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심근경색 예방에 효과적인 경동맥 초음파 검사란?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11.01일 08:41
최근 유명 탤런트 김주혁 사망과 관련해 돌연사의 원인을 심근경색으로 추정하고 있다.

심근경색은 심장혈관, 관상동맥이 많이 좁아진 상태, 일명 협착된 상태에서 심한 스트레스 또는 갑작스러운 충격 등으로 인해 또는 특별한 외부 요인 없이 갑자기 혈관이 더 좁아지거나 막혀서 심장근육 세포들에 혈액 공급이 차단되는 증상으로 심장 기능 저하와 장기, 특히 뇌 기능에 치명적인 손상이 일어나 뇌사상태 또는 사망에 이르게 된다.

심장과 의사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교적 간단하나 정확한 검사인 ‘경동맥 초음파’ 등을 통해 심장혈관의 상태를 파악하고 대책을 세우는 것이 현명하다. 검사 결과 이상이 있으면 추가로 다른 검사를 하거나 필요 시 약 복용과 정기적 추적 검사를 통해 예방 조치를 할 수 있다.

예방적 검사 중 과정이 수월한 것으로는 경동맥 초음파 검사, 심전도, CT로 시행하는 심장혈관 석회 측정 검사 등을 꼽을 수 있다.

심전도는 과거 심근경색이 지나간 흔적이 남아 있는 즉 심한 경우에만 이상소견이 나타나기 때문에 현재 심장혈관이 상당히 좁아져 있어도 정상처럼 보일 수 있어 예방 검사 목적으로는 한계가 있다. 심장혈관 CT는 방사선에 다소 노출될 위험성이 있고 석회화가 없이 협착증이 올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예방이 힘들다.

경동맥은 목 혈관 중 뇌와 머리로 혈액을 공급하는 목 앞쪽 좌/우동맥을 칭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경동맥이 좁아져 있으면 심장혈관도 같이 좁아져 있다고 간주할 수 있다. 즉 경동맥 초음파상 경동맥 혈전의 정도가 뇌혈관 질환이나 심장혈관 협착의 정도와 비례하는 의학적 증거가 다수다. 따라서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심장혈관 검사 대용(surrogate)으로 많이 시행하고 있다.

경동맥 초음파 장단점을 살펴보자.

장점

1 안전하고 반복 검사가 가능하다. 방사선 노출이 없으며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2 편안히 누워서 검사를 받을 수 있고 10~20분 정도면 검사가 완료된다.

3 MRA(목 혈관 촬영) 등 다른 경동맥 검사에 비해 저렴하다.

4 경동맥 벽 두께 0.01~0.02 mm의 차이를 측정하는 세밀한 검사이므로 숙련된 의료진이 시행하면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다.

단점

1 검사자의 실력에 따라 정확도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숙련된 의료진에게 검사를 받아야 한다. 초음파 기계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검사하는 의료진의 실력이 더욱 중요하다.

2 목이 많이 굵거나 짧은 경우 기술적으로 검사가 다소 힘들 수 있다.

경동맥 초음파는 크게 두 가지를 측정한다.

혈관 내벽의 두께 측정

고령(70세 이상)을 제외한 대부분 연령에서 1mm 이하 두께가 정상으로, 두께가 많이 증가한 경우는 동맥경화 플라그라고 한다. 플라그의 최대 두께는 물론 그 표면이 얼마나 균일한가를 측정하고 사진으로 기록한다.

경동맥의 혈류 파형 및 속도 측정

경동맥과 아울러 척추동맥의 여러 곳에서 혈류 모양과 속도를 측정, 기록한다. 특히 뇌로 가는 내경동맥 혈류 파형과 속도가 중요하다. 숙련된 검사자가 시행해도 목 바로 아랫부분의 내경동맥은 기술적으로 측정이 어려운 경우도 가끔 있다. 더욱 세밀한 검사를 위해 경동맥은 물론, 목 뒤쪽으로 피가 올라가는 ‘척추동맥의 혈류’도 사진으로 측정할 수 있다.

목을 받치고 있는 남성

증상 악화에 대한 예방 및 치료

경동맥 초음파는 신경과와 영상의학과에서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진단에서 혈관 벽 두께가 어느 정도 이상(비후)이 있거나 플라그가 형성되어 있을 경우, 또는 혈류속도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해 있으면 증상과 상태에 따라 예방 및 치료 약을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어떠한 예방 약이든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해야 한다.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으면 1~2년 주기로 추적 검사를 받는 것이 안전하다. 대표적 약인 아스피린 저용량은 혈관이 정상인 경우에는 혈관병 예방 효과는 거의 없지만 예방 목적을 위해서 꾸준히 장기적인 복용이 필요할 수 있다. 물론 아스피린 복용 시에도 담당 의사의 진료와 진단이 필수다.

하이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흑룡강: 브랜드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문물과 관광의 융합 발전 심화

흑룡강: 브랜드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문물과 관광의 융합 발전 심화

3월 28일 오전, 2024년 흑룡강성 문물부문 업무회의가 할빈에서 개최되였다. 회의에서 료해한데 따르면 흑룡강문물부문은 브랜드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문물과 관광의 통합 발전을 심화시킨다. 최근 몇 년 동안 흑룡강성 문물부문은 문물 보호 계획의 시행을 촉진하고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겸 배우 조정석(나남뉴스) 그동안 여러 작품에서 출중한 노래 실력을 뽐냈던 배우 조정석(43)이 가수로 데뷔한다. 앞서 조정석은 지난 3월 27일(수) 서울 용산에 위치한 블루스퀘어에서 데뷔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조정석은 신곡 ‘어떻게 해’ 등 다수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유네스코 집행국이 27일 18곳의 지질공원을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하도록 비준한 가운데 장백산세계지질공원, 은시대협곡―등룡동세계지질공원, 림하세계지질공원, 룡암세계지질공원, 무공산세계지질공원, 흥의세계지질공원 등 중국의 6개 지질공원이 명부에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