선 전 대부분의 미디어가 소셜분석 결과를 가지고 민심 동향을 파악하는 보도를 내보낸 것과 비교하면 지금은 관련 보도가 눈에 띄게 줄었다. 대선이라는, 총선보다 더 큰 소셜분석 이슈가 남아 있다는 점에서 단순히 분석할 사례가 없어 소셜분석을 인용한 기사가 줄어든 것으로 보긴 어렵다.

예상되는 대목은 있다. 서울시장 선거 분위기를 쪽집게처럼 읽어냈을 때와 달리 총선 결과는 소셜분석 예상 결과와 다르게 나왔다.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은 소셜분석 결과와 비슷했지만, 그 외 지역은 아니었다. 이상호 오픈SNS 연구소 실장은 "이제야 사람들이 사회관계망 서비스(SNS)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젊은층을 중심으로 메시지가 나오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라며 "앞으로는 좀 더 신중하게 SNS 분석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국내 소셜분석 업계 관계자들 중 일부는 이런 조용한 변화를 반기는 모양새다. 유행처럼 등장했던 설익은 소셜분석 솔루션들이 사라지면서 제대로 된 소셜분석 솔루션을 고객에게 선보일 수 있는 기회가 왔다는 이유에서다. 사이람과 와이즈넛도 새로운 소셜분석 서비스 준비에 분주하다.

두 업체는 단어 중심의 SNS 분석 외 관계를 겨냥한 새로운 SNS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총선 이전 소셜분석 시장이 감성분석 같은 단어 의미 파악을 중요시 여겼지만, 의미 기반 못지 않게 관계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송슬기 사이람 응용컨설팅팀 주임 컨설턴트는 "기업이 소셜분석 솔루션을 도입하려는 이유는 위기관리와 브랜드 평판을 관리하기 위해서인데, 위기를 관리하려면 왜 사건이 트윗상에서 일어났는지 파악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 SNS분석 솔루션은 사람, 트윗, 웹주소를 파악해 분석하는 게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이를 종합해서 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인 '소피언'을 곧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피언'은 소셜 네트워크 솔루션에 오랜 시간 매진한 사이람의 기술이 녹아들어 있는 SNS 분석 솔루션이다. 사람 관계를 분석해서 동향을 파악하는데 최적화됐다. 그러니 모든 한글 트윗을 분석해서 보여주는 경쟁 솔루션들과는 분석 방법이 다르다.

우선 특정 트윗 메시지가 들어간 메시지를 중심으로 분석이 이뤄진다. 이렇게 분석할 범위를 설정한 다음 트윗을 작성한 사람간 관계를 살핀다. 해당 사건에 대해서 형성되는 중심 트윗을 파악한 다음에 중심 트윗을 바탕으로 누가 메시지를 전달하고, 사회 분위기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파악하는 식이다. 시작되는 트윗은 누가 어떻게 내보냈고, 그 트윗을 리트윗 하는 사람은 과거에 어떤 트윗을 날렸는지도 연계해 분석해 사건에 대한 분위기를 탐지한다.

사이람이 SNS에서 관계에 집중했다면, 와이즈넛은 기업 내부에서 발생한 데이터 관계에 집중한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다. 와이즈넛은 소셜분석과 관련해서 온라인 소비자 반응 모니터링 서비스인 '버즈인사이트', 한국어 트위터 검색 서비스인 '트윗 트렌드', 선거 관련 현안 미디어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소셜트리' 같은 다양한 SNS 분석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이제는 SNS를 넘어 각 기업이 갖고 있는 전사적자원관리(ERP)나 고객관계관리(CRM) 솔루션와 결합해 분석할 수 있는 소셜분석 도구를 준비중이다.

강용성 와이즈넛 전략기획실 상무는 "집단지성을 분석하는 솔루션을 준비중"이라며 "텍스트 마이닝도 중요하지만, 나와 비슷한 또래,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어떤 자동차를 타고 있는지 관계를 분석해 비슷한 사람에게 추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소셜분석이 할 수 있는 분야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와이즈넛은 물건을 구매한 사람의 특성과 성향을 SNS와 기업 내부 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다음 그 사람의 관계를 분석한다. 이렇게 분석이 이뤄지면 비슷한 취미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특성을 찾아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 외에도 와이즈넛은 문서 안에 들어가 있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상관관계를 찾는 솔루션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이 두 솔루션 모두 올해 안에 출시될 예정이다.

소셜분석 업체들이 관계에 주목한 솔루션 개발에만 매진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단어 의미를 중심으로 소셜분석 솔루션을 준비한 업체도 있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최근 시험 기간을 마치고 4월30일 정식으로 '펄스k' 서비스를 선보였다.?기존 펄스-k와 비교해 의미 분석 알고리즘이 강화된 모습이다. 소셜스코어, 인지도 분석, 호감도 분석, 영향력 분석 같은 기능이 더해졌다. 영향력 분석은 자체 개발한 '인플루언서' 분석 기술로 SNS 상 빅마우스를 발굴해 그들의 유대관계를 파악한다.

최광희 코난테크놀로지 소셜분석서비스 제품 매니저는 "호감도 분석은 국내 최고 수준의 한국어 형태소 사전과 자연어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됐다"라며 "소셜미디어상에서 다양한 여론의 감성을 짚어낼 수 있다"라고 자신했다.

이지영 기자 izziene@bloter.net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10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