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갑자기 소변 보기가 어렵다? 중년남 노리는 '급성요폐'

[중국조선어방송넷] | 발행시간: 2018.02.09일 10:35

자영업자인 김모(55)씨는 최근에 있었던 일만 생각하면 아찔해진다. 소변이 잘 나오지 않아서 그저 별일 아니려니 하고 넘겼는데, 어느 순간 갑자기 배가 아프고 식은땀이 났다. 거의 실신 직전일 때 아내가 발견해서 응급실에 갔더니 담당 의사는 '급성 요폐'라고 진단했다. 담당 의사는 날씨가 추워지면 급성요폐 환자가 늘어난다면서, 특히 전립선비대증을 앓고 있다면 각별히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로년층은 날씨가 추워지면 비뇨기과 질환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특히 기온이 떨어지면 갑작스럽게 소변을 누지 못하는 '급성요폐'를 주의해야 한다. 급성요폐는 소변을 보려고 해도 요도가 막혀 소변을 볼 수 없는 상태다. 보통 남성의 방광은 400~500cc의 소변을 담는데, 요도가 막히는 요폐가 오면 부풀어 올라 2100cc까지 저장할 수 있다. 이렇게 방광 크기가 정상보다 3배이상 부풀면 아랫배가 풍선처럼 부풀면서 심한 복부 통증을 느끼고, 식은땀을 흘리며 기절하기도 한다. 그래서 대한비뇨기과학회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22개 비뇨기과 수련병원 응급실을 방문한 비뇨기과 환자 3464명 가운데 8.05%가 급성요폐 환자였다. 급성요폐를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방광염·전립선염·신우신염 등 요로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만성요폐로 진행되면 방광 수축력이 떨어져 치료 후에도 스스로 소변을 보지 못할 수 있으며 심하면 만성콩팥병으로 악화된다.

◇전립선비대증 앓으면 생기기 쉬워

급성요폐는 주로 중장년 이후 남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환자 대부분은 전립선비대증을 앓고 있다. 실제로 대한비뇨기과학회 자료에 따르면, 남성 급성요폐 환자의 70% 가량이 전립선비대증을 앓고 있었다. 또한 급성요폐는 남성이 83.8%(234명)로 녀성보다 훨씬 많다.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 크기가 정상보다 커지는 질환이다. 커진 전립선이 요도를 압박하면 소변 횟수가 평상시보다 증가하거나, 자는 도중에 깨 화장실을 가거나, 소변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 등의 증상이 생긴다. 특히 기온이 내려가면 전립선에 의해 압박된 요도가 제대로 이완되지 않아 갑작스럽게 급성요폐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감기약·과음 주의해야

전립선비대증 환자가 추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감기약을 복용했을 때 급성요폐 발생 확률이 높다. 특히 감기약에 든 항히스타민제와 교감신경흥분제는 소변이 나오는 방광 입구와 전립선을 둘러싼 요도 평활근을 수축시켜 급성요폐를 일으킬 수 있다. 과음도 급성요폐의 원인이다. 술을 마시느라 한꺼번에 많은 양의 수분이 몸으로 들어오지만 땀으로 배출되는 수분량이 방광에 차는 소변량이 더 많아지기 때문이다. 흔하지는 않지만 전립선암이나 요도 협착 등이 원인이 돼 급성요폐가 일어나기도 하고, 복용하던 전립선비대증 약물을 중단한 경우나 변비, 당뇨, 수술, 음주, 통증, 특정 약물 등이 급성요폐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녀성은 방광염, 과음, 출산, 수술 등이 급성요폐의 원인이다.

◇전립선비대증 치료로 급성요폐 예방 가능

급성요폐를 예방하려면 우선 전립선비대증을 치료해야 한다. 전립선비대증의 약 80%는 약으로 치료한다. 보다 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때는 의사 판단에 따라 경요도전립선절제술이나 레이저 수술 같은 수술요법을 시행한다. 전립선비대증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점차 악화되는 질환이므로 장기적 관점에서 예방과 관리, 치료를 해야 한다. 따라서 50대부터 전립선 크기와 상태를 정확하게 검진하고 관리해야 한다. 평소 다양한 채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빨간색 육류의 섭취를 가급적 줄이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전립선비대증의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된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25%
30대 25%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