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통증 줄이고 숙면 돕는다~ 척추질환별 수면 자세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12.01일 15:10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 같은 척추질환을 앓는 환자는 통증으로 인해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 그러나 수면 자세만 바꿔도 통증이 감소되고,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척추질환별 수면 자세

척추관협착증

옆으로 누워 주무세요

척추관협착증 환자는 옆으로 누운 채 한쪽 팔 위에 베개나 쿠션을 괴고 양 다리 사이 무릎 부근에 베개나 쿠션을 끼고 자는 것이 좋다.

척추관협착증, 옆으로 누워 주무세요

WHY? 척추관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 중앙의 척추관과 추간공 같은 신경 통로가 좁아지면서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그래서 이 질환의 특징은 허리를 꼿꼿이 펴면 척추관이 더 좁아져 요통이나 다리저림 같은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따라서 허리를 약간 구부리는 것만으로도 척추관이 넓어지면서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나아진다.

허리디스크

무릎 아래에 쿠션 받쳐보세요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가 있다면 똑바로 누운 채 무릎 밑에 베개를 받쳐주는 것만으로도 허리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을 최소화할 수 있다. 무릎이 허리보다 올라가면서 몸이 자연스러운 S자형이 되어 통증이 감소한다. 허리디스크의 경우 허리를 굽혀 새우잠을 자거나 엎드려 자는 건 금물이다. 허리디스크 환자는 엎드려 잘 경우 엉덩이와 등뼈가 위로 솟고 허리는 아래로 들어가 허리디스크에 부담이 심해져 피해야 한다.


허리디스크. 무릎 아래에 쿠션 받쳐보세요

WHY? 허리디스크는 척추 추간판(척추뼈끼리 부닥치는 것을 막아주는 쿠션 같은 연결 조직)이 노화됨에 따라 파열ㆍ돌출돼 허리 통증을 포함한 신경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따라서 추간판은 앉아 있거나 숙이면 디스크 압력이 가해지면서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다.

목디스크

6~8cm 높이의 베개가 적당해요

목디스크는 베개 선택이 중요하다. 베개를 벴을 때 목뼈(경추)가 C자형 커브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너무 높은 베개는 등 뒤나 어깨근육을 압박할 수 있고, 지나치게 낮은 베개는 목의 곡선을 유지해주지 못해 문제가 될 수 있다. 베개는 적당한 탄력이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뒷목 닿는 부분이 조금 높고 머리 중앙 닿는 곳이 낮은 것이 좋다.


목디스크, 6~8cm 높이의 베개가 적당해요

WHY? 목디스크는 치료 과정에서뿐만 아니라 치료 이후에도 올바른 수면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좋은 베개를 선택해야 한다. 딱딱한 베개는 목에 부담이 가고, 너무 푹신한 베개는 머리 부분이 푹 꺼져 이 또한 목에 무리가 생긴다.

강직성척추염

딱딱한 침대에서 반듯하게 누워 주무세요

강직성척추염은 똑바로 누운 채 자는 것이 효과적이다. 침대 메트리스는 되도록 딱딱한것이 좋다. 그래야 반듯하게 눕는 게 용이하다. 반면, 베개는 부드럽고 낮은 것으로 골라 목의 정상적인 C형 굴곡을 만들어주고 앞으로 쏠리는 변형을 예방해야 한다. 이례적으로 강직성척추염은 엎드려 있는 자세가 도움이 되는데, 하루 중 15~30분가량 엎드려 있는 자세는 상체가 앞으로 쏠리는 변형이나 고관절이 앞쪽으로 굳어지는 굴곡 구축을 없앤다.

WHY? 강직성척추염은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척추에 염증이 생겨 허리가 강직되는 질환이다. 몸이 앞으로 굽는 특징이 있다보니, 곧은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엎드린 자세를 취하면 효과적인 이유는 몸이 앞으로 굳어진 것을 반대로 펴주는 효과가 있어서다.

척추전방전위증

다리와 어깨 높이 비슷하게 만드세요

척추전방전위증이 있는 경우 옆으로 누워서 자연스럽게 무릎과 엉덩이를 조금 구부린 상태가 통증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이때 척추관협착증과 마찬가지로 무릎 사이에 폭신한 베개 등을 끼워 다리와 어깨 높이를 비슷하게 하면 허리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척추전방전위증, 다리와 어깨 높이 비슷하게 만드세요

WHY? 척추전방전위증은 위쪽 척추뼈가 아래 척추뼈보다 배 쪽으로 밀려나가면서 허리 통증과 다리저림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그래서 똑바로 누워 잘 경우 뼈가 더 어긋나 다리가 저리거나 근육에 경련이 나타날 수 있다. 외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동북 최초! 심양-프랑크푸르트 직항 개통!

동북 최초! 심양-프랑크푸르트 직항 개통!

"이는 국내 항공사가 동북지역에서 독일로 직항하는 첫 정기로선이자 남방항공 북방지사가 심양에서 유럽으로 직항하는 첫 정기로선이기도 하다." 3월 27일, 심양에서 열린 남방항공 북방지사 설명회에서는 4월 25일부터 남방항공이 심양에서 중유럽으로 직항하는 심양

해외 인사 "박오포럼, 아시아 협력∙발전 가능성 세계에 전해"

해외 인사 "박오포럼, 아시아 협력∙발전 가능성 세계에 전해"

해남성의 작은 어촌 마을 박오가 또다시 세계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2024 박오포럼 년차총회'가 '아시아와 세계: 공동의 도전, 공동의 책임'이라는 주제로 이곳에서 열리고 있기 때문이다. 포럼에 참석한 대표와 각 측 인사는 아시아가 글로벌 발전∙협력 촉진의 중

연변대학 교수 2명, 길림성인민정부 표창받아

연변대학 교수 2명, 길림성인민정부 표창받아

최근 길림성인민정부는 길림성혁신창업인재를 표창할 데 관한 결정을 발표했다. 연변대학 약학원의 민준철 교수와 농학원의 김일 교수가 ‘길림성우수혁신창업인재’칭호를 수여받았다. 이번 표창은 습근평 총서기의 인재사업에 관한 중요론술과 새 시대 동북 전면적 진흥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