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김정은에 '올리브 가지' 내민 트럼프…"김정은과 통화도 가능"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8.01.07일 08:45
"남북 정말 잘돼야" 평창 계기 남북대화 지지하며 적절시점 개입의사 밝혀

WP "北에 대화입구 열어"… 블룸버그 "조건충족시 김정은과 직접대화 의사"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 북한에 대한 최고의 압박과 제재, 나아가 군사옵션 사용 가능성까지 거론해왔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과의 조건부 직접대화 가능성을 내비쳤다.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를 통해 남북 간 대화에 대한 환영 의사를 표하며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에 전격 합의한 지 이틀 만에 북한에 '올리브 가지'(화해의 손짓을 뜻하는 말)를 내민 것이다.

평창 올림픽의 개최를 계기로 오는 9일 고위급 회담 개최 등 남북 간 해빙 모드가 조성된 가운데 남북대화가 북한의 핵 무력 완성과 미국의 군사옵션까지 염두에 둔 응징으로 치닫던 대결국면에서 북미대화의 '마중물'이 될지 주목되는 국면 전환의 상황에서 나온 언급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언급은 '핵 단추가 항상 책상 위에 있다'는 김 위원장의 신년사에 맞선 "내 핵 버튼이 더 크고 강력하다"는 트윗으로 연초부터 격화된 북미 간 '말의 전쟁'으로 인해 긴장이 재연된 가운데 이뤄진 '극적 선회'의 성격을 띠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김 위원장과 당장 통화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물론이다. 나는 늘 대화를 믿는다"며 "틀림없이 나는 그렇게 할 것이다. 전혀 문제없다"고 말했다.

그가 비록 '전제조건이 없는가'라는 질문에 "그것은 내가 한 말이 아니다"라고 해 통화의 성격이 '무조건 대화'가 아닌 '비핵화 대화'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미북간 직접 대화채널을 언급한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에게 '시간 낭비'라고 공개 면박을 준 것에서 확연한 변화가 감지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김정은과 햄버거를 먹으면서 협상하겠다"고 밝힌 적이 있지만, 취임 이후에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지속하자 김 위원장을 '꼬마 로켓맨'이라고 부르며 '말 폭탄'을 날려왔다.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을 두고 김 위원장과의 직접대화를 열어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북의 평창 올림픽 참가를 기대하며 북한과의 대화에 열려있다고 밝힌 것"이라고 풀이했고, 블룸버그 통신도 "특정 조건이 충족된다면 기꺼이 김정은과 직접 대화하겠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지난 2일만 해도 신년사를 통한 김 위원장의 남북대화 제안에 "좋은 소식인지 그렇지 않은지 두고 볼 것"이라고 유보적 반응을 보였던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남북대화에 대한 '100% 지지'의사를 밝히며 남북이 올림픽 문제를 넘어서 협력하는 걸 보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남북대화가 올림픽 문제에 대한 논의를 '큰 시작'으로 해서 북핵 해결을 위한 실질적 소통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인식을 드러낸 것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 간 대화 모드 조성이 '최대의 압박과 관여'로 대변되는 자신의 강경 대북 노선 덕분이라며 '미국 역할론'을 거듭 강조하면서 적절한 시점에 미국이 관여하는 등 한반도 문제에서 주도권을 놓치지 않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이는 남북대화의 추이를 지켜보면서 북핵 해결을 위한 북미 대화의 가능성을 탐색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모처럼 북에 내민 '올리브 가지'가 남북 간 대화를 거쳐 북미 간 직접 비핵화 대화 테이블 마련의 프로세스로 순항할지에 대해서는 일단 이번 남북 간 고위급 회담의 향배가 1차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틸러슨 장관도 전날 AP와의 인터뷰에서 남북 고위급 회담 개최와 관련, "(이번 회담이) 북한이 무언가를 의논하고 싶다는 바람을 우리에게 전달하는 매개체가 될 수도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한미 군사훈련 중단 등을 요구하며 핵 무력 완성을 주장해온 북한이 미국의 '비핵화 대화' 요구에 응할지는 상당히 불투명해 '평창 이후'로도 해빙국면이 이어져 북미가 전격적으로 대화 테이블에 마주앉는 상황이 전개될지는 예측하기 힘들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전임 정권들의 대북 유화책을 비난하며 "나는 그것을 할 완벽한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힌 것을 두고 WP는 "북한에 대한 대화의 입구를 열어놓으면서도 필요하면 군사옵션을 사용할 준비가 돼 있다는 걸 내비친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남북대화 좋은 결과 희망"(워싱턴DC 로이터=연합뉴스) 한국과 미국은 4일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에 한미 합동 군사 훈련을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사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오후 10시부터 30분간 전화통화에서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남북 대화 성사를 평가하고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bulls@yna.co.kr

문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과 북 미사일 대응 방안 통화 (CG)[연합뉴스TV 제공]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3%
10대 0%
20대 0%
30대 25%
40대 13%
50대 25%
60대 0%
70대 0%
여성 38%
10대 0%
20대 0%
30대 25%
40대 13%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법치길림 법치정부 법치사회 일체화 건설 견지하고 전면 의법치성 제반 사업 더욱 큰 성과 이룩하도록 추동해야 4월 18일, 길림성 당위 서기, 성당위전면의법치성위원회 주임 경준해가 제12기 성당위 전면의법치성 위원회 2024년 제1차 전체(확대)회의 및 법치잽행보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배우 박보영이 최근 가수 임영웅 콘서트 티켓팅을 연석으로 2장 성공한 가운데, 성공 비하인드와 예매 꿀팁을 영웅시대에게 공개했다. 지난 19일 박보영은 팬 플랫폼 위버스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 팬들과 소통하며 임영웅 콘서트 예매 후기에 대해 설명했다. 당시 박보

"전복이는 공주님" 박수홍♥김다예, 자녀 성별 공개... 땡기는 음식은?

"전복이는 공주님" 박수홍♥김다예, 자녀 성별 공개... 땡기는 음식은?

난임으로 인해 어렵게 아이를 얻은 방송인 박수홍과 김다예 부부가 뱃속에 있는 태아의 성별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9일, 유튜브 채널 '행복해다홍' 에서는 '아기성별 최초공개, 착상 시기부터 임신 초기까지 절대 하지 않은 것' 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