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조선
  • 작게
  • 원본
  • 크게

조선,'베를린 구상'에 첫 반응…"근본문제부터 시작돼야"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07.15일 14:30

[연합뉴스TV제공]


노동신문 논평 게재…일부 평가하면서도 구체적 내용 반박

"선임자와 다른 입장 그나마 다행…잠꼬대같은 궤변들 열거 개탄"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북한은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담은 '베를린 구상'을 지난 6일 발표한 지 9일 만에 첫 반응을 내놨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5일 '조선반도(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진로가 무엇인지 똑똑히 알아야 한다'는 제목의 장문의 개인 명의 논평에서 베를린 구상에 대해 "전반 내용들에는 대결의 저의가 깔려 있으며, 평화와 북남관계 개선에 도움은 커녕 장애만을 덧쌓는 잠꼬대 같은 궤변들이 열거돼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신문은 문 대통령의 구상이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에 대한 존중, 이행을 다짐하는 등 선임자들과는 다른 일련의 입장들이 담겨져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일부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노동신문은 구체적으로 베를린 구상 내용에 대해 조목조목 비판하면서 우선 발표 장소로 베를린을 택한 데 대해 "우리 민족 자신이 주인이 돼 풀어나가야 할 그처럼 중대한 문제를 피부색도 다르고 언어도 통하지 않는 다른 나라 사람들 앞에서 늘어놓는 것 자체가 황당하기 그지없다"고 주장했다.

또 문 대통령이 언급한 '독일 통일의 교훈' 등을 거론하면서 독일식 통일은 전형적인 흡수통일을 뜻하는 것으로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전면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북한이 핵과 미사일 도발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제재와 압박 외에 다른 선택이 없다'는 문 대통령의 언급 등을 들면서 "평화파괴의 책임을 모면하고 외세를 부추겨 우리를 무장해제 시켜보겠다는 흉심을 그대로 드러낸 가소로운 망발"이라고 비난했다.

신문은 문 대통령의 '북한 비핵화와 함께 평화협정 체결' 추진 언급 등에 대해서는 "이미 때는 늦었다"면서 "조선반도 평화보장의 보검인 동족의 핵을 폐기시켜보겠다고 무모하게 놀아댈 것이 아니라 미제의 천만부당한 핵전쟁 위협을 종식시키고 온갖 침략장비들을 남조선에서 철폐할데 대해 용기있게 주장해야 호응과 박수를 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이 거론한 '올바른 여건', '적절한 조건' 등에 대해 "우리의 핵폐기를 유도하고 압박하는 데 선차적인 관심과 목적을 두고 있으며 대화도 북남관계도 여기에 복종시키려 한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준다"고 비난한 뒤 "근본적인 정책전환, 입장전환이 없다면 그 어떤 언약도 새로운 실천을 기대하기는 더욱 어렵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신문은 이산가족 상봉과 체육·민간교류부터 추진하겠다는 계획에 대해서는 "우리는 북남 사이의 체육문화교류나 인도주의적 협력사업들을 부정하지 않는다"면서도 5·24 조치 문제, 탈북 여종업원 12명과 현재 북송을 요구하는 김련희씨의 송환문제 해결 등을 거론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북과 남이 함께 떼여야 할 첫 발자국은 당연히 북남관계의 근본문제인 정치군사적 대결상태를 해소하는 것"이라면서 "첫출발은 반드시 필요한 것부터, 반드시 풀어야 할 근본문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신문은 올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언급한 '전민족적인 통일대회합'을 거론하면서 "동족이 내민 손을 잡고 북남관계 개선과 자주통일을 위한 올바른 길에 들어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노동신문의 논평은 8천600자가 넘는 장문에 내용상 베를린 구상 내용에 대한 비판이 주류를 이뤘지만 공식 기구가 아닌 개인 명의의 논평으로 반응을 보였고 일부 긍정평가도 들어가 있다는 점에서 수위를 조절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8%
10대 0%
20대 4%
30대 42%
40대 38%
50대 4%
60대 0%
70대 0%
여성 13%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3%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최근 임신한 이은형이 깡총이(태명)에 대한 미안함에 눈물을 흘렸다. 지난 22일 방송된 SBS '동상이몽-너는 내 운명2' 에서는 개그맨 부부 이은형과 강재준 부부가 임신에 대한 심경을 솔직하게 털어놔 화제가 되고 있다. 결혼 후 7년만에 부부는 최근 임신 소식을 전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최근 배우 선우은숙과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유영재가 파경을 맞이한 가운데, 각종 폭로로 인한 의혹이 발생해 대중들에 충격을 주고 있다. 먼저 두 사람은 결혼 1년 6개월만에 이혼 소식을 전했다. 이혼발표 당시에는 '성격차'로 보도됐으나, 이후 유영재에게 사실혼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사진=나남뉴스 와이프에게는 필요한 신발 한 켤레 사주지 않고 친구들에게는 술자리 비용을 턱턱 내는 고딩엄빠 남편의 모습에 서장훈이 분노했다. 오는 24일 방송하는 MBN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4' 38회에서는 김지은, 김정모 청소년 부부가 출연한다. 극과 극 통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