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혈압은 왜 정상으로 유지해야 할까?

[중국조선어방송넷] | 발행시간: 2018.02.25일 15:15
혈압은 왜 평생 정상으로 유지해야 할까요?

인체의 구석구석에 피가 잘 흐르려면 심장의 펌프작용이 있어야 합니다. 피가 혈관 내를 흐르면서 생기는 압력이 ‘혈압’입니다. 수도관을 따라 물이 흐를 때 수압이 너무 높으면 수도관이 망가지거나 터질 수 있고, 또 너무 낮으면 고지대에는 물이 잘 나오지않기 때문에 일정하게 수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몸에서도 혈압이 너무높으면 혈관이 망가져서 동맥경화가 생기게 됩니다. 동맥경화가 생긴 혈관은 쉽게 터지거나 막히게 됩니다.

혈압이 너무높으면 혈관이 망가져서 동맥경화가 생기게 되고, 동맥경화가 생긴 혈관은 쉽게 터지거나 막히게 됩니다.

고혈압 진단기준

심장이 수축하여 혈액을 심장 밖 혈관으로 밀어낼 때의 압력을 수축기(최고) 혈압이라고 하며,심장이 확장될 때 혈관에 유지되는 압력을 이완기(최저) 혈압이라고 합니다. 안정시 수축기혈압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혈압90mmHg 이상이면고혈압으로진단합니다.

▶정상혈압 : 수축기 120mmHg 미만이고, 이완기 80mmHg 미만

▶고혈압 전단계 : 수축기 120~139mmHg이거나, 이완기 80~89mmHg

▶1기 고혈압 : 수축기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90mmHg 이상

▶2기 고혈압 : 수축기 16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100mmHg 이상

고혈압의 합병증

오랫동안 혈압을 조절하지 않으면 혈관에 동맥경화가 생깁니다. 우리 몸의 혈관 중 동맥경화가 가장 잘 생기는 혈관은 뇌, 심장, 신장(콩팥), 눈입니다. 이들 혈관에 동맥경화가 생기면 뇌졸중,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신장기능저하, 시력저하 등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혈압은 특별한 원인 없이, 유전, 식사습관, 스트레스, 생활환경 등이 복합적으로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완치는 불가능하지만 생활습관 교정과 약물치료를 통해 혈압을 정상으로 조절하면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약물치료는 평생 필요합니다.

생활습관 교정으로 3개월에서 6개월간 치료해도 혈압이 정상화되지 않으면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 혈압약을 먹으면 혈관에 전해지는 스트레스가 줄어들어 동맥경화로 인한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항고혈압제는 가장 많은 사람에게, 가장 오랫동안 투여되어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판정받은 약물입니다. 부작용이 생기면 다른 계열의 약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 항고혈압제는 매우 다양합니다. 각 개인에 맞는 약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 고혈압을 가진 사람이라면 언제든지 상담과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주치의를 정하십시오.

혈압을 낮추는 생활습관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음식을 싱겁게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술과 담배를 줄이고, 정상체중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조절하면 혈압이 내려갑니다.

1. 고혈압 환자를 위한 식사 습관

●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을 줄여 체중을 정상으로 유지합니다.

● 신선한 채소와 과일에는 혈압을 낮추는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매 식사마다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드십시오.

● 기름기 적은 육류와 생선, 콩과 두부로 양질의 단백질을 부족하지 않게 섭취합니다.

● 술은 혈관을 확장시켜 당장은 혈압을 감소시키지만 반동적으로 혈압을 올립니다. 과음은 혈압을 올리고 혈압 조절이 되지 않게 하는 중요 원인입니다. 남성은 하루 2잔, 녀성은 1잔이 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당류와 설탕이 많은 단 음료수를 적게 드십시오.

● 카페인 음료는 하루 1-2잔 이내로 드십시오.

● 짜게 먹으면 혈압이 높아집니다. 싱겁게 드십시오.

싱겁게 먹는 방법

● 자연적인 식품에는 매우 적은 양의 염분이 들어 있지만 가공된 음식들에는 많은 양의염분이 들어있습니다. 가공식품은 가능한 적게 드십시오. 특히, 간장, 조미된 소금, 장아찌, 젓갈류, 라면스프, 마른안주, 통조림에는 많은 양의 염분이 들어있습니다.

● 가공하지 않은 신선한 과일과 야채는 염분이 적은 좋은 식품입니다.

● 가공식품을 선택할 때는 저염 혹은 무염식품을 고르십시오.

● 외식 시 음식을 시킬 때 번거롭더라도 싱겁게 해달라고 매번 부탁합니다.

● 국과 탕과 같은 국물 음식을 적게 먹습니다.

● 캔에 들었거나 훈제처리한 햄이나 베이컨 등의 식품섭취를 줄이십시오.

● 소금 대신 허브, 향신료, 레몬, 식초 등 소금이 없는 양념들로 음식의 맛을 내십시오.

2. 운동을 하십시오.

운동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하며, 체중감소를 돕고,콜레스테롤도 낮춥니다. 걷기나 조깅, 수영, 등산, 자전거 타기와 같은유산소 운동 중에 하나를 골라 일주일에 5일, 하루에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하십시오.

혈압이 갑자기 올라갈 수 있으므로 기온이너무 차거나 더울 때의 운동은 피하십시오.

흉통이 있거나 심장이 좋지 않다는 말을 들은 분은 운동 전에 주치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7%
10대 0%
20대 0%
30대 33%
40대 3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33%
10대 0%
20대 0%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