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교육/학술
  • 작게
  • 원본
  • 크게

영국, 중국 수학 교재 세트 ‘수입’…내년부터 정식 사용

[기타] | 발행시간: 2017.08.22일 10:15

영국이 상하이 수학 교과서를 수입할 것이라는 뉴스가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상하이 수학’ 영국 교실에 진출

영국은 올해 가을 중국 ‘Real Shanghai Mathematics(真正上海數學)’의 학생용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워크북 세트를 수입할 계획이다. 이들 교재들은 내년 1월부터 일부 초등학교 교실에서 정식으로 사용된다.

이 세트 교재를 출판하는 영국 콜린스 출판사 콜린 휴스 상무이사는 영국 교과서 기준에 비해 중국 교과서는 “훨씬 어렵다”고 말했다.

수학 실력 부진으로 인해 영국 연간 200억 파운드 손실 발생

근래 들어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 참가한 영국 학생들의 성적은 비관적이었다.

‘교육계의 월드컵’으로 불리는 PISA는 세계 각국의 15세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6년 영국 학생의 수학 성적은 세계 27위에 그쳐 2000년 영국이 PISA에 참가한 이래 최하 성적을 기록했다.

영국에서 수학 실력 부진은 날이 갈수록 빈번하게 등장하는 일상용어가 되었다.

혹자는 이는 국가경제를 위협할 것이라고 우려하기도 한다.

영국국가수학능력센터 센터장은 영국에서 업무 능력을 가진 성인 중 약 절반의 수학 연산능력이 (영국) 초등학생 졸업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영국은 수학 실력이 부진한 성인들로 인해 연간 200억 파운드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Nick Gibb 영국 교육부 장관은 영국 수학교육 개혁의 핵심은 교과서라고 지적했다. 그는 “영국 교과서는 근본적으로 세계 일류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 이로 인해 관련 수학 자원 설계 수준이 낮고, 교수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영국 교육부는 작년 7월 영국은 향후 4년간 4,100만 파운드를 투입해 8,000개 초등학교에 숙련된 파악을 핵심으로 하는 수학 교학 모델을 보급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중에는 상하이의 수학 교재 채택도 포함된다.

중국 교재 사용 유경험 英 학부모∙교사…中수학 교재 호평

2015년, 콜린출판사는 상하이 '이커이롄(一課一練)' 워크북을 소규모로 수입했다.

영국 학부모와 교사들의 반응은 다음과 같았다.

예전에 혹자는 제게 제 아들의 수학 실력이 형편없다고 말했어요.

이 책이 배달됐을 때 아들은 처음에는 거부했지만 나중에는 신이 나는지 단숨에 5페이지나 풀었어요!

요즘 집에서 아들을 가르치고 있는데 이 시리즈 책이 있어서 정말 좋아요!

우리는 이 시리즈 책을 전부 살 거예요.

정말 좋은 책이에요. 해당 학년의 어린이들이 수학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도와줘요.

이 책의 단계별 소개를 통해 다섯 살짜리 딸아이가 덧셈법과 뺄셈법을 완전히 익혔어요.

아이는 책의 대부분 문제들이 간단 명료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어떤 문제는 제가 도와줘야만 풀 수 있어요.

아이가 1학년 책을 다 풀었어요. 아주 기뻐하면서 2학년 책을 풀기 시작했어요. 이 워크북은 정말 좋아요!

‘Real Shanghai Mathematics’ 시리즈 교재는 이번에 더욱 알차게 꾸며졌다.

콜린 휴스는 “우리는 이번 협력 출판이 영국 젊은이들의 수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벤치마킹 해야 할 것이 단지 수학뿐?

영국 BBC는 2015년 ‘우리의 아이들은 강한가?’라는 제목의 다큐멘터리를 방송했다. 다큐 중 5명의 중국 교사가 영국 한 중학교에서 와서 4주간의 중국식 수학 테스트를 실시했다.

다큐를 본 네티즌들의 반응은 다음과 같았다.

중국에 산 적이 있고, 중국의 교육시스템에서 3년간 일했다. 사실 중국인은 수학, 과학, 심지어 외국어에서도 우리를 앞선다.

비판적 사고와 창의력이 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하지만 우리의 교육시스템은 다큐멘터리에 등장하는 이 학교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중국 교육이 가진 새로운 특징들이 많이 부족하다.

중국의 수학 수업은 주로 교사가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숙련되게 파악할 것을 요구한다. 중국 교사들은 보통 학생들을 지명해 문제에 대답하고, 원리를 설명하라고 시킨다.

이런 방식이 오래 되면 자주성과 창의성이 부족한 것으로 인식되지만 학생들은 배운 것을 깊이 있게 파악하고 숙련되게 응용할 수 있다.

현재 영국 각계는 중국 수학에 대해 고질적인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 반면 영국수학교육센터의 한 매니저는 중국의 수학 교수법을 위해 '명분을 바로잡았다.'

“중국의 수학 교육법은 무조건 암기가 아니다. 반면 개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매우 중시한다. 학생들이 구구단 등은 외워야 하지만 이런 것들은 모두 수학을 잘 하기 위한 기초이다.”

원문 출처:신화국제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5%
10대 5%
20대 0%
30대 25%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45%
10대 0%
20대 10%
30대 30%
40대 5%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3월 21일밤, 길림대학중일련의병원 의료구조직승기가 상처입은 위급환자 한명을 싣고 평온하게 병원의 국가긴급의학구조기지 립체중계쎈터 계류장에 착륙했다. 이는 이 병원에서 처음으로 완성한 야간비행 운송이였다. 환자는 한 중년남성으로 당일에 기계에 상처를 입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4세 김선녀할머니 4년째 자체 온라인방송 견지,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 주고 싶다 집에서 핸드폰으로 방송원고를 록음하고 있는 김선녀할머니 목소리만 듣고서는 방송인이 올해 80대 고령 로인이라고는 전혀 믿겨지지 않는다. 목소리의 발음, 감정이며, 정서까지... 아

국가2급 보호동물 원앙, 천교령림구에

국가2급 보호동물 원앙, 천교령림구에

3일 28일, 천교령림업국 태양림장의 한 못에서는 원앙이 들오리, 게사니들과 한데 어우러져 노닐고 먹이를 찾으며 장난을 치고 있다. ‘헤어스타일’이 유독 눈에 띄는 이 한쌍의 원앙은 물속에서 즐겁게 헤염치고 있었는데 수면우에서 서로 사랑하는 모습이 여유작작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