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건강한 식습관 위한 '야채 안먹는 자녀' 공략법

[중국조선어방송넷] | 발행시간: 2018.02.09일 13:49
부모로서 자녀를 양육한다는 것은 정말로 도전적인 과제다. 아이들은 왕성한 호기심으로 여러 사건 사고를 만드는 데다 대화 시에는 항상 "왜"라는 물음과 똑같은 것을 반복적으로 물어 인내심을 시험한다.

여기에 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바로 '건강'이다. 건강하게 키우는 것은 부모의 책임이자 의무지만, 부모가 원하는 대로 아이들이 식사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 식탁에서 매일같이 벌어지는 아이들과의 전투를 제대로 치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아이들의 이런 까다로운 식사 행동은 완전히 정상이라고 말한다. 베티 루스 캐러스 박사가 주도한 한 연구에 따르면 부모들의 거의 50% 가 어린아이들은 까다롭게 먹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인식했다.

이는 너무 과민하게 염려할 문제는 아니지만 성장하면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관리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을 경우 영양실조나 기타 다른 건강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가르치는 방법에서도 너무 강압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은 좋지 않다. 여러 음식들을 반복적으로 노출시키면서 천천히 아이들이 음식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한다.

건강에 좋은 음식 먹이려면

자녀를 위한 식단 구성은 모든 부모에게 어려운 일이다. 보통 까다롭게 먹는 아이들의 경우 가장 싫어하는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 채소. 어른들이야 야채가 얼마나 건강하고 아이들의 신체에 좋은 영양소를 공급해주는지 알지만, 아이들이 이러한 논리를 받아들일 리 없다. 이에 달콤한 아이스크림, 디저트, 케이크나 피자 같은 음식을 좋아하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야채를 먹일 수 있는 가능한 방법은 여전히 있다.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1. 자녀가 식단을 짜는데 참여할 수 있도록 하자. 이런 방법을 미리 쓰면 나중에 식사시간에 아이와 힘겨루기를 할 필요가 없다. 아이들에게 어떤 음식을 식단에 넣고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를 선택하게 해 함께 식단을 짜는 것은 실제로 효과가 높다.

감자나 당근 같은 재료들을 스스로 으깨거나 재밌는 모양으로 만들면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들이 식단 계획에 중요한 의사결정자라고 인식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2. 소스로 유혹하는 방법도 있다. 야채를 극도로 싫어한다면 마요네즈나 버터와 달걀로 만든 소스, 치즈를 넣은 소스 등 가능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모든 소스를 야채에 묻혀 먹이는 시도를 감행하면 된다. 어쨌든 아이들은 이전보다 더 많은 야채를 먹게될 수 있다.

3. 채소밭을 직접 키우는 것도 현명한 대처법이다. 뒷마당이든 혹은 작은 테라스의 정원이든 농산물을 재배하며 아이들이 채소가 자라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자. 또한 채소 재배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면 책임감뿐 아니라 야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생기게 된다.

즐거운 식사시간

식사를 가족 구성원 전체의 일로 만들어 자녀가 식사 시간을 기대하도록 만드는 것도 좋다. 여기서 중요한 건 반드시 강압적이나 강제적으로 아이들이 야채나 새로운 음식을 먹도록 하지 않는 것이다. 대신 적은 양을 주고 호기심에 먹도록 하는게 좋은 출발이 될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이 무엇을 먹는지에 집중하지 말고 식사하면서 함께 보낸 시간을 즐기는 것이 부모에게도 권장된다. 절대로 식사시간에 아이들에게 압박을 줘서는 안 된다.

아이들과 손잡고 식료품점에서 쇼핑을 하는 것도 자녀의 흥미를 이끌 수 있다. 상점에서 직접 다음 식사 때 먹을 야채를 고르도록 하자. 만일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고 싶어 한다면 되도록이면 조리 시에 향신료나 양념을 적게 넣는 것이 좋다.

쇼핑을 마치고 돌아와 같이 저녁을 조리하거나 테이블을 정리정돈 하도록 해 참여를 높이면, 가공식품보다 가정에서 요리한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돼 효과적이다.

어린아이들은 부모를 통해 모든 것을 배우기 때문에 같이 식사를 준비하는 동안 훈계나 설교는 금물이다. 마찬가지로 부모가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을 보는 아이들이 자신도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을 확률이 높다는 것을 명심하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43%
10대 0%
20대 0%
30대 14%
40대 14%
50대 0%
60대 14%
70대 0%
여성 57%
10대 0%
20대 0%
30대 57%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