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온라인 소비 문제점 수두룩, 당신 혹시 침해받은 적 있나요?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8.03.15일 16:28
요즘 자전거공유,‘온라인인기 가게’등 일부 신생사물이 우리들의 생활에 들어오면서 새로운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일부 상황은 소비자들의 합법적인 권익을 침해하고 있는데 혹시 당신은 침해받은 적이 있는가?

자전거공유 보증금 환불 어렵다

2017년 우쿵(悟空)자전거, 3Vbike, 딩딩자전거, 쿠치(酷骑), 쇼란(小蓝) 자전거 등 자전거공유 기업에 심상치 않은 경영문제가 나타나 소비자들이 보증금안전을 걱정하면서 환불할 것을 제기했다. 그러나 판매후의 봉사가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나타나면서 환불이 어려운 문제가 생겼다.

중국소비자협회 데이터에는 2018년 1월 3일까지 소비자들이 신고한 자전거공유 관련 문제가 도합 2383건, 자전거기업에서 지불능력이 없어 제때에 보증금을 환불하지 못하는 상황이 나타나 전국성 군체신소를 야기시켰다.

이중 쿠치상황이 가장 심각했는데 중국소비자협회의 조사를 거쳐 북경쿠치자전거 총부가 이미 텅텅 비여있음을 발견했다. 중국소비자협회는 쿠치회사의 행위는 소비자들의 합법적인 권익을 엄중히 침해하고 경제질서에 막대한 혼란을 조성했다고 보고 이미 공안기관에 립건수사하도록 신청했다고 밝혔다.

중국인터넷협회 신용평가중심 법률고문 조점령은 “보증금을 수취하는 봉사가 점점 많아지는데 쉽게 ‘자금늪(资金池)’이 형성될 수 있다. 완전히 두절하기가 어려움으로 감독관리가 따라가야 한다. 보증금 보관과 사용에서의 감독관리를 잘 해야 하고 독립적인 구좌번호, 전문비용, 전문사용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온라인 인기 가게’ 진짜와 가짜 분별 어려워

‘온라인 인기 경제(网红经济)’의 발전으로 시장에 많은 ‘온라인 인기 가게’가 나타나면서 적지 않은 사람들이‘포스푸(鲍师傅)’를 먹어봤을 것이고 ‘시차(喜茶)’를 마셔봤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진짜인지를 잘 모를 것이다.

근일,‘포스푸’와 북경이상(易尚)료식관리유한회사의 ‘포스푸’가 분쟁에 빠졌다.‘포스푸’케이크 창시인 포재승에 따르면 현재 이들 회사의 포스푸가게가 전국적으로 26개 밖에 안되는데 북경지역에만 모조품 포스푸가 200여개나 된다.

이같은 사례가 매우 많다. 2017년 7월,‘온라인 인기 가게’인‘시차’가 성명을 발표, 네티즌들이 많은 모조품‘시차’가게가 나타나고 지어 모조품가게가 국외에까지 꾸려졌다고 시차회사에 제보했다.

모조품가게에 대해 시차는 “2017년 7월 1일까지 시차에서 행정조사처리를 한 사건이 10건이며 민사소송건이 18건이 된다.”고 밝혔다.

이에 조점령은 가짜 ‘온라인 인기 가게’는 상표침권행위를 저지르고 소비자들을 잘 못 인도해 소비자들의 판단과 선택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인정했다.

중고차 전자상거래‘품질통제’에서 벗어나

중국소비자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교통도구류 신고가 도합 5만 4536건으로서 전해 같은 시기에 비해 0.55% 소폭증가했다. 큰 변화는 아니지만 여전히 상품류 신고에서 두번째를 점하고 있었다. 이중 많은 신고가 자동차 신상업모식이다. 이를테면 중고차 전자상거래와 임대로 구매를 대체하는 방식 등이다.   

3월초 광동성소비자위원회는 자동차소비에서의 사건을 제시했다. 사건은 이러하다. 소비자 뢰씨가 20여만원을 주고 중고차 한대를 샀다. 판매측은 249개 항목의 전문 검사를 거쳤다. 그러나 소유권변경시 그 자동차는 자동차관리 부문으로부터 수리를 거치지 않은 사고차량임이 밝혀져 이름변경을 할 수 없게 되였다.

이외 임대로 구매를 대체하는 자동차에 대해 시간이 차지 않았는데 강제적으로 회수하며 사용기간에 여러가지 보험비용 등을 내야 하는 상황도 나타나고 있다.

광동성소비자위원회는 몇년사이에 임대로 구매를 대체하는 업종이 급속하게 늘어나는데 부분적 임대협약에 독점조목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때문에 소비자들이 조금만 소홀히 하면 함정에 빠질 수 있다. 중고차 전자상거래도 신속한 발전을 가져오고 있지만 자동차원천이 들쭉날쭉이고 내부 품질통제가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이 존재하고 있다.

온라인 선불소비 문제점 많아

소비수준의 향상으로 인터넷을 통한 선불소비모식이 끊임없이 파생하고 있다. 중국소비자협회 보고에는 선불소비가 이미 권익수호 중점 재해구로 되고 있다고 썼다.

중국소비자협회는 법률제도 규범이 완벽하지 않고 감독관리 책임이 불투명한 등 원인으로 여액을 환불하지 않으며 경영장소를 변경하며 봉사질이 내려가며 경영자 결손 도산과 선불분쟁 등 상황이 나타나고 있으며 경영자들이 돈을 가지고 사라지는 등 위법행위가 만연될 추세가 보인다고 지적했다.

북경의 위씨 녀성은 온라인세탁봉사의 인기몰이에 끌려 모 온라인세탁기업소에 200원을 충전했다. 그런데 한번도 옷을 씻지 못한채 세탁기업과의 련락이 끊어지고 공식계정에도‘네트워크 착오발생’이란 글만 제시되여 있다고 밝혔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1%
10대 0%
20대 0%
30대 29%
40대 4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9%
10대 0%
20대 0%
30대 14%
40대 14%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