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손·발·겨드랑이·얼굴 등 과다한 땀도 병, 다한증 원인과 증상

[중국조선어방송넷] | 발행시간: 2017.08.28일 14:22
다한증은 생활하면서 불편을 끼칠 정도로 땀 분비가 과도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자율신경계가 비정상적일 때 발생하는 일이 많으며, 가족 병력이 25% 정도 됩니다. 당뇨병, 항우울제, 부정맥제, 갑상선 약 등의 부작용으로도 걸릴 수 있고 정신적 문제로 다한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한증은 온몸에 발생하기 때문에 그 종류가 다양한데, 본원에 내원한 환자들을 토대로 종류별 증상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1) 수족 다한증

수족 다한증은 손·발바닥에 땀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증상으로 손에 생기면 수장부 다한증, 발에 생기면 족저부 다한증으로 구분합니다. 함께 걸리는 경우가 많아 수족 다한증이라 칭합니다.

수족 다한증의 경우 손발이 차가운 경우가 많으며, 보통 더워서 발생하는 땀과는 다르다고 호소합니다. 가슴 두근거림과 불면, 얕은 잠, 꿈을 많이 꾸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겨드랑이 다한증

계절적 요인을 타는 겨드랑이 다한증은 여름철에 많이 나타나며, 액취증을 동반할 경우 환자들의 고민은 더 커집니다.

겨드랑이 다한증 환자의 대부분은 수족 다한증을 함께 겪고 있습니다. 겨드랑이 다한증과 냄새나는 증상은 따로 보고 있지만, 임상적으로 함께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신적 긴장 혹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경우가 많고, 수족 다한증과 마찬가지로 심장 기능 강화를 목표로 치료합니다.

3) 안면 다한증

안면 다한증은 머리부터 시작해 얼굴에 비 오듯 땀이 흐르는 증상입니다. 심리적으로 흥분하거나 조이는 기분이 들면 자주 발생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큽니다.

얼굴은 몸의 열이 많이 오르는 부위입니다. 체질적 혹은 심리적 요인에 의해 인체에 열이 쌓여 온도가 상승하면 자연스럽게 얼굴에 열이 모여 땀이 많이 나게 됩니다. 두통, 안구 충혈, 고혈압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면 다한증인 분들은 몸에 열을 촉진하는 밀가루,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 등은 줄여야 합니다.

4) 사타구니 다한증

사타구니 다한증은 허벅지, 사타구니에 땀이 많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특히 중년 남성들은 양기, 면역력이 떨어질 때 발생하는데, 양기가 부족하면 사타구니까지 양기가 원활히 순환하지 못해 발생합니다. 청소년기의 경우에는 오히려 양기가 너무 많아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중년 남성의 경우 양기가 약해져 발병하는 경우가 많으니 양기를 키워주고, 정력을 보강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사타구니 다한증이 오래될 경우 습진성 피부염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본래 다한증은 서양에선 자율신경계의 이상 현상으로 봤으나, 해부학으로는 자율신경계의 이상이란 의견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다한증은 인체 내부 장기와 밀접한 영향이 있다고 봅니다. 옛 문헌을 보면 땀이란 심장의 액체라고 말했고, 심장이 악화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을 못 할 때 다한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더불어 소화기관인 비위의 기능과도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소화가 약해지면 음식물 처리가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담음이라는 물질이 발생합니다. 이 담음은 속을 불편하게 하고, 소화 장애를 유발하며, 배에서 소리를 나게 합니다. 말초기관으로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는 것을 방해해, 손발을 차갑게 하고 땀이 납니다.

다한증은 전신에 고르게 흘러야 할 땀이 어느 한 곳에 몰려 흐르는 것입니다. 따라서 몸속 불균형을 바로잡고, 땀을 내보내는 곳이 정상적으로 조절하게끔 치료해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개인에 맞는 한약과 환을 통해 인체 밸런스를 맞춰주고 침과 약침으로 땀 배출 및 노폐물 배출로 악취를 줄여주는 치료를 합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