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노년의 체취, 노인 냄새 없애는 방법은?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10.13일 09:22
나이가 들면서, 즉 신체가 노화하면서 체취가 변하고 심해지는 것을 ‘노화체취’라고 한다. 흔히 홀아비 냄새라고 하는 특유의 체취는 '노네날'이라는 성분이 원인으로 신체 지질에 증가하는 지방산, 9-헥사데센산이 산화하고 분해되면서 생성된다.

홀아비 냄새라고 하지만 폐경기 여성에게도 노화체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성호르몬 감소와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신진대사가 활발한 시기에는 체내의 배출 대사가 원활하지만 노화에 따라 각종 대사 기능이 저하되면서 체외로 배출되어야 할 각종 노폐물이 축적되는 것 역시 노인 냄새의 원인이 된다.

자신의 체취는 스스로 인지하기가 힘들고 노년이 되면 후각 기능도 저하되기 때문에 노인 냄새는 본인보다 주변인, 특히 함께 거주하는 가족에게 말 못할 고민거리가 될 수 있다. 나와 가족의 쾌적한 삶을 위해 노인 냄새를 완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노년 커플

수분을 많이 섭취한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대사 기능이 저하된다. 입 냄새 또는 각종 체취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의사들은 "물을 충분히 마셔라"라는 조언을 가장 먼저 건넨다. 물은 정화 기능이 강력하기 때문에 입에서부터 시작해 신체 각 장기의 노폐물을 쓸어내는 효과를 발휘한다. 미네랄워터를 충분히 마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카테킨 성분이 산화를 방지하는 녹차를 틈틈이 즐기는 것도 좋다.

샤워는 물론 입욕하자

아침저녁으로 샤워는 필수다. 노인이 되면 두피 피지 분비가 적어 머리를 자주 감지 않는 이들도 많지만 이틀에 한 번은 샴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안을 하거나 머리를 감을 때 귀 뒤를 신경 써서 잘 닦으면 체취를 줄일 수 있다.

빨래를 할 때 물에 가볍게 헹군다고 때를 말끔히 제거할 수 없듯 가벼운 샤워만으로는 충분한 세정 효과를 얻을 수 없다. 일주일에 최소 2회 이상 입욕을 하면서 산화 성분을 제거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샤워나 입욕을 할 때는 노네날 제거를 돕는 안티노네날 성분 클렌제를 사용하거나 녹차를 우려 입욕하면 세정 효과를 배가할 수 있다. 손이 잘 닿지 않는 등이나 발가락 사이, 생식기 주변 등은 특히 신경 써서 씻자.

햇살 아래 산책하자

꾸준한 야외 활동도 필요하다. 햇볕의 적외선과 자외선에는 살균 효과가 있어 노인 냄새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적당한 운동은 지방산을 에너지로 만들어 산화 노폐물 생성을 줄일 수 있다. 신체를 햇볕에 적정 시간 노출하면 노년 건강의 필수 성분인 비타민 D 합성을 촉진하는 효과도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다.

속옷을 자주 갈아 입자

나이가 들면 본인의 의지와는 다르게 다소 게을러질 수 있다. 속옷은 땀과 체취, 인체의 각종 분비물을 잘 흡수하는 소재로 만들어지므로 자주 갈아입어야 한다. 속옷은 물론 겉옷과 양말, 운동화, 침구류를 자주 세탁하자. 세탁한 옷과 침구를 날씨가 좋은 날 햇살 아래서 보송보송하게 말리면 살균과 탈취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양한 과일과 채소

식단 조절도 필요하다

기름기가 많거나 간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수분이 많은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먹는 것이 좋다. 과일과 채소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 피토케미컬 역시 산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지방산 함량이 높은 육류는 체취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몸 냄새가 심하다면 육류 섭취량을 줄여보는 것도 좋겠다.

환기를 최대한 자주 하자

산화 성분은 호흡기를 통해서도 나온다. 숨 쉴 때 나온 산화 성분이 실내에 장시간 축적되면 냄새를 제거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공기청정기를 꾸준히 가동하거나 최대한 자주 환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기 정화 기능이 있는 식물을 실내에 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구강 건강에 신경 쓰자

입 냄새는 젊은 사람에게서도 날 수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 원장은 "구취 원인은 치석과 충치, 치주 질환 및 구강 위생, 편도결석이나 식도 문제까지 매우 다양하다"라고 설명한다. 정기적인 구강 검진은 필수다.

양치 시에는 혀 클리너로 혓바닥까지 세정하고 틀니를 사용한다면 틀니 세척과 위생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구취와 편도결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해야 하고 적당한 가글 사용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흡연은 구취는 물론 체취를 유발하는 가장 강력한 원인이므로 노인 냄새가 염려된다면 일단 금연이 최우선이다.

하이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