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건/사고
  • 작게
  • 원본
  • 크게

찜통버스 아이는 6개월째 의식불명,유치원은 정상운영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01.26일 14:56
[그 사건 그 후]


폭염 속 통학버스에 방치… 아직도 유치원생 부모는 웁니다


주임교사 執猶, 원장도 징계 면해… 유치원 폐쇄 명령도 취소

중국 동포라 복지혜택도 못받아… 간병비 등 감당하기 어려운 형편


"'엄마~'라고 한 번만 불러주면 좋겠어요."


지난 23일 광주광역시 동구 전남대병원의 한 격리 병실. 이모(38)씨는 초점 없는 눈으로 말없이 누워 있는 아들 최모(5)군의 손을 잡고 눈물을 떨궜다. 최군은 지난해 7월 불볕더위 속 유치원 통학버스에 7시간 넘게 방치돼 의식불명 상태에 빠졌다. 설 명절 다음 날인 29일이면 사고를 당한 지 6개월이 된다. 아직 의식은 돌아오지 않고 있다. 눈 깜박임과 하품, 재채기 같은 무의식적인 움직임 외에는 외부 자극에 아무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자가 호흡을 하고 있을 뿐 음식은 액체 형태로 코에 꽂힌 튜브를 통해 공급받아야 한다.


지난해 7월 유치원 통학버스에 7시간여 동안 방치됐다가 의식불명에 빠진 최모군이 23일 전남대병원 격리 병실에 누워 있다. 눈 깜박임, 재채기 같은 무의식적인 움직임만 보이는 정도다. 최군의 어머니 이모씨는“아이가 갖고 싶어하던 장난감을 사주기로 했는데…. 꼭 깨어날 걸로 믿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근 기자

최군은 중환자실에서 치료받다 지난해 10월 격리 병실로 옮겨졌다. 장기간 입원해 있는 사이 수퍼박테리아의 일종인 VRE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에 감염돼 격리 치료를 받기도 했다. 고열과 뇌 손상을 동반하고, 심장과 위장 기능이 떨어져 하마터면 생명의 끈을 놓칠 뻔했다. 이씨는 "얼마 전까지도 아이가 수시로 발작을 일으키거나 강직 증세를 보이고 음식물을 토하곤 했다"며 "온몸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것 같아 마음이 너무 아팠다"고 말했다.


6개월 전 사고 당일 아침 최군은 평소처럼 집 앞에서 배웅하는 엄마에게 허리를 숙여 인사하고 광산구의 한 유치원으로 가는 통학버스에 올랐다. 갖고 싶어하던 장난감을 사주겠다는 부모의 약속을 받은 이후엔 응석을 부리지 않고 제법 의젓하게 굴었다고 한다.


오전 9시 10분쯤 유치원에 도착한 버스엔 어린이 9명이 타고 있었다. 그런데 인솔 교사 정모(29)씨는 먼저 내린 아이 8명만 데리고 유치원으로 들어갔다. 차 안에 남은 아이가 있는지 제대로 살펴보지 않고 차 밖에서 고개만 안쪽으로 넣어 훑어봤던 것으로 드러났다. 버스기사 임모(52)씨도 차량 외부 세차를 하고, 오전 9시 50분쯤 유치원 인근 대로에 버스를 주차했다. 7시간여가 지난 오후 4시 30분쯤 버스로 돌아온 임씨는 낮 최고기온이 35.3도까지 치솟은 폭염으로 달아오른 버스 안에서 쓰러져 있던 최군을 발견했다.


"겁이 많은 아이가 버스 안에서 얼마나 무서웠을지…." 울음을 삼키느라 한동안 말을 잇지 못하던 이씨는 "이런 상태가 얼마나 계속될지 기약이 없지만, 희망을 포기할 순 없다. 아이에게 약속한 장난감을 사줄 날이 꼭 올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씨는 지난 6개월 동안 하루 24시간 내내 아들 곁을 지킨다. 치료비는 버스공제조합에서 대주고 있지만 간병비 등은 고스란히 가족의 부담이다. 광주의 한 전자제품 부품 생산 업체에서 월 250만원 안팎을 받고 일하는 최군 아버지의 수입으로는 생활을 꾸리기가 힘겨운 형편이다.


중국 동포인 최군의 부모는 중국에서 결혼을 하고 친지가 있는 광주로 와서 정착해 아들 둘을 낳았다. 한국 영주권을 신청할 작정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 국적이 중국이어서 현 국내 복지제도로는 마땅히 지원받을 길이 없다. 사고 직후 이어졌던 민간단체 등의 도움도 점차 시들해지고 있다. 최군의 동생(3)은 고모가 돌봐주고 있으나 부모와 떨어져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불안 증세를 보인다고 한다. 광산구 관계자는 "공공복지 지원은 어렵지만 민간단체들과 연계해 피해 어린이와 가족에 대한 후원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사고 후 검찰은 유치원 인솔 교사와 버스기사, 주임 교사를 기소했다. 1심 재판부는 인솔 교사에게 금고 8개월, 버스기사에게 금고 6개월, 주임 교사에게는 금고 5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광주교육청은 해당 유치원에 폐쇄 명령을 내리고, 원장과 주임 교사에 대해 해임 처분을 했다.


그러나 교육부는 해임 처분 무효 결정을 내렸다. 해당 유치원 원장이 먼저 교육청에 교원 징계 요청을 하고, 교육청이 징계 결정을 내려야 하는 법 절차가 지켜지지 않았다는 것이 이유였다. 해당 유치원 원장이 '나를 징계해 달라'고 교육청에 요청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법원은 유치원의 폐쇄 명령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도 받아들였다. 현재 해당 유치원은 정상 운영되고 있으며, 원장과 주임 교사도 근무를 하고 있다.


이씨는 "제 아이는 얼마나 더 고통을 받아야 할지 모르는데, 가해자 쪽 처벌은 너무 가볍다"면서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서라도 더 무거운 책임을 물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라고 말했다.


조선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33%
10대 0%
20대 0%
30대 25%
40대 0%
50대 8%
60대 0%
70대 0%
여성 67%
10대 17%
20대 0%
30대 42%
40대 8%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 고아∙곤난아동들 위한 사랑 릴레이 이어간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식 한장면(오른쪽 두번째가 강위란 회장)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보단 사랑과 동반이지요. 자원봉사를 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어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개남평유전에서 작업 중인 ‘심란탐색'호 시추 플래트홈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기술적으로 채굴 가능한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량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각각 38.5억톤, 66834.7억립방메터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0%, 1.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연자원공보와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격리석(隔离石)에 채색 그림을 그리는 것은 정말 창의적이여서 이것을 보면 하루종일 기분이 너무 좋아요” 장춘시민 왕여사는 말한다. 최근, 장춘시 위치한 모란원은 유명한 서예와 회화 선생님들을 초청해 모란원 출입구 곳곳에 있는 격리석에 알록달록한 채색 그림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