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젖은 신발 말릴 땐 신문지 공처럼 뭉쳐 꼭꼭 채워야
비에 젖은 신발을 그대로 방치하면 형태가 뒤틀어지고 악취가 난다. 신발을 빨리 말리면서 악취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신문지이다. 신문지는 습기를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 신발 안에 넣어두면 빨리 마르고 꿉꿉한 냄새도 확실히 덜 난다. 넣을 때는 동그랗게 뭉쳐서 신발 안쪽 끝부터 뒤축까지 가득 채워넣는다. 그 후 신발의 원래 모양 대로 손으로 꾹꾹 눌러 모양을 잡아놓으면 마른 뒤 신발형태가 잘 유지된다. 좀 더 빠른 효과를 원하면 수시로 신문지를 갈아주면 된다.

◆ 튀김료리 하고 남은 기름은 커피 려과지로 거르면 말끔
튀김 후 남은 기름은 커피 려과지로 걸러 다시 사용할 수 있다. 면포나 뜰채 등 여러 도구가 있지만 뭘 써도 려과지만한 효과가 안 난다. 려과지에 거른 기름은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찌꺼기까지 걸러줘 기름색까지 맑아지게 만든다. 려과지로 거른 기름은 공기가 닿지 않도록 반드시 뚜껑을 닫아 서늘한 그늘에서 보관하고 2주 안에 사용한다. 짙은 갈색으로 변하거나 찐득해질 정도로 산패가 심하면 재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 물 한컵으로 끝내는 전자레인지 청소
전자레인지 내부 청소는 물 한컵을 넣고 3~5분 작동시키면 쉽다. 뜨거운 수증기가 내부의 벽, 천장, 바닥에 붙어있던 찌든 기름, 음식 때를 불려줘 쉽게 제거되기 때문이다. 단 전자레인지에 문제 없는 도자기나 내열 유리로 된 컵을 사용하고 물은 절반 정도 담는 게 적당하다. 작동 후 컵을 꺼내고 내부의 물기를 스펀지, 깨끗한 마른행주 순으로 닦아낸다. 남은 기름기는 소량의 주방세제나 먹다 남은 소주로 닦으면 말끔해진다.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