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조선
  • 작게
  • 원본
  • 크게

조선,26일 쏜 발사체 비행고도 50여㎞…신형 발사체 가능성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08.28일 07:19
300㎜ 방사포보다 사거리 길어…"중단거리 지대함 미사일" 분석도

스커드 계열 '저각 발사' 가능성도 일각에선 제기

300㎜ 방사포 '최종시험사격' 2016년도 김정은 시찰 모습(서울=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신형 대구경 방사포 사격을 현지에서 지도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지난 2016년 보도했다. 2016.3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북한이 지난 26일 강원도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발사체는 고도 50여㎞로 비행해 개량된 300㎜ 신형 방사포 또는 새로운 기종의 단거리 발사체일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비행 고도만 보면 이번 발사체가 300㎜ 신형 방사포와 유사하지만, 군이 평가하는 신형 방사포의 최대 사거리보다 50여㎞를 더 비행한 것이 그런 관측의 근거가 되고 있다.

복수의 정부 고위 소식통은 27일 "북한이 어제 쏜 단거리 발사체의 비행 고도는 50여㎞로 분석됐다"면서 "일반적인 탄도미사일의 비행 고도에 훨씬 못 미쳤다"고 밝혔다.

탄도미사일이 보통 250여㎞를 날아갈 경우 비행 고도는 80여㎞가량 되는데 이번 발사체는 고도가 50여㎞로 나타나 일단 300㎜ 신형 방사포의 궤적과 유사하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북한이 개발해 현재 실전 배치한 방사포 중에는 사거리 200㎞가 넘는 것은 300㎜ 신형 방사포가 유일하다.

군은 북한이 실전 배치하기 시작한 300㎜ 방사포의 최대 사거리를 200㎞로 평가해왔다. 이번에 발사한 것이 300㎜ 신형 방사포로 최종 확인된다면 북한은 이 방사포의 사거리를 늘린 개량형을 개발했을 가능성도 있다.

북한이 전날 쏜 3발의 발사체 가운데 첫 번째와 세 번째 발사체는 250여㎞를 비행했으나 두 번째 발사체는 발사 직후 폭발한 것으로 분석됐다.

그간 북한의 300㎜ 신형 방사포는 실전 배치 전에 여러 차례 시험발사 과정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왔다. 그러나 두 번째 발사체가 발사 직후 폭발한 것을 볼 때 새로운 단거리 발사체를 시험 발사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신원식 전 합참 차장은 "북한이 쏜 것은 중단거리 지대함 미사일로 추정된다"면서 "북한은 미군 증원전력을 차단하는 북한판 'A2AD(반접근지역) 거부' 전략 일환으로 중단거리 지대함 탄도미사일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ICBM과 SLBM으로 미국 본토와 아태지역에 있는 미군 군사기지를 위협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키고 있다"면서 "한편으로는 중단거리 지대함 미사일로 대규모 미군 증원전력을 해상에서 차단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 중인 것으로 평가한다"고 분석했다.

반면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고체 지대지탄도미사일 KN-02로도 추정되지만, 스커드 계열의 탄도미사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스커드 미사일을 정상발사가 아니라 저각발사했을 가능성을 우려한다"면서 "탄두의 이탈시 정상적인 각도(30∼40도) 보다 높이 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낮게, 예를 들어 20도로 쏘아서 최고 고도를 낮게 해 사거리를 줄이는 방식이다. 그만큼 도달 시간도 빨라지고(아마 4분 이내) 사드의 요격범위(40~150km)를 쉽게 벗어난다"고 주장했다.

이에 군의 한 관계자는 "군은 300㎜ 신형 방사포 또는 다른 형태의 신형 발사체 등 여러 가지 가능성을 놓고 분석 중"이라며 "아직 최종 분석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6일 서면 브리핑에서 "북한이 오늘 발사한 불상의 발사체는 현재로서는 개량된 300mm 방사포(대구경 다연장포·Multiple Rocket Launcher)로 추정되나 정확한 특성과 재원에 대해서는 군 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미군 태평양사령부는 재수정된 성명에서도 북한 발사체에 대해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three short-range ballistic missile launches)라고 평가하고 있다.



북한군 특수부대 백령도·대연평도 점령 훈련[연합뉴스 자료사진]


한편 북한은 지난 25일 '선군절'을 맞아 특수부대를 동원해 백령도와 대연평도 점령을 위한 가상훈련을 실시한 데 이어 동해안 원산에서도 지상군과 공군의 합동훈련을 했다.

훈련에 참가한 특수부대는 우리 군의 옛 얼룩무늬 군복과 비슷한 복장을 하고, 중국제로 추정되는 야간투시경 등을 헬멧에 착용한 모습이 포착됐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0%
10대 0%
20대 0%
30대 30%
40대 4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30%
10대 0%
20대 10%
30대 10%
40대 1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사진=나남뉴스 가수 이지혜가 순직한 소방관을 위해 1000만원을 기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훈훈함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밉지 않은 관종 언니의 선행을 공유하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 하나가 올라와 누리꾼들의 시선을 끌었다.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최근, 국가의료보장국 위챗계정은 보험에 참가한 인원들에게 보다 편리한 의료보장써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을 출시했다. 1.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이란 무엇인가? 보험참가 인원들의 기본의료수요를 보장하고 기본의료보장 약품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25일 7시 30분, 북대황그룹 흑룡강강빈(江滨)농장유한회사는 70톤의 쌀을 트럭에 싣고 학강(鹤岗)을 출발해 서장자치구 나취시(那曲市)로 향했다. 학강에서 서장으로 운송하는 입쌀을 싣고 있다. 이 70톤 입쌀은 서장 청년 르차오(勒巧)가 강빈농장에서 구매한 고품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