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바오닷컴 ㅣ 한태민 기자] 삼성 갤럭시노트7 폭발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후, 1만명에 달하는 중국 소비자들이 자기 권리보호에 나섰다.
중국뉴스넷(中国新闻网), 베이징천바오(北京晨报) 등 중국 언론은 중국소비자협회가 발표한 '2016 3분기 소비자신고 현황' 통계를 인용해 "삼성 휴대폰 폭발 관련 신고가 해당 분기의 핫이슈였다"고 전했다.
통계에 따르면 해당기간 접수된 가전제품 관련 소비자신고는 2만9천720건으로 전체의 33.05%를 차지해 상품 관련 소비자 신고 중 1위를 차지했다. 이 중 갤럭시노트7 폭발사고가 알려진 후 이와 관련된 신고가 빗발쳤고 해당 기간 접수된 신고는 9천911건에 달했다.
중국소비자협회 고발부 장더즈(张德志) 주임은 "삼성은 갤럭시노트7 폭발 사고 처리 과정에서 최초 전세계에서 리콜 조치를 취했을 당시 중국을 포함시키지 않았다"며 "이후의 설명, 정보공개 등 역시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았으며 감정 결과도 규정에 부합하지 않아 소비자의 우려와 근심을 해소시키지 못하고 소비자 안전권도 충분히 보호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번 사건은 업계의. 다른 휴대전화 제조업체들로부터 소비자의 합법적인 권리 보호와 관련된 업무에 대해 많은 주목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업계 관계자는 "휴대전화를 구입한 고객이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구입할 때 휴대전화 내 통화, 메시지, 사진 등 관련 기록의 유무를 잘 살펴봐야 하며 휴대전화 사용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해서 함부로 자격이 없는 휴대전화 수리점에 가서는 안 된다"며 "특히 구입 후 영수증, 수리 기록 등 관련 문서도 잘 보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