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삼복은 양생의 황금계절, 이 하나는 꼭 기억!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7.07.11일 13:10
12일부터 삼복철에 들어선다. 초복, 중복, 말복 모두 40일, 이 계절은 양생의 황금 40일이라 한다. 삼복철 양생은 이렇게 해보자.

2017년 삼복철 시간표

초복: 2017. 7. 12―7. 21(10일)

중복: 2017. 7. 22―8. 10(20일)

말복: 2017. 8. 11―8. 20(10일)

삼복철은 인체의 양기가 가장 왕성할 때여서 체내에 응결된 랭기가 쉽게 풀린다. 이때 허약한 몸을 춰세우고 양기를 돋구어주는 약을 복용하면 겨울철에 늘 생기는 병을 매우 쉽게 치료할 수 있고 허약한 사람들은 양기가 생기고 면역력도 높아진다.

겨울철에 늘 생기는 병을 여름철에 치료하라는 말이 있다. 병원에 가 랭한을 없애고 양기를 돋구어주는 기체조절약을 복욕하는 외에도 식이료법으로도 일부 만성병 치료에 도움을 주는 방법이 있다.

1. 만성 고질성 기관지염: 록차에 닭알

록차 15그람, 닭알 2알, 물 한그릇, 닭알이 익은 다음 껍질을 벗기고 차물이 없어질 때까지 끓인다.

만성 기관지염, 천식 등 페가 허약한 사람들에게 좋다.

2. 만성 천식: 생강에 닭알볶음

생강을 채썬다. 락화생기름에 살짝 볶다가 닭알을 1, 2알 함께 넣어 볶는다. 매일 아침 먹는다.

이 료리는 또 만성 설사 환자에게도 좋다.

3. 마른 기침: 배, 패모(川贝) 국

배(雪梨) 한알, 껍질을 벗긴 후 얇게 썬다. 패모 12그람을 가루로 만든다. 얼음설탕 30그람 넣어 국을 끓여 먹는다.

기관지염, 페열, 가래 적고 마른 기침하는 사람들에게 알맞다.

4. 위 한랭 위 통증: 후추 붕어탕

250그람 좌우 되는 붕어를 손질해 놓는다. 생강 20그람, 축사밀(砂仁), 후추와 함께 붕어 배안에 넣는다. 적당량의 물을 넣고 중간축의 불에 끓인다. 소금을 약간 넣고 먹는다.

비장이 허약하고 위가 차고 위통이 있는 사람한테 좋다.

5.생리통 불임: 밤, 양등골뼈(羊脊骨) 국

밤 12개, 양등골뼈 하나를 부스린 다음 오리나무더부살이(肉苁蓉) 12그람, 초과(草果) 3그람 등 모든 재료를 항아리에 넣고 파, 생강도 함께 넣어 2시간 가량 푹 끓인다. 먹을 때 소금을 조금 넣고 공복에 먹는다.

오래동안 치료해도 효과를 보지 못한 부인병 치료에 효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허리가 시고 아프며 무릎이 차고 통증이 있고 맥이 없는 증상에 좋다.

6. 설사: 생강 돼지위 국

돼지위 하나, 식초로 씻어 비린내를 없앤다. 마른 생강 10그람, 신선한 생강 10그람, 초과 (草果) 3그람, 파와 함께 항아리에 넣어 푹 끓인다. 맛 좋게 소금을 넣고 공복에 먹는다.

위가 차고 복부가 차며 비장, 위가 허약한 사람한테 좋고 만성 설사, 얼굴이 노랗고 맥이 없는 사람한테도 좋다.

7. 과민성 비염: 흰후추 수탉 국

수탉 한마리, 흰후추 9그람, 초과(草果) 3그람, 신선한 생강 3그람, 파와 함께 끓인다. 적당량의 소금을 넣고 공복에 먹는다.

이는 늘 추워하고 기가 약하고 허약하며 찬공기를 맞으면 쉽게 기침을 하고 늘 감기에 걸리며 또한 과민성 비염이 있으며 겨울철에 천식이 더 심해지는 등 증상이 있는 사람들한테 좋다.

8. 고질성 감기 예방: 황기 오골계(乌骨鸡)

황기 30그람, 오골계 한마리, 함께 넣어 푹 끓인다. 먹기 좋게 한 후 고기와 국을 함께 먹는다. 한마리를 3번에 나눠 먹고 한달가량 련속 먹는다.

페를 윤활하게 하고 신장기능을 강화하며 양혈, 고질성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다.

9. 랭기 배출 통증 제거: 메주콩 산초

메주콩 30그람, 산초(花椒) 5그람, 500그람의 물, 큰불에 끓인 후 작은 불에 콩을 푹 익힌다. 콩을 국과 함께 먹는다.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메스꺼운 것을 완화시키며 랭기를 없애고 통증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

10. 동상: 마늘

일부 음식은 동상을 치료하는 원료로도 쓰인다.

1. 껍질이 자주색 나는 통마늘, 껍질을 벗겨 으깬다. 해볕에 으깬 마늘을 뜨겁게 한다. 다음 겨울철에 동상을 입은 부위에 으깬 마늘을 얇게 바른다. 매일 3번에서 5번, 5일에서 7일 정도 견지하면 동상이 나아진다. .

2. 다른 방법도 있다. 참깨잎으로 20분 간 동상 부위를 비빈다.

3. 홍화 10그람, 계수나무 가지와 함께 즙을 낸다. 이 즙을 동상 부위에 바르면 된다. 매일 한번씩 련속 5일이면 나아진다. 그러나 이 방법을 임신부가 사용해서는 안된다.

영양 전문가 류나는 전통중의는 “봄과 여름은 양기를 돋구어주는 좋은 시기이다고 인정한다. 그러나 차고 랭한 음식은 수축역할을 하기 때문에 특히 위장과 심장, 동맥에 자극을 주어 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면서 “여름철에 꼭 비장과 위장을 잘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마디로 삼복철에 가장 무서운 것이 바로 랭(凉)이라 한다 이 한글자를 꼭 기억해야 한다. 삼복철에 찬음식을 먹지 않으면 땀이 나고 배설하는데 좋고 또한 땀샘을 수축시키지 않아 독소 배출에 좋다.

찬음식은 NO : 삼복철에 아이스크림, 빙수, 빙수박을 멀리 해야만 양생에 도움이 된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하이브를 향해 거침없는 막말을 쏟아내 화제가 되고 있다.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공식 석상임에도 민희진은 '개저씨', '시XXX', 'X신', '양아치', ‘지X’ 등 비속어를 쓰면서 현 상황에 대한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연합뉴스] 배우 백윤식 씨가 전 연인이 펴낸 에세이 출판을 금지해 달라고 소송을 내 1·2심 모두 일부 승소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9부(성지용 백숙종 유동균 부장판사)는 25일 백씨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