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세기의 프로젝트’ 홍콩-마카오-주하이 연결…‘최고 복잡한 기술’의 강주아오 대교는 어떻게 건설되었을까?

[기타] | 발행시간: 2017.07.09일 11:14

7일 강주아오(港珠澳) 대교 본체 공사 전라인이 연결되면서 55킬로미터에 이르는 강철 대교가 망망대해를 가로질러 홍콩과 주하이, 마카오를 하나로 연결하는 역사적 대업을 완수했다. 중국 교통건설 사상 ‘기술이 가장 복잡한 세기의 프로젝트’로 불리는 강주아오 대교 건설 공사는 매번 엔지니어의 지혜와 건설자의 용기에 도전장을 던졌다. 도전하는 과정에서 모색하고, 모색하는 과정에서 전진하며, 전진하는 과정에서 ‘중국 표준’을 마련해 세계의 공백을 메우면서 강주아오 대교는 중국이 교량강국으로 진입하는 이정표가 되었다. [촬영/신화사 기자 량쉬(梁旭)]

[신화망 광저우 7월 9일] (저우창(周強), 후린궈(胡林果), 왕판(王攀) 기자) 7일 강주아오(港珠澳) 대교 본체 공사 전라인이 연결되면서 55킬로미터에 이르는 강철 대교가 망망대해를 가로질러 홍콩과 주하이, 마카오를 하나로 연결하는 역사적 대업을 완수했다.

중국 교통건설 사상 ‘기술이 가장 복잡한 세기의 프로젝트’로 불리는 강주아오 대교 건설 공사는 매번 엔지니어의 지혜와 건설자의 용기에 도전장을 던졌다. 도전하는 과정에서 모색하고, 모색하는 과정에서 전진하며, 전진하는 과정에서 ‘중국 표준’을 마련해 세계의 공백을 메우면서 강주아오 대교는 중국이 교량강국으로 진입하는 이정표가 되었다.

돌파: 힘겨운 환경을 뚫은 혁신

대교와 섬, 해저터널을 통합한 강주아오 대교의 노선은 링딩양 해역 항로와 홍콩 국제공항 항로를 지나가야 하므로 한편으론 30만 톤급 선박의 통행을 만족시켜야 하고, 다른 한편으론 항공기 이착륙 고도 제한을 만족시켜야 한다. 심해에 침매터널을 건설한 것은 최적의 선택이 되었다.

쑤취안커(蘇權科) 강주아오 대교 본체공사 총괄 엔지니어는 해저터널은 33개의 튜브(관)를 연결해 만들었고, 해저터널의 전체 길이는 6.7km로 세계 최장의 침매터널이라고 소개했다.

2013년 5월 2일 첫 E1 관의 부표 설치 시작에서 올해 5월 2일 최종 접합 설치에 이르기까지 대교 건설자들이 34번에 이르는 ‘심해의 키스’를 마무리하는 데는 꼬박 4년이 걸렸다.

경험 축적, 기술 업데이트, 공정 개진을 통해 최종적으로 물 한 방울도 새지 않는 침매터널 건설 기적을 창조했다.

상공에서 내려다보면 면적이 20만 평방미터에 달하는 동서로 연결된 인공섬은 대교와 해저터널의 막힘없는 전환을 실현했다. 바다를 매립해 섬을 건설하는 전통적인 방안과 달리 강주아오 대교는 빠른 속도로 섬을 만드는 방안을 채택했다.

“전통적인 방안은 공사기간이 길뿐만 아니라 대량의 진흙을 파내야 하고, 또 해양 생태에 재해성 오염을 초래할 수도 있고, 조금만 한쪽으로 이동해도 교량과 터널에 재난성 손상이 생길 수도 있다.” 쑤취안커 총괄 엔지니어는 120개의 직경 22m에 달하는 큰 철근 원통을 해저에 박아 섬의 형태를 만든 후 다시 중간에 ‘흙’을 메워 섬을 만들었기 때문에 견고하면서도 고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품질: 장인정신으로 120년의 품질을 추구

강주아오 대교 건설자들이 선구적으로 ‘120년 사용 연한’을 제안해 국내 대교의 ‘100년 관례’를 깨고 신소재, 신공법을 집약한 혁신은 특히 중요하다.

루화잉(盧華英) 강주아오대교관리국 공정관리부 엔지니어 “콘크리트는 대교의 ‘살과 뼈’이다. 총 시공량 약 108만 입방미터의 콘크리트를 틀에 붓는 공정은 수 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동시에 시공이 진행되었고, 최소 16개의 콘크리트 반죽 작업장이 동시에 작업해야 했다”고 소개했다.

표준을 통일하기 위해 강주아오대교관리국은 홍콩∙마카오와 협력해 최초로 콘크리크 인증제도를 만들어 처음에 돌을 구매하는 것에서 기계 관리, 재료 보호에 이르기까지, 또 반죽하는 절차까지 모두 품질 통제 시스템으로 관리해 최종적으로 콘크리트가 현장에 도착하는 온도, 습도, 유동성이 통일에 달하도록 보장했다.

강주아오 대교가 다른 대교와 다른 점은 블록을 쌓는 것처럼 조립했다는 점이다. 먼저 중산(中山), 둥관(東莞) 등지의 공장에서 교각과 강판 상자형 대들보, 파이프 파일을 모두 만든 후 링딩양의 파도가 잠잠해지면 한 블록 한 블록, 한층 한층, 한 구간 한 구간씩 조립했다.

‘해상 자이언트 팬더’로 불리는 흰돌고래가 서식하고 번식하는 곳은 강주아오 돌고래 철탑 아래에 있다. ‘흰돌고래를 이주시키지 않는다’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강주아오 대교는 ‘건강(Health), 안전(Safety), 생태(Environment)’를 융합한 HSE 통합 관리이념을 내놓고 규칙을 제정해 설계와 규범 시공을 인도했다.

영향: ‘슈퍼 프로젝트’, 업계 업그레이드시키는 ‘슈퍼 엔진’으로 변신

가오싱린(高星林) 강주아오대교관리국 기획합동부 부장은 “건설 과정에서 강주아오 대교는 중국 교통사상 유례가 없는 대규모의 공사를 실시했다. 이 슈퍼 플랫폼의 사이즈는 업계 전환 업그레이드의 수요를 지탱했다고 할 만하다”고 말했다.

신공정, 신기술, 신소재를 사용한 ‘슈퍼 프로젝트’로서 강주아오 대교는 국내 기업이 첨단 분야와 공백 분야의 중요한 돌파를 실현한 ‘슈퍼 엔진’으로 부상했다. 침매터널 핵심부품인 방수 테이프는 오랫동안 외국에 독점되어 가격이 비쌌으나 강주아오 대교 관련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에서 해당 기술에 대한 돌파를 실현했고, 제품 지표는 국제 동종 제품 수준에 달했다.

플랫폼으로서 ‘슈퍼 프로젝트’는 또한 국내 선진기술의 최적의 응용장이다. “우리는 점점 더 많은 대형 프로젝트들이 강주아오 대교처럼 메이드 인 차이나의 전환 업그레이드를 인도하는 것에서 ‘슈퍼 엔진’ 역할을 발휘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쑤취안커 총괄 엔지니어는 말했다.

원문 출처: 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1%
10대 0%
20대 13%
30대 31%
40대 25%
50대 6%
60대 6%
70대 0%
여성 19%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3%
50대 0%
60대 6%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이어진 기사

호남성 폭우로 사망·실종 83명..리재민 1200만

《연길뉴스 》 17-07-10 화요일

‘세기의 프로젝트’ 홍콩-마카오-주하이 연결…‘최고 복잡한 기술’의 강주아오 대교는 어떻게 건설되었을까?

92세 미국 할머니, 손녀 결혼식에 화동으로 등장

전신마비 남편에게 입으로 음식 먹여..대륙 울린 '안해의 헌신'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길림에서 만나 책의 향기를 함께 누리자’를 주제로 한 제1회 동북도서교역박람회가 5월 17일부터 19일까지 장춘국제컨벤션쎈터에서 개최된다고 4월 23일 동북도서교역박람회 조직위원회에서 전했다. 이번 박람회는 책을 매개로 산업발전의 성과를 보여주고 산업교류플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연합뉴스] 배우 백윤식 씨가 전 연인이 펴낸 에세이 출판을 금지해 달라고 소송을 내 1·2심 모두 일부 승소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9부(성지용 백숙종 유동균 부장판사)는 25일 백씨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결혼 일정 나왔어요” 조세호, 여자친구와 10월 결혼

“결혼 일정 나왔어요” 조세호, 여자친구와 10월 결혼

코미디언겸 방송인 조세호(41) 코미디언겸 방송인 조세호(41)가 결혼 일정을 발표했다. 오는 10월 여자친구와 결혼식을 올린다는 계획이다. 앞서 조세호는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 녹화 현장에서 결혼 일정을 발표했다. 조세호의 결혼식은 약 6개월 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