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1차대전 격전지서 손 맞잡은 독·프 정상…'유럽은 하나'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05.30일 08:59

【두오몽=AP/뉴시스】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오른쪽)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뵈르뎅 전투100주년을 기념하기 29일(현지시간) 프랑스 두오몽 납골당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해 양국의 화해를 의미하는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을 붙이고 있다. 두오몽 납골당에는 양국 13만 명의 무명전사자가 합장돼 있다. 이들은 앞서 오전에는 뵈르뎅 인근 독일군 전사자가 묻힌 독일군 묘지에 헌화한 후 베르됭 시청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했다. 뵈르뎅 전투는 1차 대전 중인 1916년 양국이 프랑스 뵈르뎅에서 벌인 최악의 전투로 프랑스가 승리했지만 양국은 엄청난 인명 피해를 봤다. 2016.05.30.

【뵈르뎅=AP/뉴시스】김혜경 기자 = 프랑스와 독일 정상이 29일(현지시간) 제1차 세계대전 격전지에서 손을 맞잡고 유럽의 통합을 역설했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이날 1916년 발발한 뵈르뎅 전투 100주년을 기념해 베르됭에서 열린 기념식에 함께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13만 명의 프랑스와 독일의 무명전사자가 합장된 두오몽 납골당에서 추모와 화해의 의미의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에 점화하고 손을 맞잡았다. 이날 두오몽 납골당에는 4000여명의 양국 청소년들이 참가했다.



【두오몽=AP/뉴시스】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오른쪽)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뵈르뎅 전투100주년을 기념하기 29일(현지시간) 프랑스 두오몽 납골당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해 양국의 화해를 의미하는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을 붙이고 손을 맞잡고 있다. 두오몽 납골당에는 양국 13만 명의 무명전사자가 합장돼 있다. 이들은 앞서 오전에는 뵈르뎅 인근 독일군 전사자가 묻힌 독일군 묘지에 헌화한 후 베르됭 시청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했다. 뵈르뎅 전투는 1차 대전 중인 1916년 양국이 프랑스 뵈르뎅에서 벌인 최악의 전투로 프랑스가 승리했지만 양국은 엄청난 인명 피해를 봤다. 2016.05.30.

양국 정상은 이날 행사에서 난민 유입과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잇따른 테러 위협, 그리고 그로 인한 극우주의 성향의 정당이 세력을 확장하는 등 위기에 처한 유럽에 우려를 나타냈다. 또 브렉시트(영국의유럽연합 탈퇴)국민투표를 앞두고 유럽 통합에 대해 강조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두오몽 납골당에서 열린 행사에서 "21세기 도전은 함께 힘을 모을 때에만 해결할 수 있다"면서 유럽 통합의 의지를 내보였다.

올랑드 대통령도 "유럽이라는 공동의 집을 지키자"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그것을 파괴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그것을 건설하는데 걸리는 긴 시간 보다 훨씬 짧다"면서 유럽통합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그는 또 "대학살을 피해 유럽으로 도망쳐온 난민들을 환영해야 한다"면서 "테러, 광분, 급진주의와 맞서 싸우는 것이 유럽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베르됭=AP/뉴시스】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오른쪽)와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29일(현지시간) 1차 세계대전 당시 양국의 격전지였던 프랑스 베르됭을 찾아 북쪽 콩상부아예에 있는 독일군 전몰자 묘소에 헌화하고 있다. 베르됭 전투는 1차 세계대전 최악의 전투로, 1916년 독일이 프랑스의 베르됭을 침공하면서 시작됐다. 300일 이상 계속된 이 전투는 결국 프랑스군의 승리로 끝났지만 양국의 인명 피해는 엄청났다. 29일로 베르됭 전투 100주년을 맞은 양국 정상은 이날 격전지를 찾아 양국의 희생자를 위한 추모식에 참석해 양국의 화해와 우정을 과시했다. 2016.05.29.

두오몽 납골당은 지난 1984년 프랑수아 미테랑 당시 프랑스 대통령과 헬무트 콜 서독 총리가 기념식에서 프랑스 국가가 연주될 때 손을 맞잡은 곳으로, 양국 화해의 상징으로 남아있다.

한편 양국 정상은 이날 베르됭전투 100주년 행사로 온종일 일정을 함께했다.

이날 '베르됭 100주년 행사'는 양국 정상이 베르됭 북쪽 콩상부아예에 있는 1만1000여명의 독일군이 매장된 묘지를 방문함으로써 시작됐다.

비가 내리는 가운데 올랑드 대통령과 메르켈 총리는 양국 어린이 4명과 함께 독일군 묘지에 헌화했다. 그리고 양국 정상은 우산 하나를 함께 쓴 채 몇 분 가량 묘지를 걸어서 둘러봤다.



【베르됭=AP/뉴시스】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운데 왼쪽)와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가운데 오른쪽)이 29일(현지시간) 베르됭 전투 발발 100주년 추모식에 참석하기 위해 프랑스 북부에 위치한 베르됭 시청에걸어가고 있다. 양국 정상은 이날 추모식 연설에서 양국의 화해와 우정을 확인했다. 베르됭 전투는 1차 세계대전 당시인 1916년 2월 독일이 프랑스의 베르됭을 공격해 시작됐다. 300일 이상 계속된 이 전투는 결국 프랑스의 승리로 끝났지만 양국의 인명 피해는 엄청났다. 2016.05.29.

그 후 두 정상은 점심을 함께 들면서 유럽 난민 위기와 6월 23일 영국 브렉시트 국민투표 등 현안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그 후 양국 정상은 베르됭 시청에서 열릴 추모식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 자리에서 메르켈 총리는 추모식에 초대해준 올랑드 대통령에게 "경의"를 표했다. 그리고 그는 "베르됭은 도시 이름 그 이상이다. 베르됭은 인류가 겪은 가장 최악의 전투 중 하나"라며 "과거를 아는 사람만이 (그것으로부터)교훈을 얻을 수 있고 좋은 미래를 건설할 수 있다"고 연설했다.

메르켈은 또 1984년 양국 정상이 손을 맞잡은 것을 기억하면서 "우리는 화해를 이뤘으며, 뜻을 모았으며, 친구가 되었다"라고 밝혔다.



【베르됭=AP/뉴시스】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왼쪽)와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각) 베르됭 전투 발발 100주년 추모식이 열린 프랑스 베르됭 시청에서 연설 후 화해의 의미로 포옹하고 있다. 베르됭 전투는 1차 세계대전 당시인 1916년 2월 독일이 프랑스의 베르됭을 공격해 시작됐다. 300일 이상 계속된 이 전투는 결국 프랑스의 승리로 끝났지만 양국의 인명 피해는 엄청났다. 2016.05.29.

메르켈 총리의 연설 후 올랑드 대통령도 베르됭은 고통의 상징이 아닌 희망의 상징이라고 강조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베르됭은 유럽이 100년 전 잃어버린 곳이다. 그러나 베르됭은 또한 프랑스와 독일의 우정과 평화를 이룰 수 있는 최고의 지역이 되었다. 베르됭의 이러한 정신이 영원하길"이라고 말했다.

100년전인 1916년 독일의 침공으로 시작돼 300일 넘게 계속된 베르됭 전투로 양국은 총 30만명 이상의 군인이 목숨을 잃었다. 이 전투는 결국 프랑스군이 승리했지만 현재 이 전투는 양국 화해의 상징으로 남아있다.

한편 베르됭 전투는 1916년 2월21일 연합국의 경제봉쇄로 궁지에 빠진 독일이 프랑스군의 베르됭 요새를 공격한 것으로 시작됐다. 그러나 그해 10월 프랑스군의 역습으로 독일군이 궁지에 몰리면서 결국 이 전투는 프랑스군의 승리로 끝났다.

그러나 양국군의 피해는 엄청났다. 그해 12월18일까지 300일 넘게 이어진 베르됭 전투로 16만3000여명의 프랑스군과, 14만3000여명의 독일군이 사망하고 수천 명이 부상을 입었다. 당시 전투에는 6000만개가 넘는 포탄이 사용됐으며 그 중 4분의 1 가량은 폭발하지 않고 남아있어 아직까지도 베르됭 지역은 건축이나 농경에 제약을 받고 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9%
10대 0%
20대 11%
30대 56%
40대 22%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1%
10대 0%
20대 11%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경준해 전 성 경제성장안정 영상 지도회서 강조 경제회생의 호세강화를 지속적으로 공고히 하며 ‘두가지 확보, 한가지 우선’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호옥정 종합평가 진행 23일, 성당위 서기 경준해가 전 성 경제성장안정 영상 지도회의를 소집하고 회의를 사회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하이브를 향해 거침없는 막말을 쏟아내 화제가 되고 있다.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공식 석상임에도 민희진은 '개저씨', '시XXX', 'X신', '양아치', ‘지X’ 등 비속어를 쓰면서 현 상황에 대한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연합뉴스] 배우 백윤식 씨가 전 연인이 펴낸 에세이 출판을 금지해 달라고 소송을 내 1·2심 모두 일부 승소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9부(성지용 백숙종 유동균 부장판사)는 25일 백씨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