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국제사회
  • 작게
  • 원본
  • 크게

정치댓글의 역습… 親文 네티즌 "네이버 불매운동"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8.01.23일 08:44
親文 "정부비난 댓글 방치"… 네이버페이 탈퇴 캠페인

일각선 "前정권때 쥐×이·닭×네 비하 댓글은 뭔가"

불매운동측, 행동강령 퍼나르며 "검색·웹툰·블로그도 이용말자"

네티즌 시각은 엇갈려 "악플도 민심인데 왜 문제삼나"

네이버 '댓글장사'는 대책 필요

인터넷 기업 네이버의 대표 상품인 뉴스 댓글 서비스가 정치적 편향성 논란에 휘말리며 불매운동 역풍을 맞게 됐다. 친(親)정부 성향의 일부 네티즌들은 네이버가 욕설과 모욕적 언사로 정부를 비난하는 뉴스 댓글을 방치하고 있다며 23일부터 네이버 불매운동을 벌인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해 초 탄핵 정국 때에는 보수 단체 회원들의 네이버 본사 앞 시위 등 거센 항의를 받았지만, 이제는 반대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친정부 성향의 네티즌들로부터 공격을 받고 있다. 추 대표는 지난 17일 "(악성 댓글을) 묵인하고 방조하는 것도 공범"이라며 네이버를 압박했다. 또 1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네이버 댓글 수사 촉구 청원에는 현재까지 약 3만5000명이 서명했다. 네이버는 뉴스 댓글 조작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19일 경기 분당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네이버 뉴스 댓글에 뿔난 여당 지지자들… '네이버 불매운동'

네이버의 뉴스 댓글 조작 의혹은 이달 초부터 최저임금 인상, 가상 화폐 거래소 폐지 검토, 평창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 등 현 정부의 정책에 대한 반대 여론이 들끓으면서 불거졌다. 일부 댓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을 '문재앙' '문죄인'으로 비하하기도 했다. 친정부 성향의 네티즌들은 네이버 댓글에 인신 공격 표현이 난무하는데도 네이버가 삭제하지 않고 묵인하고 있다고 불만을 터뜨린다. 이런 댓글이 기사 바로 밑에 노출되도록 추천·비(非)추천 수를 조작한다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한 청원글에서는 "기사의 추천·비추천 숫자를 다 합쳐봤더니, 기사 조회 수보다 더 많았다. 네이버가 현 정부를 비판하는 댓글에 추천을 많이 주다 보니 생긴 현상"이라고 주장했다.

일부 네티즌은 20일 오전부터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와 오늘의 유머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 관련 게시글을 퍼나르며 불매운동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불매운동의 주요 타깃은 간편결제 서비스인 '네이버 페이'다. 포털 검색 부문은 네이버가 70%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간편결제 시장은 카카오·NHN엔터테인먼트 등 여러 기업이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불매운동을 할 경우 네이버의 타격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네이버 페이 해지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한 게시물에는 "네이버 페이는 너무 편리하지만, 나라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마음에서 기꺼이 탈퇴했다"는 식의 해지 인증 후기가 댓글로 잇따라 달리고 있다.

불매운동 측은 네이버 페이 탈퇴뿐만 아니라 검색·웹툰·블로그·메신저 등 네이버의 다른 서비스도 일절 이용하지 말자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9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불매운동 행동 강령에는 '검색은 다음과 구글을 이용할 것, 네이버 웹툰은 절독, 네이버 블로그 계정 삭제, 라인 메신저 삭제, 네이버 광고 클릭 금지'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또 '네이버에 대한 댓글 민원 제기를 (주무 부서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하면 처리가 빨라진다'고 신고 요령도 안내하고 있다.

◇뉴스 댓글 '내로남불' 논란… "소상공인만 피해" 염려도

네이버 불매운동을 바라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불매운동 캠페인을 본 일부 네티즌은 "네이버 페이는 네이버 쇼핑에 입점해 있는 개인사업자들에게도 편리한 시스템인데, 정작 불매운동으로 애꿎은 소상공인들만 피해 입게 생겼다" "악플도 민심인데 지지자들의 행태가 아이돌 팬클럽 회원 같다"는 싸늘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에는 '쥐박이', '가카새끼', '닭그네' 등 비하 표현이 댓글에서 횡행했는데, 문 대통령만 예외로 문제 삼는 것은 '내로남불'의 행태라는 비판도 나온다.

네이버 관계자도 "네이버 페이의 경우 매출 증대가 목적이 아니라 이용자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려는 서비스인데, 불매운동으로 19만 곳의 소상공인 가맹점에 피해가 생길까 염려된다"고 말했다.

한규섭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네이버의 뉴스 댓글 서비스는 우리나라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것으로, 사안별 여론 형성에 미치는 힘이 워낙 막대해져 네이버가 책임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다"며 "네이버가 뉴스로 이용자를 끌어들인 뒤 광고로 돈을 버는 현행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17%
40대 3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17%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