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국제경제
  • 작게
  • 원본
  • 크게

中, '한국행 단체여행 금지' 해제 가능성↑…업계 "이번 주말께 유력"

[기타] | 발행시간: 2017.05.17일 15:10

【인천공항=뉴시스】홍찬선 기자 = 중국이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조치로 자국민에게 한국관광상품판매금지(3.15)에 들어간지 한달째인 14일 오전 인천공항 내 면세구역에 인파들로 북적이고 있다. 인천공항공사는 한국관광금지령 이후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30% 이상 급감했지만 일본과 동남아를 중심으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해 올해 1분기 공항이용객은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11.8%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2017.04.14. mania@newsis.com


중국국가여유국, 20일께 자국 여행사 불러 회의 예정

단체관광 재개된다 하더라도 3분기 이후 실적에 반영

中관광객 수, 사드문제 촉발 전 수준 회복될지 미지수

【서울=뉴시스】김종민 기자 =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여파로 지난 3월15일 시행된 중국 당국의 한국행 단체여행 금지령, 이른바 '금한령(禁韓令)'이 20일 해제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면세점·항공·여행업계를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이후 불고 있는 한·중 간의 해빙 무드와 더불어 18일 대통령 특사의 중국 방문이 '금한령(禁韓令)' 해제의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국가여유국은 이르면 20일께 자국 여행사 대표들을 불러 회의를 갖고 한국행 단체관광 상품 판매와 관련해 '연장이냐 해제냐'를 놓고 논의 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국가여유국의 이날 회의는 이해찬 전 국무총리가 새 정부의 특사 자격으로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문 대통령의 친서를 들고 베이징을 방문하는 일정과 겹쳐 '금한령 해제 조치' 가능성에 더 무게감이 실리는 분위기다.

실제로 중국 당국은 최근 중국인 개별 여행객(FIT)들에 대한 비자 발급 제한 강화 조치를 사실상 해제한 듯한 분위기다. 여기다 중국인 단체 관광객을 유치하는 국내 한 인바운드 여행사의 경우 대선 이후 중국 현지 거래처로 부터 단체 관광 견적서를 요청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러 정황상 '금한령' 해제의 긍정적인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도 지난 15일 항공사들에게 협조공문을 보내 "중국 국가여유국의 동향을 파악해달라"고 요청하는 등 분주한 모습을 보인 바 있다.

이와 관련, 한 면세점 관계자는 "중국 국가여유국(관광국)이 오는 20일 여행업계 관계자를 소집해 한국행 단체여행 금지령을 해제할 것이란 이야기가 돌고 있긴 하지만 아직 확인된 바는 없어 예단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인바운드 여행사 대표들에게도 문의를 해봤는데, 일부 여행사에서 단체 관광객 견적서 요청을 받았다는 이야기만 들었을 뿐 확실히 알수는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면서 "다만 조만간 단체 관광금지령이 풀릴 것이란 기대감은 확실히 크다"고 말했다.

다른 면세점 관계자는 "확실히 몇개월전과 비해 개별 중국인 관광객들의 반응이 우호적으로 달라졌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이날 개점 1주년을 맞아 기념 이벤트 치른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의 경우, 몇개월 전만해도 '반한감정'의 여파로 포토 행사 등에 중국인 관광객들은 짜증섞인 반응을 보였는데 이날은 다들 호기심 어린 눈길로 바라보는 등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었다.

'20일 금한령 해제說'에 대해 다른 면세점 관계자는 "그날 단체 관광이 재개된다하더라도 통상적으로 여행 한달 전에 예약을 하기 때문에 6월 중순 이후에나 본격적으로 중국인 단체 관광객을 다시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며 "본격적인 실적개선은 3분기 이후에 가능해질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또다른 면세점 관계자는 "현재 한국행 단체 관광상품이 전무한 상태인데다 금한령 해제만 기다리는 중국 여행사들이 많다"면서 "관광해제가 되면 짧은 시간 안에 중국인 관광객들이 국내로 많이 올 것이다. 다만 중국인 관광객들의 수가 사드 문제가 촉발된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내다봤다.

jmkim@newsis.com

출처: 뉴시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90%
10대 0%
20대 20%
30대 40%
40대 20%
50대 10%
60대 0%
70대 0%
여성 10%
10대 0%
20대 0%
30대 1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4세 김선녀할머니 4년째 자체 온라인방송 견지,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 주고 싶다 집에서 핸드폰으로 방송원고를 록음하고 있는 김선녀할머니 목소리만 듣고서는 방송인이 올해 80대 고령 로인이라고는 전혀 믿겨지지 않는다. 목소리의 발음, 감정이며, 정서까지... 아

국가2급 보호동물 원앙, 천교령림구에

국가2급 보호동물 원앙, 천교령림구에

3일 28일, 천교령림업국 태양림장의 한 못에서는 원앙이 들오리, 게사니들과 한데 어우러져 노닐고 먹이를 찾으며 장난을 치고 있다. ‘헤어스타일’이 유독 눈에 띄는 이 한쌍의 원앙은 물속에서 즐겁게 헤염치고 있었는데 수면우에서 서로 사랑하는 모습이 여유작작했

"2번의 백혈병 투병" 최성원, 응팔 이후 기적 같은 '연기 복귀' 감동

"2번의 백혈병 투병" 최성원, 응팔 이후 기적 같은 '연기 복귀' 감동

사진=나남뉴스 '응답하라 1988'에서 주인공 덕선(혜리 분)의 남동생 노을 역을 맡았던 최성원이 2번의 백혈병 투병을 딛고 다시 배우로 복귀했다. 최근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피라미드 게임'에서는 백연여고 담임교사로 열연하는 최성원을 만날 수 있었다. 지난 2015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