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재경관찰: 메이드 인 차이나 ‘함금량’ 향상 해외서도 감지

[기타] | 발행시간: 2017.01.11일 10:05

(자료 사진)

[신화망 베이징 1월 11일] 최근‘메이드 인 차이나’에 현저한 변화가 나타났다. 신화사 해외 특파원들은 미국∙유럽∙아시아에서 ‘메이드 인 차이나’의 해외 이용자들과 인터뷰를 가졌다. 인터뷰에 응한 이들은 그들이 느낀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양과 가격으로 승부하던 중국 제품이 기술과 품질을 기반으로 시장을 넓혀 ‘메이드 인 차이나’의 가치가 부단히 향상되고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체코: 하이 퀄리티 제품, 염가상품 대체

예전에 ‘메이드 인 차이나’는 체코에서 염가상품의 대명사였다. 오늘날 ‘메이드 인 차이나’는 현지인의 마음 속에서 염가상품의 이미지를 벗었다.

체코에서 의류∙신발류 수입 판매상을 하는 한 중국 상인은 예전에는 매년 중국에서 100여 개 컨테이너의 화물을 수입했는데 지금은 가격 우위가 별로 없어 1년에 한두 개의 컨테이너를 수입한다고 말했다.

이와 동시에 통신, 전자와 기계장비 등 종류의 상품을 제작하는 중국 기업의 체코 등 유럽 국가에서의 시장 점유율도 계속 상승되고 있다. 예를 들면, 체코에서 화웨이 스마트폰의 시장 점유율은 이미 24%를 돌파해 애플과 삼성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징시중공(BWI)과 창훙(長虹) 등은 유럽시장에서 대규모 생산시설을 구축해 생산능력이 부단히 증강되었다. BWI 제품의 이용자는 페라리, 캐딜락, BMW, 아우디, 볼보, 랜드로버 등 고급 자동차 생산 메이커들이다. 창훙 유럽공장의 TV 연간 생산량은 100만 대에 달했다.

피지: 질 좋고 저렴한 상품, 현지 시장에 적합

중국에서 만든 방직품, 일용 생활용품 등 저가 제품은 피지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버스, 컴퓨터, 휴대폰 등 기술 함량이 비교적 높은 중국 제품도 점점 더 많은 지역에서 현지 주민의 생활 속으로 침투하고 있다.

피지에는 보다폰(Vodafone)과 디지셀(Digicel) 두 개의 휴대전화 사업자가 있다. 보다폰의 통신 기지국 등의 설비는 ZTE가 제공하는 반면 디지셀의 통신 기지국 등 설비는 화웨이가 제공한다. 각 휴대전화 사업자의 매장 및 디지털 제품 전문매장에서 화웨이, ZTE, 샤오미, OPPO, OnePlus 등 중국 브랜드 휴대폰 단말기는 애플, 삼성 등 브랜드와 기량을 겨루면서 ‘기능 완벽, 실용적, 저렴’한 높은 가성비에 기반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컴퓨터 분야에서 레노버를 위주로 한 중국 독자 브랜드 역시 비교적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가전분야에서 하이얼, 하이센스, GREE 등 브랜드의 TV, 에어컨, 세탁기, 전자레인지 등은 피지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제품들이다.

구매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피지의 일반 대중들은 휴대폰, 컴퓨터 등 전자제품과 가정용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가격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 서방국가의 같은 종류의 제품을 비교할 경우 중국 전자제품은 피지의 일반 대중의 가격 분야의 니즈를 만족시켰다.

브라질: 기술에 기반해 승승장구

2009년, 중국은 미국을 제치고 브라질의 최대 무역 파트너로 부상했다. ‘메이드 인 차이나’는 브라질인들의 생활 곳곳에 자리하고 있다. 리우데자네이루의 한 잡지 편집자는 ‘메이드 인 차이나’는 브라질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면서 “현재 우리 생활 속의 휴대폰이나 컴퓨터 등은 많은 첨단제품들이 모두 중국에서 만든 것이다”라고 말했다.

브라질 당국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1-7개월 브라질이 중국에서 수입한 전자통신설비, 기계공정설비, 자동차 및 관련 부품 등 각종 상품들이 총 수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모두 상승추세를 나타냈고, 의류, 옷감, 완구 등 종류의 상품의 점유율은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문 출처: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하이브를 향해 거침없는 막말을 쏟아내 화제가 되고 있다.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공식 석상임에도 민희진은 '개저씨', '시XXX', 'X신', '양아치', ‘지X’ 등 비속어를 쓰면서 현 상황에 대한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연합뉴스] 배우 백윤식 씨가 전 연인이 펴낸 에세이 출판을 금지해 달라고 소송을 내 1·2심 모두 일부 승소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9부(성지용 백숙종 유동균 부장판사)는 25일 백씨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