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강신문=하얼빈) 흑룡강성이 우월한 자연조건과 생태 우세로 높은 지명도와 호감도, 시장경쟁력을 가진 농산물 브랜드를 만들어냈다고 성농촌업무위원회가 전했다. 현재 흑룡강성은 농산물 방면에 233개의 공용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그중 중국 저명상표 농산물이 42개, 중국 명품 농산물이 19개이다.
최근 몇년간 흑룡강성은 브랜드 건설 방면에서 정책적으로 지지하여 록색유기제품, 고품질 식품, 유제품, 축산물을 발전시키는데 력점을 두었다. 중국 저명상표 인정을 받았거나 처음으로 전국과 성의 품질상을 받은 기업에는 50~200만원의 상금을 발급했다. '룡강제품+지역공공브랜드+기업저명상표'의 방식으로 록색생태브랜드 육성을 다그치고 '한지흑토(寒地黑土)', '흑삼림', '북대황', '오상입쌀' 등 저명상표를 육성해냈다. 전국 10대 입쌀 지역 공용브랜드에 흑룡강성의 브랜드가 3개 포함되였으며 '10대 맛있는 쌀밥'에 흑룡강성의 브랜드가 절반 차지한다. 오상입쌀, 경안입쌀, 구삼대두(九三大豆), 동녕 검은 목이버섯이 2017년 중국 100대 농산물 지역 공용브랜드의 영예를 안았다.
흑룡강성은 량질의 농산물 생산하여 품질높은 브랜드를 만들어내는데 진력해왔다. 농업 '3농'을 깊이 있게 추진하고 록색생산방식을 추진하였다. 전성적으로 고표준농업 '3감소(三减)' 면적은 1240만무, '인터넷+고표준기지' 1316개였으며 백만무 경작지의 생산 전과정을 가시관리하여 제품의 품질은 추적이 가능해졌다. 2017년 소비자에게 최고로 사랑받는 100개 중국농산물 지역 공용브랜드 선발에서 흑룡강성의 14개 브랜드가 선발되였고 식량· 유료부문에서 수상한 23개의 브랜드 중 흑룡강성의 11개의 브랜드가 선발되였는데 그중 입쌀 브랜드가 6개였다.
흑룡강성은 박람회 개최, 농산물 판촉대회, 온라인 크라우드 펀딩 행사와 록색식품 공익광고 등을 리용하여 다차원, 다방면으로 홍보를 하여 흑룡강성 농산물 브랜드를 널리 알림으로써 소비자 군체를 확대하고 지명도를 높였다. 아울러 브랜드 보호에 진력하여 기업이 제때에 상표를 등록하고 핵심기술 특허를 신청하게 하였고 QR코드를 리용한 위조방지 기술로 브랜드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게 했다. 제3자 기구, 농산물협회 등이 브랜드 권익보호대오에 가입하도록 격려하여 해당 부문과 협력하여 농산물 독자브랜드를 더 잘 보호하게 했다.
향후 5년간 흑룡강성은 전국적으로 영향력 있는 농산물 브랜드 50개를 중점적으로 육성하게 된다.
/흑룡강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