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당나라 일반 백성들이 즐겨 했던 3대 운동법은?

[기타] | 발행시간: 2018.01.31일 14:44
[인민망 한국어판 1월 31일] 현대사회는 물질적으로 풍요롭고 생활리듬이 빠르다. 운동으로 건강을 지키는 것은 사람들의 하나의 습관으로 자리 잡았다. 이 같은 ‘전민건신(全民健身: 대중체육, 한국의 생활체육과 비슷함)’ 시대가 도래하면서 사람들과 운동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형성됐다. 그렇다면 고대사회 사람들도 운동을 하며 살았을지 궁금해진다.

중국 춘추전국(春秋戰國) 시기 스포츠 사업이 크게 발전했고 당(唐)나라 때는 스포츠붐이 불며 스포츠 ‘황금시대’라고 불렀다. 궁전에 사는 황족뿐만 아니라 일반 백성, 군인, 시민, 농민 할 것 없이 각종 스포츠를 즐겼고 스포츠는 당나라 사회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당나라 때 스포츠로는 구기종목, 바둑이나 장기와 같은 보드게임, 무술, 양궁, 바허(拔河, 줄다리기), 춤, 산악(散樂: 고대 중국 민간 곡예 및 기예의 총칭), 경도(競渡: 배를 저어 빨리 건너기를 겨루는 놀이), 각저(角抵, 씨름), 소풍, 그네 타기, 용주(龍舟) 타기 등 그 종류와 방식이 매우 다양하다. 또한 육상, 수상, 공연, 대결 종목 등도 있다. 이중 당나라 사람들이 즐겨 하던 세 가지 운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해보려고 한다.

축국(蹴鞠)

축국은 ‘축구(蹴球)’ 또는 ‘척원(踢圓)’ 등으로도 불리며 가죽공을 차는 운동으로 오늘날의 축구와 흡사하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전국(戰國) 시기 이미 중국 일반 백성들 사이에서는 축국이 널리 유행했으며 당나라에 들어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1개 골대 게임’ 및 ‘골대가 없는 게임’ 등으로 발전했고 한식절[寒食節: 고대 명절로 청명절(淸明節)로부터 하루나 이틀 전]은 거의 ‘법정 축국하는 날’로 정해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당나라 시인 왕유(王維)의 ‘한식성동즉사(寒食城東即事)’라는 시에서는 ‘축국루과비조상, 추천경출수양리(蹴鞠屢過飛鳥上, 秋千競出垂楊裏: 공차기하다 몇 번이나 날아가는 새 위로 지나고, 그네 타니 수양버들 가지 속에서 다투듯 잎 돋네)라고 사람들이 축국을 하는 모습을 묘사하기도 했다.

당나라 당시 황제, 신하, 일반 백성 할 것 없이 모두가 축국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그 장소 역시 정해진 곳이 없이 어디서든지 실시됐다. 심지어 여기저기서 ‘공이 발을 못 떠나고, 발은 공을 못 떠나고, 모두가 구경하고, 모두가 찬양’하는 풍습이 생겨나기도 했다.

바허(拔河, 줄다리기)

바허는 원래 군대에서 실시하는 훈련의 일종이었지만 당나라 때 황제의 명에 의해 민간으로 전파되기 시작했고 매년 정월 대보름 대회가 개최되기 시작했다.

한번은 당현종(唐玄宗)이 개최한 바허 대회에 수천 명이 참가했고 각국 사신단들도 모여 그 경기를 관람했다. 천인 바허 대회가 시작되자 북소리와 사람들의 함성소리가 터져 나왔고 경기를 관람하던 백성들과 사신단은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 진사(進士) 설승(薛勝)도 당시 분위기에 깜짝 놀라 바하푸(拔河賦, 발하부)를 편찬해 당시의 상황을 묘사하기도 했다.

천인 바허 대회는 북을 치는 장수들, 심판을 보는 문관들, 양쪽으로 줄을 잡고 선 사람들이 함께 모여 치러졌다. 경기장 안에는 모래바람이 날렸고 사람들은 테이블 위의 음식도 잊은 채 함성을 지르며 경기에 임했다. 경기를 관람하던 흉노(匈奴) 사신들은 당시 엄청 놀라 무릎을 꿇었다.

답가(踏歌)

답가는 고대 사람들이 쉬는 시간에 즐기던 전통춤의 일종으로 많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 형태로 진행된다. 사람들은 답가를 통해 피로 회복 및 심신을 편안하게 다스렸다.

답가는 당나라 때 이름이 붙여졌고 크게 유행하기 시작했다. 당시 상원(上元: 음력 정월 대보름) 등 명절에 대규모 답가 행사가 개최됐다. 선천(先天) 2년(713년) 정월 대보름, 당예종(唐睿宗)은 천여 명의 사람이 참가한 대형 답가 행사를 개최했고 한 곳에 모인 사람들은 밝은 등불을 켜고 3일 밤낮을 함께 즐겼다. 시인 장호(張祜)의 ‘정월십오야등(正月十五夜燈)’라는 시에는 ‘천문개쇄만등명, 정월중순동제경. 삼백내인련수무, 일시천상저사성(千門開鎖萬燈明, 正月中旬動帝京. 三百內人連袖舞, 一時天上著詞聲: 문을 활짝 열고 밖으로 나와 온갖 등을 밝히니, 정월 중순에 온 도성이 시끌벅적하구나. 수백 궁인이 춤추고 노니는데, 그 소리 요란하여 하늘에 닿을 듯 하구나)라는 시구(詩句)가 있을 정도다.

답가는 장소 및 사람수에 구애를 받지 않아 당나라 일반 백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일반 백성들은 다양한 장소에 모여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며 마음껏 자신들의 감정을 발산했다. 수백 또는 수천 명의 사람들이 모여 답가를 부르면 뜨거운 열기가 이어졌고 행사는 밤을 지세우며 지속됐다. 심지어 며칠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었으며 사람들은 절대 흩어지지 않았다. 당나라의 많은 시구(詩句)를 통해 당시의 열기를 짐작할 수 있다.

위 세 가지의 운동은 비교적 규모가 크고 당대 일반 백성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스포츠이다. 만약 당나라 때로 돌아간다면 당신은 어떤 종목을 선택할지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이 어떨까? (번역: 은진호)

원문 출처: CCTV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0%
10대 0%
20대 0%
30대 30%
40대 3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40%
10대 0%
20대 0%
30대 4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BTS 제이홉, 신보 기념 자필편지…"좋은 음악이 좋은 춤 만든다"[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이 29일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을 만든다"고 음악과 춤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이날 스페셜 앨범 '호프 온 더 스트리트 VOL.1'(H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연합뉴스] "재미있는 분들이 등장해서 순수한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이 '전국노래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BS 장수 음악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의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이 오는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