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감기려니 방심하다가...기관지염·폐렴 자칫 병 키울라

[기타] | 발행시간: 2017.12.22일 17:44
■감기와 헷갈리기 쉬운 질환들

맹추위 탓에 기침·고열·오한...

감기약 사먹고 병 악화 일쑤

노인들 급성 기관지염 걸리기 쉬워

10세 미만은 세기관지염 조심

가래·발열 지속 땐 폐렴 가능성

23가·13가 백신 접종으로 예방을

[서울경제] 회사원 L(29)씨는 기침이 시작된 지 2주가 됐지만 부쩍 추워진 날씨 때문에 감기에 걸렸거니 생각했다. 하지만 고열, 근육 수축 등 오한 증세까지 생겨 동네 의원을 찾았고 급성 기관지염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K(52)씨는 1주일 전부터 오한·기침·가래 등의 증상이 나타났다. 감기려니 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는데 고열이 심해지고 누런 가래가 1주일 이상 이어져 동네 병원을 찾았다. 폐렴이었다.

이처럼 기관지염·폐렴·독감 등은 초기 증세가 감기와 비슷해 약국에서 감기약을 사 먹고 버티다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다. 독감·폐렴은 미리 백신 접종을 하면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감기는 코감기의 주된 원인인 리노바이러스 등 200여종의 바이러스와 여러 세균에 의한 감염성 질환이다. 코·목·기도·후두 부위에 잘 발생하며 흔히 콧물, 재채기, 기침, 발열, 목 아픔 등의 증상을 보인다. 대개 1~2주 안에 자연적으로 낫지만 경우에 따라 중이염·기관지염·폐렴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환자가 기침할 때 튀는 작은 침방울과 함께 바이러스 등이 다른 사람의 점막으로 들어가 전염된다.

급성 기관지염은 바이러스·세균 등에 의해 기관지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면역력이 약한 청소년·노인에게 잘 생긴다. 지난해 이 질환으로 치료받은 환자는 1,500만명이나 된다. 초기에는 미열·인후통·콧물·재채기 같은 감기 증상이 있다가 3~4일이 지나면서 기침이 심해진다. 감기보다 정도가 심하거나 증상이 오래가면 의심해볼 수 있다. 대개 항생제를 쓰지 않아도 저절로 좋아지지만 드물게 기관지에 심한 염증을 일으키거나 합병증을 유발하므로 증세가 심하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면역력이 약한 만 1세 이하 영아 등 10세 미만 어린이는 특히 세(細)기관지염에 걸리기 쉽다. 기관지 중 가장 작은 가지인 세기관지에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등이 침투해 발생한다. 지난해 137만명이 진료를 받았는데 10세 미만이 57%(5세 미만 45%)를 차지했다. 조산아, 선천적으로 폐·심장 질환이 있거나 심한 알레르기 질환 가족력이 있는 영아 등이 고위험군이다. 면역력이 떨어진 고령자들이 감염돼 노인요양원 등에서 집단 발병하기도 한다.

세기관지염은 감염 후 증상 발현까지 보통 4~5일의 잠복기를 거친다. 2~3일간 발열, 기침, 콧물, 목 아픔, 가래 증상을 보이다 분비물이 늘어 세기관지를 막으면 산소 공급에 차질이 빚어져 쌕쌕거리는 숨소리와 함께 가쁜 숨을 내쉰다. 저산소증·호흡곤란으로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천식·기관지 폐이형성증 등 폐 질환이 있는 어린이에게는 심한 폐렴을 일으킬 수 있다. 발열은 대개 아주 심하지는 않으며 증상에 따라 해열제·기관지확장제 등 대증적 요법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많다. RSV가 원인일 경우 세균을 죽이는 항생제는 듣지 않는다. 독감과 달리 아직 백신이나 잘 듣는 항바이러스제가 없다.

RSV는 독감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감기에 비해 전파 경로가 다양하다. 환자가 기침할 때 튀는 작은 침방울은 물론 환자와 직접 접촉하거나 환자가 만진 문, 버스·지하철 손잡이, 물품 등으로도 전염된다.

김창근 인제대 상계백병원 천식알러지센터 교수는 “RSV 감염에 따른 세기관지염은 1세 미만 영아들이 잘 걸리고 호흡기 증상이 많은 반면 독감은 어린이집·유치원에 다니는 어린이들이 잘 걸리고 고열·근육통이 동반되는 특징이 있다”고 설명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바이러스(A형·B형)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 대개 고열·두통과 함께 근육통 같은 전신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면서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나는 등 호흡기 증상이 동반된다. 전염성이 강하고 영유아·노인·만성질환자 등 고위험군이 걸리면 폐렴·뇌염·뇌수막염·패혈증 같은 중증 합병증을 유발해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폐렴은 초기에는 기침·가래·발열 등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다. 두통·근육통과 함께 갑자기 높은 열이 발생하고 호흡곤란·무기력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고령자의 경우 식욕 감퇴, 활동 감소 등의 변화를 보이지만 20~30%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 뒤늦게 폐렴 진단을 받기도 한다. 김재열 중앙대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기침·가래·발열 등 호흡기 증상이 오래 지속되거나 정도가 심한 경우 폐렴 가능성이 있으므로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다행히 폐렴은 폐렴구균 예방백신으로 일부 예방할 수 있다. 평생 한두 차례 맞으면 된다. 폐렴구균은 우리나라 성인의 사망 원인 4위 질환인 폐렴과 뇌수막염·축농증·중이염·패혈증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백신은 국가예방접종 대상에 포함돼 65세 이상 노인이 무료로 맞을 수 있는 23가 다당질백신과 유료로 맞아야 하는 13가 단백접합백신으로 나뉜다. 대한감염학회는 23가 백신을 접종한 노인이라도 1년 뒤 13가 백신을 추가로 맞을 것을 권고한다. 19~64세 성인 가운데 만성질환자는 23가 백신을, 면역저하자는 두 백신을 모두 접종해야 한다.

/임웅재기자 jaelim@sedaily.com

출처:서울경제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25%
10대 0%
20대 0%
30대 25%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75%
10대 0%
20대 25%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연합뉴스] 하이브와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간 갈등이 이어지면서 컴백을 목전에 앞둔 뉴진스 멤버들의 거취와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가요계에서는 하이브가 '알짜 IP(지식재산권)' 뉴진스

습근평 총서기 새시대 서부대개발추진 좌담회에서 중요한 연설 발표

습근평 총서기 새시대 서부대개발추진 좌담회에서 중요한 연설 발표

대보호, 대개방, 고품질 발전의 새 구도를 진일보 형성하고 서부대개발의 새 장을 수놓기 위해 노력 분투해야 중공중앙 총서기이며 국가주석이며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인 습근평이 23일 오후 중경에서 새시대 서부대개발추진 좌담회를 주재하고 중요한 연설을 발표했다.

우리 함께 책을 읽읍시다!

우리 함께 책을 읽읍시다!

연길시 ‘세계 독서의 날'계렬행사 정식 가동 4월 23일, 연길시에서는 2024년 ‘세계 독서의 날' 계렬활동 가동식 및 ‘독서가 미래를 개변시킨다' 주제의 경전랑독공유회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연길시문화라지오텔레비죤방송관광국에서 주최하고 연길시소년아동도서관에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