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공연/행사
  • 작게
  • 원본
  • 크게

구이저우 동족 전통 축제 ‘살마절(薩瑪節)’ 탐방

[기타] | 발행시간: 2017.05.12일 11:20

동족 전통의상을 입은 동족 여성들의 모습

동족 살단(薩壇)

동족 여성이 살마사당(薩瑪祠)에 들어가 절을 하면서 기도하고

동족 여성이 제사 준비를 위해 천년애를 캐고 있다.

머리를 단장하고 전통의상을 입은 동족 주민들이 살마절 순회에 참가할 준비를 하고 있다.

마을 지도자가 검은 우산을 향해 묵념을 하면서 복을 기원하는 주문을 외고 있다.

동족 여성이 살단 앞에서 살마에게 봉헌하는 차를 따르고 있다.

동족 여성이 제수(祭需: 제사에 쓰이는 제물)에 장식을 꽂고 있다.

동족 어린이들이 볏짚을 옷 속에 끼워 사기를 물리치고 건강하고 평안하기를 빌고 있다.

머리에 천년애를 꽂은 동족 여성. 천년애는 건강과 평안을 의미한다.

마을의 원로 북재비(고수)가 대열에 참가해 마을을 순회하고 있다.

동족 여성이 서로 손을 잡고 둥글게 원을 만들어 춤을 추고 있다. 둥근 원은 단결과 상부상조를 의미한다.

동족 여성이 서로 손을 잡고 둥글게 원을 만들어 춤을 추고 있다. 둥근 원은 단결과 상부상조를 의미한다.



[인민망 한국어판 5월 12일] 살마절(薩瑪節, 싸마제)은 구이저우(貴州)성 룽장(榕江)현 동족(侗族)지역에 전해 내려오는 성대한 제사행사로, 규모가 크고 고풍스러우며 모계 씨족사회의 신비한 풍습을 간직하고 있다. 동족어로 ‘살(薩)’은 ‘조모’, ‘마(瑪)’는 ‘크다’는 뜻이며, ‘살마(薩瑪)’는 곧 ‘대조모(大祖母)’를 뜻한다.

전설에 따르면, 일찍이 모계 씨족사회였을 때 용감하고 전쟁에 능한 동족 여수령은 외족의 침입에 반격하는 전쟁에서 많은 공을 세워 많은 사람들의 숭배를 받았다. 불행히도 그녀는 전투 중 곤경에 빠져 결국 절벽에 몸을 던짐으로써 절개를 지켰다. 동족 사람들은 그녀의 능력과 절개를 존경하고 흠모해 그녀를 동족에 평안과 행복을 가져다 주는 신령으로 봉하고, ‘살마’라는 존칭으로 불렀다. 죽은 살마를 기념하기 위해 사람들은 촌락 중간의 평지에 흙더미를 쌓았다. 이는 ‘살단(薩壇)’으로 부르며, 봉양과 제사를 지내는 장소로 쓰였다.

훗날, 노천에 있던 살단을 모두 ‘살마옥(薩瑪屋)’으로 고쳤다. 살마옥의 앞부분은 측백나무 또는 삼나무와 천년애를 심어 살마의 지혜가 만고에 길이길이 전해짐을 나타냈다. 룽장(榕江)의 거의 모든 동족 마을에는 성모 살마를 제사 지내는 살마옥을 지어 놓았다. 살마옥에는 1년 내내 종이와 초를 준비해 명절이 되면 언제라도 살마에게 제사를 지낼 수 있도록 해놓고 있다. 살마옥 안에는 신상이 없고 신위만 있다. 신위에는 반만 편 검은 우산을 세워 놓았고, 검은 우산 아래에는 돌 무더기가 있다. 이 돌 무더기는 살마의 영험한 보호 아래 동족인들이 단결하고 강건해지며 행복, 편안, 건강할 것임을 상징한다.

살마에게 제사지내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농한기로 봄철 논 갈기 전(음력 정월이나 2월) 혹은 추수 이후(음력 9월이나 10월)에 길일을 잡아 제사를 지낸다. 살마 제사 규모는 보통 각 마을에서 제사를 지내거나 이웃 마을을 초대해 함께 제사를 지내기도 한다. 동족 마을에서는 마을의 나이 많은 여성 1명을 살마 화신으로 천거 선발하여 마을 지도자 ‘채로(寨老)’가 살마 화신에게 차를 따른다.

제사가 끝나고 마을 지도자, 징잡이, 살마 화신 및 여러 명의 동족 노인 여성으로 꾸려진 대열이 살마사당(薩瑪祠)에서 영(靈)을 전하고 나서 사당을 나와 길을 순회한다. 순회에서 징잡이들은 사기(邪氣)를 물리치고 길을 트기 위해서 대열 선두에서 간다. 남자들은 손에 풀 표식을 들고 제사 순회에서 맨 앞쪽에 간다. 제사가 끝나면 동족 여성들은 노래를 하고 춤을 추며 날씨가 좋고 오곡이 풍성하며 국태민안 하기를 기도한다. (번역: 이인숙)

원문 출처: 텐센트 뉴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친이 치매를 앓았었던 방송인 '이상민'이 경도 인지장애를 진단받아 시청자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지난 21일 방송된 SBS '미운 우리 새끼' 에서는 김승수와 이상민이 병원을 찾아 치매검사를 받아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상민은 '치매'를 걱정하는 김승수를 따라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연합뉴스] 박지원 하이브 CEO(최고경영자)가 민희진 어도어 대표를 두고 불거진 사태와 관련해 "회사는 이번 감사를 통해 더 구체적으로 (진상을) 확인한 후 조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3일 가

ASOIF, 세계륙상련맹 올림픽상금에 우려 표시

ASOIF, 세계륙상련맹 올림픽상금에 우려 표시

하계올림픽 국제종목국제련맹련합(ASOIF.이하 '하계올림픽협회')은 4월 19일 세계륙상련맹이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에게 포상금을 지급하기로 한 최근 결정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4월 10일, 세계륙상련맹은 올림픽에서 메달을 딴 선수에게 포상금을 수여

삼림, 초원, 강, 호수… 이런 자연자원에 '호적' 생겨

삼림, 초원, 강, 호수… 이런 자연자원에 '호적' 생겨

자연자원부는 4월 22일 우리 나라의 자연자원 권리확인등기(确权登记)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데 약 100개 중점구역에 대한 공고 및 등록이 완료되였다고 밝혔다. 자연자원 통합권리확인등기 수류, 삼림, 산령, 초원, 황지, 갯벌, 해역, 무인도, 매장량 확인 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