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영화 ‘청년경찰’에 뿔난 중국동포 “더는 못 참겠다” 40개 단체 첫 회합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09.02일 11:07

중국동포가 많은 대림동을 우범지대로 묘사해 논란이 일고 있는 ‘청년경찰’ 한 장면. [영화 캡처]



동포 많은 대림동을 우범지대 묘사

“비하 문화 청산” 공동 대응 나서

중국 언론 “중국인 거리 모욕” 보도

배급사 “단체 대표들과 오해 풀 것”


“이번 일을 계기로 우리 중국동포 사회가 합심해 똘똘 뭉쳐야 한다.”(김용선 중국동포한마음협회 회장)

“동포를 비하하는 ‘문화적폐’를 청산해야 한다.”(곽재석 동포개발연구원 소장)


국내 중국동포들을 대표하는 단체의 장들이 1일 서울 영등포구 대림2동 주민센터에 모여 중국동포 비하 논란에 공동 대응키로 했다. 국내에 거주하는 중국동포는 약 66만 명으로 추산된다. 이날 모임엔 40개의 중국동포 단체장과 길림신문 대표, 대림상인회장과 자율방범대장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모임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처럼 많은 중국동포 단체장이 한자리에 모인 적은 없었다. 이 모임은 영화 ‘청년경찰’이 촉발했다. 지난달 9일 개봉해 1일 현재 509만 명이 관람한 이 영화에는 중국동포들이 대림동에서 가출 소녀들을 납치해 난소를 강제 적출·매매하는 내용 등이 담겨 있다. 경찰관이 쉽게 갈 수 없는 지역으로 묘사돼 있기도 하다.


박옥선 ‘청년경찰’ 상영 금지 촉구 대책위원장은 “영화가 우리들을 범죄집단으로 매도하고 대림동을 범죄 소굴로 인식시켰다. 더는 참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씨 등은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중국동포들은 이에 앞서 영화 제작사와 배급사를 상대로 영화 상영 중단, 제작진의 대림동 방문 사과, 언론에 공개 사과문 게재 등을 요구했다.


영화·드라마에 중국동포가 불편해 할 만한 장면이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영화 ‘황해’(2010), ‘신세계’(2013), ‘악녀’(2017) 등에서도 중국동포의 인신매매, 살인 장면이 등장했다. 이에 대해 박씨는 “기존 영화는 조직폭력배나 살인청부업자의 세계를 담았다. 일반 서민들이 나오는 영화가 아니었다”며 “평범한 중국동포들을 경찰도 무서워하는 칼부림꾼으로 만들어버렸다. 나쁜 편견을 깨려 ‘외국인자율방범대’도 꾸리면서 노력한 결과가 무색해졌다”고 말했다.


지난달 27일 방문한 서울 대림동 중국인 거리는 한자가 적힌 간판과 특유의 향신료 냄새가 이국적인 분위기를 풍겼지만 다른 번잡한 상업지역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곳에서 5년째 중국 식료품점을 운영 중인 이모씨는 “여기도 다 사람 사는 데다. 있지도 않은 범죄를 자꾸 영화에서 만들어 내는데 기가 찬다”고 말했다.


최근 대림동의 범죄율은 줄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따르면 대림동의 5대 범죄(살인·강도·성폭력·절도·폭력) 발생건수는 2015년 상반기 624건에서 2017년 상반기 471건으로 25% 감소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올해 상반기 치안종합성과 평가에서 대림동 치안 개선에 힘입어 ‘최우수 등급’을 받기도 했다. 대림동의 중국동포들은 2010년에 외국인자율방범대(외자대)를 출범시켜 자율적인 순찰활동을 하고 있다.



이 영화의 논란에 대해 중국 현지 언론들도 보도하기 시작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의 온라인판 환구망(環球網)은 지난달 29일 “한국 영화가 서울 중국인 거리를 모욕해 재한 중국동포 단체들이 화났다”는 제목으로 관련 내용을 보도했다.


지난달 31일에는 관영 중국중앙방송(CC-TV)의 서울특파원이 직접 박 위원장을 찾아가 인터뷰했다. ‘왜 항의하는지’ ‘영화 제작사에 무엇을 요구하는지’ 등을 취재했다고 한다. 이 내용이 곧 중국 전역에 보도될 가능성이 있다.


이 영화 투자·배급사인 롯데엔터테인먼트의 최준식 홍보과장은 “사태가 이렇게 커질 줄 몰랐다. 중국동포들에게 뜻하지 않게 피해를 끼쳐 미안하다. 제작사 관계자들이 중국동포 단체 대표들을 6일 만나기로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요구사항을 직접 듣고 오해를 푸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0%
10대 1%
20대 18%
30대 26%
40대 22%
50대 1%
60대 0%
70대 0%
여성 30%
10대 0%
20대 4%
30대 18%
40대 4%
50대 3%
60대 1%
70대 0%

네티즌 의견 1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한국애들 원래 덜 떠러졌고 좀 모자래
답글 (0)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사진=나남뉴스 가수 이지혜가 순직한 소방관을 위해 1000만원을 기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훈훈함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밉지 않은 관종 언니의 선행을 공유하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 하나가 올라와 누리꾼들의 시선을 끌었다.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최근, 국가의료보장국 위챗계정은 보험에 참가한 인원들에게 보다 편리한 의료보장써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을 출시했다. 1.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이란 무엇인가? 보험참가 인원들의 기본의료수요를 보장하고 기본의료보장 약품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25일 7시 30분, 북대황그룹 흑룡강강빈(江滨)농장유한회사는 70톤의 쌀을 트럭에 싣고 학강(鹤岗)을 출발해 서장자치구 나취시(那曲市)로 향했다. 학강에서 서장으로 운송하는 입쌀을 싣고 있다. 이 70톤 입쌀은 서장 청년 르차오(勒巧)가 강빈농장에서 구매한 고품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