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연예 > 예능
  • 작게
  • 원본
  • 크게

시기 놓치면 구하고 싶어도 못 구하는 유니크 ‘제철 식재료’

[기타] | 발행시간: 2017.05.11일 11:55

[인민망 한국어판 5월 11일] 안마도는 하루에 한 번 육지와 왕래할 수 있는 섬이다. 전남 영광 계마항에서 갈 수 있으며 이곳 주민들은 요즘 곡괭이와 빈 생수통을 들고 산속을 누비고 있다. 주민들이 찾는 것은 '지네'. 청정지역으로 외지인의 발길이 적은 작은 섬이지만 5월만 되면 많은 사람들로 붐비기 시작한다. 그 이유가 궁금하다.

이때가 1년 중 안마도의 '명물' 지네를 잡을 수 있는 유일한 한 달이기 때문이다. 지네는 습기를 좋아해 나무뿌리나 흙 속, 돌 틈 사이에 숨어서 사는데, 산란기인 5월에는 땅 위로 올라온다.

지네가 관절염과 신경통에 효험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지네 한 마리에 3천 원, 큰 것은 5천 원까지 받을 수 있다. 이제 지네는 마을 주민들의 가장 큰 수입원이 됐다. 지네가 가진 독과 특유의 냄새 때문에 약으로 먹기는 어렵다. 그래서 보통 도수가 높은 술을 부어 지네주(酒)를 담가 먹거나, 한 마리씩 핀으로 고정해 햇볕에 말린 뒤 가루를 내어 쓴다. 징그럽고 혐오스러운 곤충으로 낙인찍힌 지네지만 이곳에서만큼은 귀한 보물인 셈이다.

아름다운 경치만큼이나 귀한 보물을 가득 품고 있는 또 다른 곳이 있다. 전남 목포에서 흑산도까지 쾌속선으로 2시간, 흑산도에서 다시 배를 타고 동쪽으로 4km 거리를 가야 다다를 수 있는 섬, 영산도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 내 영산도가 품고 있는 보물은 자연산 홍합이다. 갯바위에 붙어 자라는 자연산 홍합은 아무 때나 맛볼 수 없어 귀하디 귀하다. 한 달에 3번, 날이 좋으면 그나마 6번 정도 채취할 수 있다는 자연산 홍합이 물 위로 올라오는 건 1년에 36일 뿐. 게다가 갯바위가 물 위로 모습을 드러내는 단 2시간 정도만 채취할 수 있다.

자연산 홍합의 멸종을 막기 위해 영산도 주민들은 자발적으로 채취 기간을 정해 놓았다. 자연이 준 선물을 지키려 주민들도 노력하고 있다.

‘밀림’의 선물?…캄보디아 식재료

우리나라에서 비행기로 약 4시간 거리인 캄보디아. 메콩강 줄기를 따라 이어진 찬란한 역사를 자랑하는 유적지와 천혜의 자연이 보존되어 있는 이곳에선 어디를 가도 신선한 식재료를 만날 수 있다.

메콩강 줄기를 따라 북쪽으로 4시간 정도 떨어진 라타나키리. 해마다 이맘때면 맨손과 맨발로 나무를 오르내리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나무의 나이가 천 년이 넘고, 높이가 40m를 훌쩍 넘을 정도로 야생 자연이 그대로 보존돼 있다. 이곳 사람들이 이런 나무를 오르는 이유는 뭘까.

바로 나무 끝에 매달린 목청을 사수하기 위해서다. 캄보디아 꿀벌은 '자이언트 꿀벌'이라 불릴 만큼 남다른 크기를 자랑한다. 우리나라 토종 꿀벌의 2배 크기다. 한 벌집에 서식하는 벌만 최대 10만 마리에 달한다.

생명의 위협까지 받으면서도 목청을 따는 건 시간 때문이다. 우기가 시작되기 전인 4월 초부터 5월 초까지만 목청을 채취할 수 있다. 최근엔 무분별한 벌목으로 캄보디아 목청이 더욱 귀해졌다.

캄보디아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후추다. 캄보디아 후추는 세계적으로 품질이 좋기로 정평이 나 있는데, 이곳의 고온 다습한 열대기후와 미네랄이 풍부한 토양의 영향으로 후추의 향과 풍미가 독특하기 때문이다.

우기가 시작되기 전인 4월~6월 중, 일 년에 한 번 수확할 수 있다는 후추. 광활한 땅에서 만난 후추밭은 예상과 달리 푸른색이다. 후추는 원래 푸른색을 띠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검은 후추는 푸른색 후추를 햇볕에 말린 것이다. 게다가 푸른색 후추가 익으면 빨간 후추가 된다. 특히 빨간 후추는 수확량이 적어 그 가치가 더욱 뛰어나다.



대한민국 '한정판' 제철 보물 채취 현장과 캄보디아 최고의 식재료는 5월 12일(금) 밤 10시 KBS 2TV 'VJ특공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 출처: KBS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25%
30대 75%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연합뉴스] 연극 연습 도중 쓰러진 연극배우 주선옥(38)이 장기기증으로 3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다. 18일 유족 등에 따르면 주선옥은 지난 4일 연극 연습 중 뇌출혈 증세로 갑작스럽게 쓰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대선배 이수근이 후배들을 위해 '개그콘서트' 지원사격에 나선다. 최근 이수근은 KBS2 간판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녹화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촬영은 개그맨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했다.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사진=나남뉴스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 국기가 그려진 원피스를 입어 유명세를 탄 오초희가 결혼 소식을 알렸다. 이날 18일 배우 오초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예비 신랑과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며 애정 어린 장문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