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IS 멸망 멀었다…전문가들 '더 치명적 변신' 우려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10.19일 12:21

거점 근처에 은신한 것으로 추정되는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의 수괴 아부 바크르 [AP=연합뉴스 자료사진]


권토중래 전략엔 거점 게릴라·서방테러 원격조종

"사상·네트워크 건재"…6년전에도 패퇴 후 급성장 전력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이라크, 시리아 거점에서 밀려났으나 이런 패퇴가 멸망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유럽과 아랍의 대테러 전문가들은 IS가 점령지 축소에 따라 대응전략을 오래 전에 세워왔으며 더 치명적인 테러 세력으로 탈바꿈할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IS는 격퇴전을 방어하기 위한 게릴라 전술을 준비하면서 다른 한편에서는 자신들의 이름으로 더 많은 이들을 살해하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추종자들을 모집해왔다.

대테러 전문가들은 수도이던 IS가 최근 국제 동맹군에 함락되기 오래전부터 IS의 이 같은 동향을 포착했다고 입을 모았다.

IS 수도 탈환했다지만 과연 어디까지 승리일까(락까<시리아> AFP=연합뉴스) 국가를 참칭한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가 상징적 수도 시리아 락까에서 17일(현지시간) 사실상 완전히 패퇴했다.

미군을 등에 업은 쿠르드·아랍연합 '시리아민주군'(SDF)은 이날 시리아 중북부 도시 락까를 완전히 장악했다고 선언했다. IS는 락까를 장악한 지 3년9개월 여만에 이 도시에서 쫓겨났다. 사진은 이날 락까에서 SDF기를 흔드는 지휘관의 모습.

bulls@yna.co.kr


워싱턴 근동문제 연구소에서 지하드(성전) 운동을 연구해온 애런 Y. 젤린 연구원은 "IS는 끝나지 않았다"고 잘라 말했다.

젤린 연구원은 "IS는 조직을 재건할 시간을 벌 목적으로 지역에서 적들의 공세가 시들할 때까지 기다린다는 계획을 세웠다"며 "그 사이에는 멀리서 적들과 계속 싸우기 위해 외부 추종자들을 선동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유럽 관리들도 같은 우려 속에 이미 오래전부터 IS가 유럽 국가들에 잠복 조직을 심었을 가능성을 경계해왔다.

IS가 온라인으로 포섭한 이들이 자생적으로 저지르는 테러를 막을 방안이 거의 없다는 점은 지구촌 안보 관리들의 공통된 골칫거리이기도 하다.

영국의 정보기관인 MI5의 앤드루 파커 국장은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격렬한 테러 위협과 싸우고 있다"며 "그 위협은 다차원적이고 빠르게 진화하는 데다가 우리가 전에 보지 못한 속도와 규모로 작동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물론 IS 격퇴전을 주도하는 미국 국방관리들처럼 점령지 축소가 자원 상실과 세력 약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낙관하는 곳도 있다.

그러나 다른 전문가들은 IS의 새로운 위협은 물리적 거점이 아닌 무형적 저력에 있을 것이라고 경계심을 드러내고 있다.

이들은 IS의 2인자이자 대변인이던 아부 모하마드 알아드나니가 작년에 미군 드론의 공습으로 제거되기 전에 한 말을 주목하고 있다.

알아드나니는 "싸우려는 의지력과 욕망을 잃는 것이 진짜 패배"라며 "무슬림의 마음에서 쿠란을 제거할 수 있어야 우리가 패배하고 당신네들이 승리할 것"이라고 응전을 선동했다.

IS 패퇴 뒤 서방 자생테러 빈발할 수도(PG)[제작 최자윤]


IS의 과거사를 볼 때도 이 조직이 점령지 상실과 함께 쉽게 무너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미군이 2011년 이라크에서 철수하기 전에 IS의 전신(前身)이던 'IS 이라크'가 거느린 조직원은 700명 정도에 불과했다.

서방에서 미미한 세력으로 평가됐고, 그 단체의 수괴에게 철수하던 미국이 제시한 현상금도 500만 달러에서 10만 달러까지 떨어졌다.

그러나 IS는 잠복기를 거친 뒤 불과 3년 만에 '칼리프 국가'(이슬람 초기 신정일치국)를 참칭하고 테러의 대명사로 국제무대에 등장했다.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동맹군은 현재 이라크, 시리아에 있는 조직원들이 6천∼1만명 정도라고 밝혔다.

이는 IS의 전신이 종전에 잠복기에 들어갈 때보다 많게는 14배에 달하는 규모라 경계심을 자아낸다.

브루킹스연구소에서 중동정책을 연구하는 대니얼 바이만은 "의미있는 비교"라며 "IS는 추종자들이 많은 매우 강력한 세력"이라고 말했다.

바이만은 "IS는 사상이 깊이 박힌 데다가 네트워크까지 있다"며 "물리적 영토를 잃는다고 하더라도 의지할 것들이 많은 조직"이라고 설명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0%
10대 0%
20대 0%
30대 40%
40대 33%
50대 7%
60대 0%
70대 0%
여성 20%
10대 0%
20대 0%
30대 13%
40대 7%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