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김신자 심리교실]든든한 뒷심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7.08.14일 09:07

(흑룡강신문=칭다오)오늘 아버지 한 분이 23살 아들이 걱정되어 상담 받으러 왔습니다.

  아들이 고등학교 2학년때 캐나다로 유학을 보냈고 캐나다에서 대학교에 입학하였으나 대학2학년부터 적응불량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아들은 대인관계를 회피하고 학교에 가지 않고 숙소에서 혼자 인터넷게임만 하였답니다. 밥도 거의 먹지 않아서 뼈만 앙상하게 남은 아들의 사진을 보고 아버지는 가슴이 메어지도록 아팠답니다. 아들을 중퇴시키고 집으로 데려왔습니다.

  현재 아들은 아버지회사에 근무하고 있지만 상대방에게 거절당할가봐 두려워서 업무전화 한통도 할 수가 없답니다. 대외업무는 일체 거절한답니다.

  아들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동안, 몇번이고 울먹이며 괴로워하는 이 아버지를 보고 저도 마음이 많이 아팠습니다.

  타이안(泰安)에 집을 두고 칭다오에서 사업하는 이 아버지는 사업이 너무 바빠 아들의 성장과정에서 아이와 함께 할 시간이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또 아들을 강한 남자대장부로 키울 욕심에 칭찬을 아껴서 한번도 칭찬을 해준 적이 없었답니다. 그리고 아들의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아이한테 항상 과분한 요구를 제시하고 요구에 도달할 수 없는 아이는 아버지를 만나는 날이 훈계받는 날이었답니다. 아들에게 있어서 아버지는 무섭기만 한 존재였습니다.

  이 아버지는 아들의 대인관계와 사회화 과정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또 아이한테 아버지의 존재 자체로 느낄 수 있는 안전감도 주지 못한 것 같습니다.

  아이들은 태어나서 6개월이 되면 엄마외에 아버지라는 사람도 있음을 의식하기 시작합니다. 이는 엄마가 아닌 타자와의 대인관계의 시작이며 아이의 사회화 과정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사회활동 범위가 커진 것입니다.

  아이는 아버지와의 놀이를 통하여 대인관계에 크나큰 흥취를 느낍니다.

  엄마와 많이 다른 아버지와의 소통에서 서로 다른 상대방과의 소통방식과 느끼는 감정을 익히고 소통기법을 배웁니다. 아이한테 아버지는 힘의 상징이고 열정과 용기의 상징입니다. 아버지가 있음으로 아이는 보다 큰 안전감을 느끼고 뒷심이 든든합니다.

  아버지는 또 법과 규칙, 위엄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2살이후에 규제 의식과 경외심(敬畏心)을 키우는 아이한테는 엄마의 열마디보다 아버지의 한마디가 보다 위력을 발생합니다. 이 시기에 아버지가 정한 규칙은 아이가 인생을 살아가는 나침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한테 아버지는 정말로 중요한 존재입니다. 아이가 강한 의지력, 진취심, 용기, 독립성 등 많은 우수한 품성들을 키울수 있음은 어쩌면 아버지의 존재가 큰 역할을 했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버지의 칭찬 한마디가 아이의 인생을 달라지게 합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답니다. 4살 전후에 아버지가 “너는 참 훌륭한 애다!” 라고 해준 칭찬의 한마디가 아이한테는 평생을 살아가는 힘이 된답니다. 이 아이는 일생동안 나는 참 훌륭한 사람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하지만 칭찬 대신 아버지의 훈계만 받은 아이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받을 수가 없었기에 자비감에 무기력하거나 질투심이나 분노에 쌓여서 살아간다고 합니다. 실패하면 훈계받아야 하기에 뭐든 도전할 용기가 없고 거절당할가봐 두려워서 대인관계를 회피합니다.

  아이들 성장과정에서 아버지는 뒷심이고 큰 산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아이들 마음에 큰 산과 같은 아버지형상이 그려졌을 때 어딜 가도 혼자가 아니라고 느껴지고 외롭지 않고 마음이 든든하답니다.

  중학교때 배웠던 주자청(朱自清)의 문장 ‘뒷모습(背影)’이 생각납니다. 안타까운 것은 우리 사회에서 ‘뒷모습’은 아버지의 상징이 된듯 싶습니다. 아버지는 항상 바빠서 아이들이 얼마나 그리워하는지, 아이들이 얼마나 고마워하고 존중하는지를 느끼지 못한 채 뒷모습만 보여줄 때가 더 많습니다.

  아이가 로켓이라면 엄마는 일차 추진력, 아버지는 이차 추진력인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아이를 칭찬하고 인정하고 격려해주세요, 뒷심이 부족하여 꽃을 피우지 못하고 뭉쳐 있었던 꽃봉오리들이 조금 늦더라도 활짝할짝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로켓에 이차 추진력을 더하여 보세요, 로켓이 자기 궤도를 찾아 자유롭게 날 수 있을 것입니다. 뒷심이 든든하여 더 멀리 더 높이 날 수 있을 것입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친이 치매를 앓았었던 방송인 '이상민'이 경도 인지장애를 진단받아 시청자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지난 21일 방송된 SBS '미운 우리 새끼' 에서는 김승수와 이상민이 병원을 찾아 치매검사를 받아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상민은 '치매'를 걱정하는 김승수를 따라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몰라보게 달라졌네" 장영란, 6번째 눈 성형수술에 아들 '외면' 상처

"몰라보게 달라졌네" 장영란, 6번째 눈 성형수술에 아들 '외면' 상처

사진=나남뉴스 방송인 장영란이 6번째 눈 성형수술을 받은 뒤 자녀들의 솔직한 반응을 전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 22일 장영란의 유튜브 채널 'A급 장영란'에서는 한의사 남편 한창과 두 자녀와 외식에 나선 장영란의 모습이 담겼다. 공개된 영상 속 장영란은 아이들이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

하이브 CEO, 어도어 사태에 "회사 탈취 기도가 명확하게 드러나"[연합뉴스] 박지원 하이브 CEO(최고경영자)가 민희진 어도어 대표를 두고 불거진 사태와 관련해 "회사는 이번 감사를 통해 더 구체적으로 (진상을) 확인한 후 조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3일 가

ASOIF, 세계륙상련맹 올림픽상금에 우려 표시

ASOIF, 세계륙상련맹 올림픽상금에 우려 표시

하계올림픽 국제종목국제련맹련합(ASOIF.이하 '하계올림픽협회')은 4월 19일 세계륙상련맹이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에게 포상금을 지급하기로 한 최근 결정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4월 10일, 세계륙상련맹은 올림픽에서 메달을 딴 선수에게 포상금을 수여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