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칼럼 > 칼럼
  • 작게
  • 원본
  • 크게

우리 말 우리 글 그리고 우리 노래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7.02.15일 09:08
작성자: 김복순

  (흑룡강신문=하얼빈) 우리는 우리 말이 있어 조선족이요 우리 글이 있어 조선족이며 또 아름다운 우리의 노래가 있어 우리 연변은 가무의 고향으로 세상에 널리 알려지고 있다.

  이렇듯 우리 말과 우리 글로 우리의 노래를 지어 만방에 높이 울려가게 하기 위해 꾸려진,이 땅에서 유일무이한 조선말 가사전문지 “해란강여울소리”는 20여년의 년륜 을 새겨가며 우리 말 우리 글로 아름다운 우리의 노래를 엮어가고 있다.

  1996년4월,유서깊은 룡정의 정기를 안고 고고성을 울린 “해란강여울소리”는 20 여년이란 파란만장한 세월을 주름잡으며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진통을 이겨내면서 우 리 민족의 아름다운 노래를 이 땅에 울려퍼지게 하기 위해 온갖 모지름을 다 써왔다.

  “해란강여울소리”는 초창기에 인쇄가 아닌 등사기로 신문을 등사해서는 우편료가 없 어 도보로,자전거로 배달했으며 사무실마저 없어 해란강 강뚝에 나가 원고수정을 하 였고 또 제집에서 밤을 패가며 교정을 보군하였다.그리고는 그토록 아끼던 서재마저 털어 출판비에 보태군하였다.

  이런 로고로 하여 비록 작은 신문이였으나 원고만은 눈꽃마냥 날아 들었다.작사자 들은 오로지 우리 민족가요의 창작과 번영을 위하여 수없이 많은 가사를 써 보냈다. 20여년 세월이 흘러간 오늘 그 많은 창작자들중 80여명이 선후로 저 세상을 떠났 다.83세에 난 작사자 양문훈의 가사 “그런 녀자 나는 좋아”가 “해란강여울소리” 가사 지에 발표된 뒤 림봉호 작곡가가 곡을 부쳐 연변TV방송국 매주일가로 방송되였고 사회에 널리 류행되게 되였다.하지만 애석하게도 그때는 이미 양문훈 작사자가 이 세 상을 떠난 뒤였다.

  20여년 사이에 “해란강여울소리”는 우리 민족의 문화발전을 위해서라면,우리 민족 가사창작의 번영발전을 위해서라면,우리 민족가요의 창달을 위해서라면 조건이 없으 면 조건을 창조하면서 일을 찾아 폭넓게 사업을 벌려갔다.

  “해랑강여울소리”가사지의 총편 황상박은 2006년도에 연변가사협회를 설립하고 “해 란강여울소리”를 가사협회기관지로 승격시켰고 동북3성,주내 각 현시에 분회를 두고 회원 도합500여명을 발전시켰다.신문지상을 통해 16차례나 크고 작은 각종 가사, 작곡창작 등 공모활동을 벌려 창작자들의 창작열정을 남김없이 발휘시켰다.

  이를테면 2006년도부터 연변TV방송국에서 펼치는 중국조선족청소년창작동요제 동 요공모활동,2014년도부터 연변주“조선언어문자의 날”맞이“가사공모활동을 해마다 벌 려 우리 말 우리 글 나아가 우리 가사문학 및 가곡창작의 번영에 큰 기여를 하고 있 다.

  한편 “해란강여울소리”는 초창기의 500부로부터 지금은 1000여부로 증가되였으며 연변 지역은 물론 북경,상해,광주,길림,료녕과 흑룡강성까지 발행되고 국외로는 조선, 한국,로씨야,미국,카나다 등에 까지 발행하고 있다.

  20여년 세월속에 “해란강여울소리”에 도합3만6천여수(편)에 달하는 가사,가곡 등 여러 쟝르의 문예작품이 실렸는바 그중 800여수가 라지오,텔레비,간행물,공연무대에 선을 보였고 500여수가 주,성,중앙급 상을 받아 안았다.……

  “해란강여울소리”의 이같은 놀라운 업적에 접하면서 나는 저도 몰래 우리 말과 우리 글에 대해 생각해 보지않을수 없었다.우리 1세대들이 쪽박에 우리 말 우리 글을 담고 두만강을 건너 이 땅에 정착해 나라의 주인으로 된 오늘,우리 말과 우리 글은 조선어 “무용론”에 의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당정기관에서 우리 말은 들어보기 힘들다. 회의현수막에 조한어가 병용될뿐(허나 이런 현상도 극소수에 속함)조선족간부이면서도 조선말 라지오방송,조선말TV방송의 인터뷰에서 마저 한어 로 한다.이런 바이러스가 아래에 전염돼 가두 지어 사회구역에서 마저 조선어를 사용 하지않고 있으며 판공실에 걸어놓은 프랑카드는 거의 다 한어뿐이다.

  우리 노래도 우리 말과 우리 글이 당하고 있는 “찬밥”신세에 봉착하고 있는 현실이 다.사람들은 지금 노래를 부르고 싶으면 “카라Ok”를 찾아 목청껏 노래룰 부르고 한 주일에 세번씩 노래교실에 가 노래를 배우군 한단다.여름 한때가 되면 로천무대인 “주말무대”혹은 명절을 계기로 펼쳐지는 “특설축제무대”에 나서서 장기를 보여주군 한단다.

  하지만 천만 유감스러운 것은 이런 곳에서 불리우는 노래 태반이 외국의 노래라는 것 이다.노래교실에서 불리우는 노래가운데 우리 연변의 노래가 거의 자취를 감추고 있 는 상황이란다.하다면 우리 연변에 대중이 즐기는 노래가 없어서일가?연변에는 당 과 조국을 노래하고 인민을 노래하고 고향을 노래하고 변강산천을 노래하고 우리 민 족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노래한 훌륭한 가요들이 수없이 많은 걸로 알고있다.이를테 면 “복된 살림 이루었네”“고향산기슭에서”“조국땅은 어데 가나 내 고향”“내 고향 오 솔길”“장백의 폭포수”“두만강천리”“어머니의 눈물”“타향의 달밤”.……

  필자는 우리 말과 우리 글 그리고 우리 노래를 외면하는 현상은 타민족에 의해 생 겨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자신 더우기 조선족 간부,음악인들이 자초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슴이 더욱 쓰리다.이럼에도 “해란강여울소리”는 동냥젖으로 커서 지 금 경제력이 아주 미약한 역경에서 간난신고를 이겨가며 우리 말,우리 글,우리 노래 를 위해 20여년을 하루같이,일전한푼의 보수도 없이,자신의 돈지갑을 털어가며 신문 을 꾸려 간다는 자체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감탄을 자아내게 하는지 모른다.

  우리 말과 우리 글은 이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민족의 얼이다.하다면 우리의 노래는 이 나라의 주인 된 우리 민족의 얼굴이요 이미지이다.말과 글을 잃으면 한 민족이 소 실되듯이 우리 민족의 얼이 슴배인 우리의 노래를 잃으면 우리는 영원히 이 땅에서 스스로 자취를 감추게 되고 말 것이다.

  하다면 우리는 드높은 민족적책임감과 력사적사명감을 지니고 “해란강여울소리”처럼 우리 말과 우리 글,우리 노래를 지켜가야 하지 않겠는가!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7%
10대 0%
20대 0%
30대 33%
40대 3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33%
10대 0%
20대 0%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