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의사의 도전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다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7.07.24일 09:55
하얼빈의과대학 제4부속병원 흉부외과 주임의사 최건 박사

  (흑룡강신문=하얼빈)이흔 기자= 30년 넘게 의사 생활을 하면서 만 차례 넘는 수술을 집도하고 현재까지 성내 유일한 폐 이식 수술을 성공적으로 완성해 업계 내에서 '가장 먼저 꽃게를 먹는 사람'으로 불리는 의사가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헤이룽장(黑龙江)성 하얼빈의과대학 제4부속병원 흉부외과 주임의사 최건(56) 박사다.

 하얼빈 출신인 그는 1983년 하얼빈의과대학을 졸업하고 1993년 중국 의학과학원 중국 셰허(协和)의과대학 흉부외과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2004년부터 2005년 사이 영국 애버딘 왕립의학원에서 방문학자로 1년 간 연수하고 2006년에는 미국 사우스웨스턴대학 의학원에서 4개월 간 머물면서 그곳의 발달기술과 선진 이념을 배웠다.

  최 박사는 의사로 근무하는 동안 수차 최초의 사례로 꼽히는 수술을 집도했다. 1994년 성내에서 처음으로 흉강경 수술 사업을 전개해 단일 다중 경로 수술방법으로 흉후 기흉 등 질환을 치료했다. 이는 기존의 가슴을 열고 수술하는 것보다 위험률이 낮고 부작용도 적어 그 뒤로 성내에서 폭넓게 전개됐다.

  그밖에도 2004년에는 동북3성 첫 폐이식 수술을 집도해 대성공을 했다. 또 2005년에 종경막 수술로 폐암 말기 환자와 림프절 비대 환자들에게 치료 방향을 잡아주었다. 또한 2006년에는 전국 최초로 흉강, 복강경을 결합한 식도암 치료 수술, 동북3성 최초 종·횡경막 림프절 생체 검사 수술을 전개해 폐암 치료 영역의 혼란한 국면을 규범화시켰다.

  최 박사는 "의사는 고위험 직업에 속하며 신기술을 부단히 연구하고 장악하는 동시에 또 그것을 임상에 적용해야 의미가 있는데 이는 의사의 지혜와 도전 정신이 필요하다"면서 "또한 도전도 과학적 근거를 전제로 대담하고 세심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각종 선진 기술로 환자들의 생명을 구하고 그들의 고통을 덜어주는데 최선을 다하는 최 박사지만 폐이식 수술을 해야 만 생명을 유지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환자 앞에서는 현재 속수무책인 실정이었다.

  기증 장기 부족으로 2004년에 폐이식 수술을 성공적으로 끝낸 이후로는 다시 집도를 못한 것.

  최 박사는 "기증 장기 없는 상황에서는 아무리 기술력이 뛰어난 명의라고 해도 속수무책이다"면서 "그것도 환자 앞에서는 아무런 내색도 보이지 말고 희망이 있으니 절대 포기하지 말라는 격려를 해야 했다"고 말했다.

  사실 최 박사는 일찍 석사과정 때부터 이미 폐이식 수술 연구를 했고, 그 뒤로 이수한 박사, 외국 연수 기간 모두 폐이식 공부를 했다.

  최 박사는 20년 간 폐이식 수술 연구에 공을 들였다. 진료 경험이나 기술 성숙도 등 각 방면에서 모두 만단의 준비가 되어 있지만 장기 기증이 필요하는 환자수에 비해 기증되는 장기가 아직 태부족 등 원인으로 현재 많은 경우에는 어쩔 수 없는 실정이다.

  최 박사는 "80%내지 90%의 환자는 이식 장기를 기다리다 못해 죽음에 이른다"면서 "현재 중국 장기 이식 비율은 아직 10% 수준에 머물고 있고 절대 대부분 환자는 장기 이식 수술을 통해만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사회가 발전하고 사람들의 인식이 달라짐에 따라 공여자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헌혈하는 일을 꺼려했지만 지금에 와서는 적극적으로 헌혈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의사로서 장기 기증을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년간 최 박사는 수술로 환자들의 생명을 연장시켜주는 동시에 수술 후 '쾌속회복' 이념을 도입해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과 고통을 덜어주는데 신경을 많이 썼다.

  최 박사가 거느리는 흉부외과에서는 과거에 수술이 필요한 환자가 입원하여 퇴원까지 9일 정도 걸렸다면 현재는 평균 5일로 줄었다. 특히 외지 환자는 수술 후 이상이 없을 경우 24시간 내에 퇴원시킨다. 봉합한 실밥도 현지 병원에서 풀게 하는 등 치료방안을 택하고 있다.

  또 환자들의 입원 주기를 줄이기 위해 의사와 간호사들의 작업량을 이전의 2배 내지 3배로 늘였다.

  또한 환자들의 '쾌속회복'을 위해서는 수술을 적게 하거나 하지 않는 원칙을 취하고 수술 대신 기타 치료방법으로 수술로 인한 상처나 합병증을 줄였다.

  최 박사는 "외과 의사는 메스(手术刀)를 들고 수술대 앞에 서서 환자의 질환을 근절하는 것도 바람직하지만 이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질병에 대한 예방, 그리고 마지 못한 원인으로 수술을 받지 못하는 환자에게 관심과 배려를 아끼지 않고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주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3%
10대 0%
20대 0%
30대 36%
40대 36%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7%
10대 0%
20대 0%
30대 27%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