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한국중도입국 조선족출신 젊은이들,씩씩한 그들의 외침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12.19일 10:16
<다문화 2세가 뜬다> ③ "젊다, 꿈도 있다"…씩씩한 그들의 외침

중도입국 청소년들, 무지개청소년센터 도움으로 환경변화 고통 극복

"나만 힘들지는 않다는 것 깨달아" "목표 없으면 시간 헛되이 보낸다"

(서울=연합뉴스) 이희용 기자 = 남들과 다른 피부색과 외모, 어눌한 한국말, 정체성 고민, 열악한 경제 여건, 주변의 불편한 시선이나 냉대….

다문화 2세들이 공통으로 안고 있는 고민이나 어려움이다. 더욱이 중고등학교 때 부모의 재혼 등의 이유로 중도입국한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갑자기 달라진 환경 때문에 이 같은 고민이 한층 깊어지고 어려움도 더 많아진다.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청소년센터는 다문화나 탈북 등 이주배경을 지닌 청소년들의 초기 적응을 돕고자 한국어 교육과 상담 등을 제공하는 '레인보우스쿨'을 비롯해 진로 탐색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Job 돋보기', 맞춤형 진로 지원 프로그램 '무지개 잡(Job)아라', 조리기능사 양성과정 '꿈을 잡(Job)아라', 그래픽디자이너·제과제빵사·바리스타 등 직업훈련과정 '내-일을 잡아라' 등을 마련하고 있다.

전체기사 본문배너



이런 프로그램을 거쳐 사회로 막 첫발을 내디딘 중도입국 다문화 청소년 4명을 서울 종로구 효자동 다톡다톡 카페에 초대해 고민과 바람을 직접 들어봤다.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효자동의 무지개청소년센터 다톡다톡 카페에서 방담을 나누는 중도입국 청소년들. 왼쪽부터 왕위·오계백 군, 채윤 양.



다톡다톡 카페는 '다(多)문화' 청소년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차(茶)'를 마시며 '속 깊은 이야기(talk)'를 나누는 공간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무지개청소년센터가 마련한 다문화 청소년 모임 공간이자, 진로ㆍ진학 상담센터이자, 바리스타 과정 수료생 실습장이기도 하다.

채윤(19) 양, 왕위(18) 군, 오계백(18) 군이 참석했고 군 복무 중인 이준식(22·가명) 씨 대신 무지개청소년센터의 김건우 연수개발팀 대리가 그의 이야기를 들려줬다. 채윤 양의 멘토인 임주은 씨와 무지개청소년센터의 이슬아 초기지원팀 대리도 배석했다.


서울 명동의 화장품 판매장에서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일하고 있는 채윤 양.



-- 먼저 각자 자기소개를 해 달라.

▲ 채윤 = 부모가 모두 중국인이다. 베이징(北京)에서 태어나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지난해 6월 한국에 왔다. 그해 9월부터 이곳에서 바리스타 교육을 받았고 지금은 서울 명동의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판매장에서 석 달째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일하고 있다.

▲ 왕위 = 어머니는 중국인이고 아버지는 한국인이다. 헤이룽장(黑龍江)성 하얼빈(哈爾濱)이 고향이다. 2014년 2월 한국에 들어와 레인보우스쿨을 다녔다. 올 7월부터 16주간 바리스타 교육을 받고 지난주에 2급 자격증도 땄다. 현재 다톡다톡 카페에서 1주일에 두 차례 5시간씩 훈련을 받고 있다.

▲ 오계백 = 어머니는 중국인, 아버지는 한국인이다. 랴오닝(遼寧)성 선양(瀋陽)애서 나고 자랐고 2010년부터 한국에 살고 있다. '무지개 잡(Job)아라'에서 내게 맞는 진로가 뭔지 알아본 뒤 '내-일을 잡아라'에서 왕위와 함께 바리스타 일을 배웠다. 지금도 왕위와 함께 다톡다톡 카페에서 훈련받고 있다.

▲ 김건우 = 이 씨는 필리핀에서 태어나 어릴 때 한국으로 왔다. 고등학교까지 일반 학교를 졸업했다. 한국어가 서툴러 무지개청소년센터에 다녔는데, 애니메이션과 그래픽디자인에 흥미를 보였다고 한다. 지난해 9월 육군에 입대해 충북 충주 모 부대에서 보병으로 근무하고 있다. 얼마 전 상병으로 진급했다.


무지개청소년센터의 직업훈련 프로그램 '내-일을 잡아라' 과정을 마치고 전문 바리스타의 꿈을 키워가는 왕위 군.



-- 무지개청소년센터를 찾은 계기는 무엇인가.

▲ 왕 = 인터넷에서 보고 직접 전화를 걸었다.

▲ 채·오 = 친구 소개로 알게 됐다.

-- 바리스타 일을 해보니까 어떤가.

▲ 왕 = 재미있다. 1급 자격증까지 꼭 따겠다. 커피 위에 스팀 우유로 갖가지 모양을 내는 '라테아트'는 정말 예술로 느껴진다. 전문 바리스타로 일하고 싶다.

배석한 이슬아 대리는 "수료생 가운데서 다톡다톡 카페 훈련생으로 선발되면 대개 2∼3개월 훈련을 받고, 3∼5개월 일반 카페의 실습생으로 일한 뒤 정식 취업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설명했다.

▲ 오 = 흥미를 느낀다. 이 일을 하면서 고등학교에 다닐 생각이다. 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공립대안학교인 서울다솜학교에 입학할 예정이다.

-- 아모레퍼시픽은 중국에서도 손꼽히는 회사 아닌가.

▲ 채 = 맞다. 내가 어릴 적부터 화장품에 관심이 많았다. 책이나 인터넷 동영상을 보며 혼자서 공부했다. 내가 일하는 곳을 찾는 손님은 중국인과 한국인이 반반이다. 내년 9월 입학을 목표로 국내의 대학 진학도 준비하고 있다. 영화 제작과 관련된 전공을 택하려고 한다.

-- 병영 생활이 힘들다고 하지 않던가.

▲ 김 = 휴가 나올 때마다 만나서 물어보는데 힘들지 않다고 한다. 그 친구는 외모가 한국인과 구별되는 편인데도 부대의 상관이나 동료들이 따돌리기보다는 오히려 배려를 많이 해주는 모양이다. 입대 전에는 주변에서 걱정을 많이 했다. 종종 자신의 처지에 불만을 드러냈고 사회를 원망하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런 그 친구가 잘 적응하고 있다고 하니 무척 다행스럽다. 그가 딱 하나 힘들다고 느끼는 것은 시간이 잘 가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한다.

-- 내년 5월이면 전역할 텐데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가.

▲ 김 = 아직은 구체적인 계획이나 목표를 세우지 못했다고 한다. 그래도 그전에는 매사에 자신감이 없고 소극적이었는데 이제는 적극적으로 미래를 설계하려고 하고 있다.

-- 한국에서 생활하며 답답하거나 아쉽다고 느낀 적은 없는가.

▲ 왕 = 내가 한국말이 서툰 탓이겠지만 아직도 식당에 가서 음식 주문할 때가 가장 힘들다.

▲ 채 = 은행에 가서 통장을 만들려고 하면 외국인에게는 안 만들어주려고 한다. 외국인에게는 은행 계좌를 개설하는 조건이 너무 까다롭다. 한국에 사는 외국인이 200만 명이 넘었다는데 절차를 간편하게 해주면 좋겠다.


무지개청소년센터 다톡다톡 카페에서 바리스타 훈련생으로 일하는 오계백 군.



-- 무지개청소년센터에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

▲ 오 = 방문취업(H-2) 비자 대신 재외동포(F-4) 비자를 받고 싶어하는 내 친구에게 이곳에서 배워 제빵사 자격증을 따면 받을 수 있다고 얘기해줬다(H-2 비자 소지자는 취업할 수 있는 업종이 제한돼 있고 체류 기간도 짧다). 내가 친구 덕에 이곳을 알았듯이 나도 주변의 친구들에게 이곳을 널리 알리려고 한다.

▲ 채 = 이곳에서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난 게 무척 든든하게 느껴진다. 멘토 언니 덕분에 한국어도 빨리 배웠다. 지금도 수시로 연락하며 얼굴을 보고 지내는 친구들이 많다.

▲ 왕 = 매우 고맙게 생각한다. 혼자 있을 때는 나만 힘든 것 같았는데 여기 와보고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위안을 받았다.

-- 학교나 사회에 적응하지 못해 방황하는 친구를 보면 어떤 얘기를 해주고 싶은가.

▲ 채 = 우리는 젊다. 사회 진출을 위해 공부나 기술을 배워야 할 나이다. 목표가 없으면 시간을 헛되이 보내게 된다. 우리 모두 꿈을 향해 다 함께 열심히 노력하자고 말하고 싶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2%
10대 2%
20대 11%
30대 28%
40대 11%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48%
10대 2%
20대 0%
30대 24%
40대 19%
50대 0%
60대 4%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연합뉴스] 연극 연습 도중 쓰러진 연극배우 주선옥(38)이 장기기증으로 3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다. 18일 유족 등에 따르면 주선옥은 지난 4일 연극 연습 중 뇌출혈 증세로 갑작스럽게 쓰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대선배 이수근이 후배들을 위해 '개그콘서트' 지원사격에 나선다. 최근 이수근은 KBS2 간판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녹화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촬영은 개그맨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했다.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사진=나남뉴스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 국기가 그려진 원피스를 입어 유명세를 탄 오초희가 결혼 소식을 알렸다. 이날 18일 배우 오초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예비 신랑과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며 애정 어린 장문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