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국제사회
  • 작게
  • 원본
  • 크게

유럽 심장부 겨누는 IS… 英 왕궁·브뤼셀서 '칼부림 테러'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08.28일 07:20
경찰·군인 향해 칼 휘두르며 "알라신은 위대하다" 외쳐

최근 연합군 공세로 세력 위축

EU "이라크 등서 IS 가담했던 유럽인 3000여명 돌아올 것"

종교 지도자 대상 테러 우려


25일(현지 시각)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사는 런던 버킹엄궁 인근과 유럽연합(EU) 본부가 있어 '유럽의 심장'으로 불리는 벨기에 브뤼셀에서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흉기 테러가 잇달았다. 시리아·이라크 등지에서 세력이 크게 위축된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유럽 주요 도시의 중심부까지 겨냥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BBC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 30분쯤 런던 시내 버킹엄궁 인근에서 대형 칼을 소지한 26세의 남성이 경찰과 격투 끝에 검거됐다. 경찰 관계자는 "용의자가 몰던 파란색 도요타 프리우스 승용차가 버킹엄궁 주변 출입제한구역 앞에 있던 경찰차 앞에 갑자기 멈췄고, 경찰관 3명이 운전자를 검문하는 과정에서 격투가 벌어졌다"고 말했다. 용의자는 1.2m 길이의 큰 칼을 휘둘렀으며, 여러 차례 아랍어로 '알라후 아크바르(알라신은 위대하다)'를 외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최루가스 스프레이를 뿌려 용의자를 제압했지만 이 과정에서 경찰관 3명이 손과 팔 등에 상처를 입었다.

브뤼셀 테러 현장 - 25일(현지 시각) 저녁 벨기에 경찰이 흉기 테러가 발생한 수도 브뤼셀의 그랑플라스 주변을 순찰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영국 당국은 이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고, 공범과 배후에 대해 조사 중이다. 영국 경찰은 26일 이 사건 관련 혐의로 30세 남성을 런던 서부 지역에서 체포했다. 영국 언론들은 "사건 당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여름 휴가를 위해 스코틀랜드 발모럴성에 있었다"고 보도했다. 영국은 지난 3월에도 국회의사당 인근에서 차량 테러가 발생했다.

앞서 25일 오후 8시쯤 벨기에 브뤼셀의 관광 명소인 그랑플라스 인근에서도 소말리아 출신의 한 남성이 경계 근무 중이던 군인들을 향해 흉기를 휘둘렀다. 범인은 군인 1명에게 부상을 입힌 뒤, 다른 군인의 총에 맞아 사망했다. AFP통신 등은 "이 범인이 테러 당시 '알라후 아크바르'를 외쳤다"고 보도했다. IS는 사건 직후 "(이 사건 범인이) 우리 전사 가운데 한 명"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테러가 발생한 곳은 EU 본부와 유럽의회가 있는 곳에서 불과 2㎞ 떨어진 곳이었다. 브뤼셀은 작년 3월 EU 본부 인근 지하철역 등에서 연쇄 폭탄 테러로 34명이 숨졌다.

유럽 내에서는 이라크·시리아 등에서 세력이 약화되면서 유럽 내 IS 조직원과 추종자들의 테러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EU의 대테러 기구인 '유럽 급진주의 잘 알기 네트워크(RAN)'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프랑스와 벨기에, 독일, 영국, 덴마크, 네덜란드 등 유럽 각국 출신의 IS 합류자들이 속속 본국으로 귀국하고 있다"면서 "이라크 등에서 IS에 가담했던 유럽인 5000여 명 중 최대 3000여 명이 돌아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제형사경찰기구인 인터폴은 지난달 말 폭탄 테러 임무를 부여받은 IS 자살 특공대 173명의 명단을 유럽 각국에 긴급 통보했다.

극단주의자들의 테러가 가톨릭 등 종교 지도자를 향해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교황과 교황청 보호 임무를 맡고 있는 스위스 근위대의 크리스토프 그라프 대장은 이날 스위스 가톨릭 매체 인터뷰에서 "로마가 바르셀로나 람블라스 거리에서 일어난 방식의 공격을 받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IS는 최근 스페인 바르셀로나 차량 연쇄 테러 이후, "다음 목표는 이탈리아"라고 밝혔다.

IS가 유럽 내 공격 수위를 높이는 반면, 주요 인사와 핵심 시설에 대한 경비 수준은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올해 초 경찰이 국회의사당 테러를 가정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한 결과, 테러리스트들이 의원 100명 이상을 살해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테러리스트들이 템스 강변에 있는 의사당에 보트로 접근한 뒤, 5분 이내에 의사당 안으로 침투해 곳곳을 누비며 의원들과 의회 관계자들을 살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8%
10대 8%
20대 8%
30대 17%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42%
10대 0%
20대 25%
30대 17%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길림성 1분기 GDP 성장률 6.5%, 2년 련속 ‘좋은 첫 출발’

길림성 1분기 GDP 성장률 6.5%, 2년 련속 ‘좋은 첫 출발’

18일, 길림성정부 소식공개회에서 알아본 데 의하면 길림성 1분기 지역총생산(GDP)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6.5%, 2년 련속 ‘좋은 첫 출발’을 실현했다. 산업별로 볼 때 제1산업의 부가가치가 전년 동기 대비 3.0%, 제2산업의 부가가치가 동기 대비 9.5%, 제3산업의

훈춘법원, ‘집행 110’신속 출동해 집행사건 종결

훈춘법원, ‘집행 110’신속 출동해 집행사건 종결

지난 16일, 훈춘시인민법원 집행국은 훈춘역 공안파출소로부터 “훈춘법원입니까? 우리 파출소 민경이 훈춘역에서 집행인을 발견하고 현재 이미 제압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와서 인수인계를 처리해주세요.”라는 전화를 받았다. 훈춘시인민법원 집행국 간부, 경찰을

장춘시로인협회, '젊은 피'들 참여로 도약 꾀한다

장춘시로인협회, '젊은 피'들 참여로 도약 꾀한다

4월 19일, 장춘시조선족로인협회 제12기 대표대회 제2차 확대리사회의가 장춘시조선족군중예순관에서 소집된 가운데 협회의 전흥수 회장이 지난해 사업보고와 올해의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나서 년말에 있게 될 협회의 기바꿈 선거에 많은 젊은층 회원들이 회장단 선거에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