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뛰여놀지 않는다… 아이 운동 유도하는 법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9.03.25일 12:01
어린 아이들은 에너지가 넘친다. 하루 종일 뛰여놀아도 지치지 않는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활동량이 부족해 살이 찌는 아동 역시 늘고 있다.

스마트기기만 들여다보며 좀처럼 움직이지 않으려는 아이의 활동량을 늘이는 방법은 무엇일가. 미국 의료포털 웹엠디에 의하면 아이의 활발한 활동을 유도하는 몇가지 방법이 있다.

◆ 함께 한다

아이가 TV나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시간을 줄이려면 양육자의 적극적인 태도가 중요하다. 아이 혼자 운동할 것을 요구하는 게 아니라 함께 바깥으로 나가 자전거를 타거나 캐치볼(投球练习)을 하며 함께 하는 즐거운 놀이시간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단 운동이 로동처럼 느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잔소리를 하거나 강압적으로 바깥활동을 하도록 요구한다거나 테스트를 치르듯 운동을 시켜선 안된다는 것이다. 운동을 즐거움으로 느끼고 자연스럽게 일상의 일부가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 하루 ‘1시간’ 목표

아이들은 하루 한시간 정도의 활동량이 필요하다. 이는 여러 신체활동을 모두 포함한 의미이므로 아이가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다양한 활동을 병행하면 된다.

심장을 강화할 수 있는 달리기나 빨리 걷기와 같은 유산소운동, 근육 강화를 위한 푸시업(俯卧撑)과 같은 근력운동, 뼈를 강화할 수 있는 줄넘기와 같은 다양한 운동을 섞어 한시간을 채우면 된다.

이런 운동을 한꺼번에 할 필요는 없다. 하루에 걸쳐 여러번 나눠 하면 된다. 아이가 강아지와 뛰여노는 시간, 놀이터에서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는 시간 역시 모두 여기에 포함된다.

◆ 작은 도구 활용하기

아이들은 작은 도구나 장치를 좋아한다. 만보기(计步器)와 같은 도구를 리용해 수자 채우기를 하는 등 아이가 좀더 움직일 수 있는 동기를 마련하라는 것이다.

단 만보기를 리용할 땐 무작정 몇걸음을 걸으라고 명령하는 것보다 재미있는 게임이 되도록 하는 편이 좋다. “저 전보대까지 가면 몇걸음이 나올가?” 혹은 “80걸음을 최대한 빨리 걸으면 몇분이 걸릴가?”와 같은 실험이나 게임을 해보라는 것이다.

거창하고 비싼 기구는 필요 없다. 줄넘기나 캐치볼, 탄력밴드(弹力带)와 같은 저렴하고 간단한 도구 역시 여러가지 놀이로 활용할 수 있다. 가령 캐치볼은 주고받을 수도 있지만 집안 어딘가에 숨겨두고 찾도록 하는 놀이도 할 수 있다.

◆ 놀기 좋은 장소 찾기

스마트기기와 TV, 컴퓨터가 있는 공간을 벗어나 아이가 자연스럽게 뛰여놀 수 있는 장소를 찾도록 한다. 놀이터나 운동장도 좋고 공원으로 피크닉(野餐)을 가도 된다. 특히 가족 단위로 많이 찾는 야외 장소를 찾으면 아이가 뛰여노는 다른 아이들의 영향을 받아 좀더 활동적으로 몸을 움직이게 된다.

◆ 비디오 게임도 좋아

비디오 게임이 항상 아이들의 활동을 방해하는 것만은 아니다. 동작 센서(传感器)를 리용한 게임들도 많기 때문이다. 게임을 통해 스포츠, 댄스 등 신체활동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게임기를 구매하지 않아도 이런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게임장이 많이 있으니 가끔은 이런 방식을 택해도 좋다. 아직까진 게임으로 할 수 있는 움직임이 매우 제한적이지만 신체활동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하는 접근법으로는 괜찮은 방법이다.

◆ 적절한 칭찬 전략

즐거움을 유도하는 것만큼 칭찬을 많이 해주는 것 역시 운동의 큰 동기가 된다. 칭찬은 아이가 포기하지 않고 신체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이다.

단 아이가 좋은 운동성과를 냈을 때만 칭찬하는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운동을 성과 제일주의로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가 좋은 성과를 내지 못했더라도 시도하고 노력한 부분에 대해 칭찬해야 한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