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대학졸업생 ‘늦은 취업 ’ 현상 조사해 보니

[인터넷료녕신문] | 발행시간: 2018.08.07일 10:59
●72.9% 설문대상자 신변에‘늦은 취업’대학생 있다.

●62.4% 설문대상자 ‘늦은 취업’리유: 미래에 대해 설계를 잘 하지 못했기에다 .

●73.9% 설문대상자 대학생들에게 앞당겨 직업리상을 수립하고 직업계획을 명확히 할것을 건의.

●41.3% 설문대상자 ‘늦은 취업’원인: 대학의 전업설정 사회수요와 맞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정법대학상학원 교수 왕정:‘늦은 취업’은‘90’후 신생대 대학졸업생의 하나의 새로운 취업특점,허다한 학생들은 재교기간 자아에 대한 충분한 인식이 어렵고 향후 자신의 생활방식과 직업길에 대해 갈팡질팡하게 된다. 사회의 관용도가 높아지고 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와 가능성이 주어지며 부모도 자식의 념원에 대해 더 존중하게 된다.

중국취업연구소 연구원 하청운:‘늦은 취업’에 대해 점차적으로 접수하고 실천해가는 중이다. 한편 이는 한가지 새로운 취업리념으로 되고 있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으면서도 생계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찾는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다. 망설이게 된다. 한편 지금은 위챗상 등 신흥직업이 많이 타나나고 있는데 이런 직업은 대중들한테 있어서서는 정식 일자리로 안 여겨지지만 일부 대학생들에게는 새로운 취업도경으로 제공되고 있다.

최근년간 대학졸업생가운 데 취직에 서둘지 않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체험한다거나 혹은 편벽한 지역에 지원자로 가서 교학하거나 기타 사무보조일을 한단계 경력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 이들은 일명 ‘늦은 취업(慢就业)’족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일전 중국청년보사 사회조사중심에서 전문 설문사이트와 련합하여 2,009명 대학졸업생을 상대로 ‘늦은 취업’족 현상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72.9%되는 대상자가 신변에‘늦은 취업’대학생이 있다 했고 62.4%되는 대상자가 ‘늦은 취업’ 리유를 미래에 대해 아직 설계를 잘 하지 못했기에다고 밝혔다. 그리고 대학생취업문제에 대해서 73.9%의 대상자는 대학생들에게 앞당겨 직업리상을 수립하고 직업계획을 명확히 할것을 건의했으며 57.8%의 대상자는 대학교측에서 재교 학생들에게 실습도경을 보다 많이 제공해주기를 기대했다.

응기 졸업생 오경경은 졸업후 이내 취직하려 했는데 실습단위에 남을 기회를 잡았기에 일단 밥벌이라도 하면서 명년에 연구생시험을 도전할 예정이란다. 그러면서 오경경은 자기 주변에 많은 동학들은 취직을 서돌지 않는다며 “어떤이는 직업은 아무 때나 찾을 수 있는 것이니 일단 실컷 놀고보자 한다. 또 한부류는 취직을 서돌지 않는 데는 계속 연구생공부를 준비한다거나 출국할 타산을 하기에다 ”라고 한다.

중국인민대학 국학원 보도원 왕가선생은 “전엔 대학을 졸업하기 바쁘게 일자리를 찾았는데 지금은 어떤 학생은 지원자로 편벽한 지역에 가서 교학실천을 하다 돌아와 연구생공부를 계속한다. 어떤 학생은 일터, 실습에 대해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된다는 생각을 가지기도 해 전에 서로 쟁취하려던 ‘철밥톱’자리도 그들에게는 그렇게까지 부러움을 자아내지 못한다.”고 말했다.

중국인민대학 석사졸업생 안기는 ‘늦은 취업’대학생은 일반적으로 생활상 압력이 크지 않고 부모들도 비교적 개명한 편이여서 자녀가 취직을 안했다고 초조해하지 않으며 대신 자식이 더 배운다거나 취업시장에 대해 잘 고찰하거나 잠시 느슨히 쉬는 것을 지지하는 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주관적으로 볼 때 일부 학생은 능력 있기에 일자리 찾지 못할가 근심 없고 그런가 하면 어떤 학생은 취직하면 고생하고 책임을 안아야 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했다.

조사에서 ‘미래에 대해 설계를 잘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를 늦은 취업의 원인으로 밝힌 설문대상자 (62.4%)는 그 중 기타 주관원인을 이런 몇가지로 밝혔다. 어떤 직업이 자신한테 맞을지를 모른다 (42.7%), 취업고봉기를 피해 잠간 자아충전, 조절단계를 가지는 생각 (36.7%), 먼저 자아 부족점을 미봉하려는 생각(34.3%), 잠간‘숨돌리기’로 각색전변을 적응하는 생각(27.3%), 계속 공부하거나 사회활동에 참가하려는 생각(25.7%),자매체거나 신흥업에 적응해보려는 생각 (11.3%) 등등...

중국정법대학 상학원 교수이며 중국정법대학 인력자원개발 및 관리연구중심의 주임인 왕정은 ‘늦은 취업’은 ‘90’후 신생대 대학졸업생들의 하나의 새로운 취업특점이라며 허다한 학생들은 재교기간 자아에 대한 충분한 인식이 어렵고 향후 자신의 생활방식과 직업길에 대해 갈팡질팡하게 된다고 했다. 한편 지금 사회의 관용도가 점점 높아진다면서 물질생활조건이 개선되고 대학생들한테는 더 많은 기회와 가능성이 주어지며 부모는 자식의 념원에 대해서도 더 존중한다고 했다.

중국취업연구소 연구원 하청운은‘늦은 취업’에 대해 점차적으로 접수하고 실천해가는 중이라며 한편 이는 한가지 새로운 취업리념으로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대학생들에 있어서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으면서도 생계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찾는다는 건 어려운 일이다. 한편 지금은 위챗상 등 신흥직업이 많이 타나나고 있는데 이런 직업은 대중들한테 있어서서는 정식 일자리로 안 여겨지지만 일부 대학생들에게는 새로운 취업도경으로 되고 있다.

조사에서 41.3%의 대상자는 ‘늦은 취업’의 원인을 대학의 전업설정이 사회수요와 맞지 않는 데 있다고 인정했다. 53.7%되는 대상자는 대학에서 전업과 관련되는 취업강좌 등을 해줄것을 건의했고 33.4%되는 대상자는 관계부문에서 부동한 정황의 ‘늦은 취업’에 대해 취업지도를 해줄것을 희망하기도 했다.

왕정은 대학졸업생들에게 일단 ‘늦은 취업’의 발전방식을 선택한다면 자신한테 상세한, 충족한 설계를 제정할 것을 건의했다. 오직 설계를 잘해야만 늦은 취업이 점용된 시간으로 하여금 의의있게 하고 앞으로 직업선택에 대해 추진력을 산생시킬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하청운은 ‘늦은 취업’은 표면적으로 보면 가정경제의 호전과 사회환경 변화와 관계있는듯하나 당면의 직업생애교육의 부족함을 말해준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학교 단계부터 학생들로 하여금 직업생애에 대해 료해하게 하여 취업시 망설임을 피면하게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 해당취업봉사부문에서도 정책을 내와 중소기업, 민영기업에서 취업을 흡입하는 주요 도경역할을 발휘하게 해야 한다. 교정초빙을 공공취업봉사전문활동범위에 들게 하여 대학생의 취업봉사사업을 잘해야 하며 조건이 부합되는 기업에서 취업, 실습자리를 많이 설정하도록 고무해야 한다. 혁신창업방면에서도 창업전과정을 지지하는 정책조치를 제정하여 창업성공률을 격상해야 한다. ”고 제출했다.

하청운은 또 “장원한 시각으로 볼 때 취직속도의 빠르고 늦음은 실제상 중요하지 않다. 대학생들은 자신의 내실을 굳히여 더는 도피하지 말아야 한다.직장진입시간을 끌기 보다 용기를 내서 취직해 주동적으로 도전을 맞받아가는 편이 옳다고 본다. 그렇다고 ‘늦은 취업’이 자신의 좋은 시간을 허비했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궁극적으로 대학생은 조속히 직업리상을 수립하고 명확한 직업전망설계를 형성하여야한다. 그래야만 미래발전이 보다 순창할 수 l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청년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5%
10대 0%
20대 8%
30대 33%
40대 3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5%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BTS 제이홉, 신보 기념 자필편지…"좋은 음악이 좋은 춤 만든다"[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이 29일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을 만든다"고 음악과 춤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이날 스페셜 앨범 '호프 온 더 스트리트 VOL.1'(H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연합뉴스] "재미있는 분들이 등장해서 순수한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이 '전국노래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BS 장수 음악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의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이 오는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